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1, 성능과 가격의 기준을 높인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카본 프레임과 카본 휠셋의 발전은 최근 몇년 사이 너무나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다. 2~3년 전만 하더라도 최상급 수준에서 볼 수 있었던 성능이 이제는 거의 절반에 가까운 가격에 구할 만큼 대중화 되었고, 오히려 더욱 발전을 이루어내어 몇년전의 최상급보다 더 성능이 좋은 제품들을 부담없는 가격에 만나게 된 것이다.
이런 기술 변화는 개발부터 제조까지 모든 과정에 강점을 가진 자이언트(Giant)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2016 모델로 발표된 TCR 어드밴스 프로1(TCR Advanced Pro 1)은 무게와 성능에 있어서 최상급이 아쉽지 않은 품질을 보여주었다.

최신 TCR 기술을 만난다.

작년, 자이언트는 TCR 어드밴스 SL의 발표와 함께 경량+강성의 균형에 촛점을 맞춘 새로운 TCR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TCR 어드밴스 SL' 시리즈는 자이언트의 최상급 카본인 'Advanced SL' 등급을 사용하며, 일체형 시트포스트 ISP가 적용된 레이싱 전용 모델이었다.
하지만, 이 정도 최상급 사양에 대한 가격적인 부담을 갖는 라이더라면, TCR 최신 기술이 모두 포함되면서도 'Advanced' 등급의 카본과 분리형 시트포스트 등의 차이점으로 가격적인 매력을 만든 'TCR 어드밴스' 프레임에 관심을 가질 만 하다.
일체형 시트포스트의 커팅에 대한 부담이 있는 라이더라면 더욱이 'TCR 어드밴스' 프레임에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작년, 자이언트의 최신 기술이 적용되어 새로운 시리즈의 TCR Advanced SL이 발표되었다.
6kg 초반대의 가벼운 무게와 최상의 강성+승차감 밸런스를 갖춘 이 시리즈는 발표와 함께 많은 호평을 얻었다.

TCR 어드밴스 SL의 가격적인 부담을 낮추었지만, 성능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 'TCR 어드밴스 프로1'이 이번에 소개하는 모델이다.


자이언트 카본 휠의 매력

자이언트는 지난 해 새로운 TCR 시리즈의 출시와 함께, DBL 기술을 적용한 카본 휠셋을 함께 선보였다.
일반 휠셋이 정지 상태에서 강성에 대한 값을 계산한 반면, 자이언트는 회전하고 페달링의 파워를 받는 상태에서 휠 강성의 균형이 맞도록 개발한 DBL 기술을 선보인 것이다.
이 휠셋의 최상급 SLR 0는 'TCR 어드밴스 SL'과 함께 최고 사양의 완성차를 만들었고, 이번에 소개하는 'TCR 어드밴스 프로 1'에는 SLR 1 휠셋이 적용되어, 저렴하지만 SLR 0에 버금가는 성능을 갖추어 'TCR 어드밴스' 프레임과 좋은 궁합을 이루었다.

TCR 어드밴스 프레임과 좋은 궁합을 이룬 'SLR 1' 카본 휠셋


6kg 대의 경량 완성차

시마노 울테그라(Ultegra) 그룹셋을 장착하고도 'TCR 어드밴스 프로 1'의 무게는 6.8kg(S 사이즈)의 놀라운 경량화를 보여주고 있다.
여전히 그룹셋의 상위 업그레이드 및 소소한 부품 업그레이드를 통한 경량화의 가능성을 가진 상태에서, 360만원이라는 가격까지 고려한다면 경량화와 성능 업그레이드에 대한 가능성은 더욱 올라가게 된다.
사실, 이미 여타 브랜드의 최상급 모델과 견주었을 때 무게에 있어서는 전혀 아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가격에서 만날 수 있는 만족감은 굳이 설명한 필요도 없을 것이다.

울테그라 그룹셋을 사용하고도 6.8kg의 무게를 자랑한다.


제품 이미지

TCR 어드밴스 프로 1 모델은 최근 자이언트의 디자인이 잘 적용된 제품 중에 하나다. 블랙/블루/그린의 조합과 새로운 GIANT의 로고, 그리고 날씬하게 보이는 TCR 시리즈의 튜빙 스타일이 눈에 띤다.

자이언트 TCR Advanced PRO 1

오버드라이브2 스티어러 튜브를 사용하여, 더욱 강한 헤드 강성을 만들어냈다.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기계식과 전자식 사용이 용이한 케이블 루팅 홀

자이언트 SLR 1 카본 휠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콤팩트 로드 디자인이 적용된 프레임

에어로 디자인이 적용된 시트포스트의 클램프는 탑튜브에 숨겨있다.


자이언트의 새로운 안장 시리즈인 Contact SL Forward


브레이크까지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이 거의 모두 활용되었다.


ANT+ 통신이 적용된 케이던스와 스피드 센서가 기본 포함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1 (Giant TCR Advanced PRO 1)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오버드라이브2 스티어러
핸들바 Giant Contact SL
스템 Giant Contact SL
시트포스트 Giant Variant Composite
안장 Giant Contact SL Forward
변속레버 Shimano Ultegra
변속기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레버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Shimano Ultegra
스프라켓 Shimano Ultegra 11x28, 11단
체인 KMC X11L
크랭크셋 Shimano Ultegra, 36/52
B.B Shimano, Press Fit
휠셋 Giant SLR 1 WheelSystem
타이어 Giant P-SL1, 700x23
실측무게 6.8kg (S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3,600,000원


강성-승차감, 뛰어난 라이딩 밸런스와 성능에 놀라다.

360만원 대에 시마노 울테그라를 사용한 카본 프레임의 로드바이크는 별로 대단한 매력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성능을 인정받고 있는 카본 휠셋과 함께 이 정도의 가격이라면 스펙이라는 부분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게 된다.
그리고, 실제 라이딩을 나선다면 한번 더 놀라게 될 것이다.
뛰어난 라이딩 밸런스가 언덕을 오를 때 빠르게 가속되는 스피드를 만들고, 빠른 스피드에서도 노면에서 받게 되는 충격을 효율적으로 상쇄하여 라이딩 품질을 높인다.

강성+승차감 밸런스가 뛰어나고 가벼운 라이딩이 일품이다.
라이더 : 정민혁 코치 (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

레이싱 성능을 부담없이 만날 수 있는 'TCR Advanced PRO 1'

레이싱 성능을 부담없이 만난다.

로드바이크의 카테고리가 점점 더 세분화되어지고 있다. 그런 와중에도 역시 로드 레이스를 위한 레이싱 바이크는 가볍고 강성이 높은 최상의 기술들이 포함되어 일반적으로는 범접하기 어려운 가격대를 형성하게 된다.
하지만, 자이언트는 새로운 TCR 개발과 함께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급의 구성을 하였음에도 레이싱 성능을 느낄 수 있는 모델 'TCR 어드밴스 프로 1'을 출시하였다.
레이스의 스피드와 강성, 하지만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은 라이더들에게, 6kg대의 무게와 높은 강성, 그리고 카본 휠셋까지 겸비한 라이딩 밸런스를 안겨줄 자이언트의 'TCR 어드밴스 프로 1'은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조금 더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과 무채색을 바탕으로 한 고급스런 디자인까지 출시되지 않은 점이 다소 아쉬운 점이라고 볼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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