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위아위스(WIAWIS)는 나노카본이 적용된 리제로 나노(LIGERO NANO)에도 가격 경쟁력을 갖춰 출시했다. 리제로 나노는 자체 카본 기술력으로 개발된 카본나노튜브 소재를 사용한 카본 프레임이며, 국내에서 제작된 퍼포먼스 로드바이크이다. 프레임 가격 자체만으로 가격적 메리트가 크지 않지만 완성차로 구매할 경우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고 있다.
위아위스의 나노카본으로 탄생한 리제로 나노를 만나보자.
카본나노튜브 |
우주를 구성하는 주된 원소는 수소, 헬륨, 산소이고 네번째는 무엇일까?
대충 눈치껏 탄소라고 맞췄을거라 예상된다. 그렇다. 여러분이 타고 있는 카본 자전거의 소재인 탄소는 우주에서 흔하디 흔한 원소이다. 탄소는 다른 원소와도 잘 결합할 수 있지만 탄소끼리 연결되어 연필심(흑연)이 되기도 하고 다이아몬드라는 결정체가 되기도 한다.
위아위스가 일부 보급 라인업을 제외한 자전거에 사용하는 카본나노튜브는 가장 최근(1991년)에 발견됐다. 이것은 탄소 6개로 이뤄진 육각형 모양이 서로 연결된 관 모양을 가지고 있다. 관의 지름이 수십 나노(나노nano는 10억분의 1 단위를 의미한다)미터에 불과해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 Tube, CNT)라고 부른다. CNT는 강도가 철강보다 뛰어나고, 탄소섬유보다 연성이 뛰어나다.
따라서 프레임을 제작하는 카본 프리프레그(수지와 카본 원사를 합침한 필름)에 CNT를 얼마나 고루 넣느냐에 따라 물성을 다르게 할 수 있다. 특히 카본나노튜브를 사용한 프레임은 카본에게 부족한 탄성을 제공하여 소재의 내구성을 크게 높이기 때문에 타 브랜드에서 가장 최상급에 사용되는 고급 소재이기도 하다.
또 프리프레그에 들어가는 카본 원사에 따라 강성과 탄성 등이 다르고, 이를 적층하는 방법에 따라 물성값을 조절할 수 있다.
위아위스는 직접 프리프레그를 생산하고 있어 헤드튜브, 다운튜브, 비비쉘 등 강성을 높여할 곳과 시트스테이 등 순응성을 고려해야 할 부위의 사용될 프리프레그를 다르게 해 설계하고 있다.
리제로 나노는 카본나노튜브를 이용한 나노카본 프레임이다. |
나노카본 프레임인 리제로 나노는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다. |
제품 이미지 |
리제로 나노의 프레임 가격은 350만원이다. 하지만 리뷰에 소개된 울테그라 구동계와 RS-11 휠을 장착한 리제로 나노 2.1은 387만원으로 왠지 수지맞은 기분이 든다. 위아위스가 시장친화력에 집중한 전략으로 완성차 가격의 부담을 확 줄였다.
리제로 나노는 블랙/레드, 화인/화이트, 블랙/블루, 화이트/핑크 4가지 색상이 있으며, XXS 사이즈부터 L 사이즈까지 출시된다.
위아위스 리제로 나노 2.1 |
탑튜브에서 시트스테이까지 이어진 곡선이 리제로 나노의 디자인 포인트이다. |
시마노 울테그라와 RS-11 휠셋을 장착한 리제로 나노 2.1 |
시마노 RS-11 휠셋.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위아위스 리제로 나노 2.1 (WIAWIS LIGERO NANO 2.1) |
프레임 | 위아위스 리제로 나노 |
포크 | 위아위스 리제로 카본 |
핸들바 | 리치 로직 커브 |
스템 | 리치 콤프 |
시트포스트 | 리지 WCS 카본 링크 플렉스로직 |
안장 | 산마르코 ASPIDE OPEN |
변속레버 | 시마노 울테그라 6800 |
변속기 | 시마노 울테그라 6800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울테그라 6800 |
브레이크 | 시마노 울테그라 6800 |
스프라켓 | 시마노 울테그라 6800 |
체인 | 시마노 울테그라 6800 |
크랭크셋 | 시마노 울테그라 6800 |
B.B | 시마노 프레스핏 |
휠셋 | 시마노 RS11 |
타이어 | SCHWALBE |
실측무게 | 7.5kg(페달 제외, XXS사이즈) |
소비자가 | 3,500,000원 |
리제로 나노의 색상 |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
정민혁 프로는 "이전에 탔던 위아위스 프로스트와의 확실한 차이를 보여준 라이딩이었다"라며 "아무래도 카본 등급의 차이에 따라 무게와 강성이 달랐겠지만 뒷삼각이 생각 이상으로 힘을 잘 받아줬다"라고 평했다. 리뷰 자전거가 작은 사이즈여서 핏이 맞는 사이즈였다면 기록이 향상됐을 거라고 개인적인 욕심을 내비쳤다.
테스트 라이딩의 기록은 라이더가 느꼈던 것보다 좋게 나오지는 않았다. 아마도 작은 프레임의 강성 탓에 체감 속도는 빠른 편이지만, 스피드 유지력이 다소 떨어진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된다.
프레임 자체의 강성과 승차감 밸런스는 좋았지만, 가격 경쟁력을 위해 선택한 휠셋의 강성이 프레임 강성에 미치지 못한 것도, 더 좋은 기록을 만들지 못한 것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
탄소나노튜브는 강도와 내구성, 탄성이 뛰어나 타 브랜드에서는 최상급에 사용되는 소재이다. 일반 카본 프레임과 같은 물성값을 내더라도 나노카본은 무게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위아위스 리제로 나노는 나노 카본으로 무게와 내구성에서, 각기 다른 프리프레그로 강성과 순응성을 높인 균형잡힌 퍼포먼스 로드바이크이다.
이전 위아위스 나노카본 자전거가 타 자전거에 비해 가격이 높아 쉽게 다가서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 올해 리제로 나노도 '나노카본'과 '국내 생산'이라는 가격을 낮출 수 없는 요소를 갖고 있지만 작년과 다르게 완성차에서 부담을 줄였다.
리제로 나노의 2.0과 2.1은 딱 업그레이드된 부품 가격차이가 있기 때문에 DT SWISS 휠셋이 아닌 다른 휠셋을 원한다면 2.1로 구매해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한다.
리제로 나노 2.1 제품에 휠셋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면, 구매 시 아쉬움을 조금 덜어낼 수 있을 것 같다.
나노카본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있다면 위아위스 기흥 본사나 팔당 커뮤니티 센터에서 시승을 해보는 것도 좋다.
관련 웹사이트
위아위스: www.wiawis.com
팔당 커뮤니티 센터 기사보기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6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