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의 새로운 에어로 로드바이크 벤지 바이어스(VENGE ViAS)는 S-WORKS와 프로 등급으로 출시되고, 그 아래 등급은 기존 벤지 시리즈가 그대로 이어받아 2016년 신제품 라인업을 이루었다. 벤지 바이어스로 라인업 풀 체인지를 기대한 라이더라면 아쉬운 부분이지만 기존 벤지의 성능을 더욱 경제적으로 구할 수 있다는 점에는 매력적인 부분도 존재한다.
올해 투르 드 프랑스에서 환상적인 다운힐 실력을 보여준 그린저지의 피터 사간(Peter Sagan) 선수를 보고 매료된 라이더에게 심쿵할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엘리트(Venge Elite)를 소개한다.
S-WORKS 벤지 사간 프레임셋? |
카무플라쥬 컬러의 벤지 엘리트는 S-WORKS 벤지 사간 프레임셋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외관상으로 다운튜브에 S-WORKS 또는 SPECIALIZED가 새겨져 있느냐의 차이가 있다. 물론 프레임에 사용된 팩트(FACT) 카본 등급이 11r과 10r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동호인이라면 그 둘의 가격차에 비해 성능 차이는 크게 와닿지 않을 것이다.
2016년 벤지 엘리트는 단순히 컬러 변화 외에도 파워 안장, 터보 프로 타이어로 업그레이드됐으며, 가격은 330만원으로 유지됐다.
S-WORKS 벤지 사간 프레임셋. |
2016 벤지 엘리트의 카무플라쥬 그래픽 디자인 테스트에 사용한 제품은 래피드 CL60 휠셋으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
올해 TDF에서 그린저지를 입은 피터사간의 라이딩을 본 사람이라면 그의 벤지에 그려진 카무플라쥬가 눈에 확 들어왔을 것이다. |
작년과 다르게 파워 안장으로 변경됐으며, 타이어도 터보 엘리트에서 터보 프로로 업그레이드됐다. |
제품 이미지 |
카무플라쥬 그래픽 디자인은 확실한 호불호가 있는 점이 특색이지만, 피터 사간을 좋아하는 라이더에게는 왠지 모를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을 가졌다.
래피드 CL60 휠셋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성능과 디자인적인 면에서 모두 완성도를 높인 모습 |
FACT 카본 10r 프레임. |
S-WORKS 에어로플라이 핸들바가 적용되었다. |
케이블 홀이 스템 가까이에 있어 공기저항을 줄이면서 케이블 정리가 편하다. |
벤지 엘리트는 크랭크를 제외하고 시마노 105 구동계로 꾸며져 있다. |
Opraxis works 크랭크. |
새롭게 적용된 파워 안장은 공격적으로 드롭바의 하단을 잡은 자세에서도 편안한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로발 CL 60으로 업그레이드한다면 남부럽지 않다 |
에어로 로드바이크에는 역시 하이 프로파일 휠셋이 제격이다. 올라운드 로드바이크보다 에어로 로드바이크가 무거운 대신 에어로 효과를 가져가기 때문에 하이 프로파일 휠셋을 사용하면 '벤지'의 고속 스피드에서 느낄 수 있는 라이딩 느낌을 제대로 받기에 적당하다.
완성차에 기본으로 장착된 휠은 알루미늄 올라운드 휠셋으로 벤지 엘리트의 프레임 성능을 제대로 느끼기에는 역시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추후 휠셋 업그레이드를 추천한다.
하이림으로 업그레이드를 염두한다면 가격과 성능, 외관 등 벤지 엘리트와 잘 어울리는 로발 래피드(ROVAL RAPIDE) CL 60을 추천한다.
로발 래피드 CL 60은 풀카본 60mm 프로파일과 디티스위스 허브와 스포크를 스펙으로 한 고성능 휠셋임에도 190만원에 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기도 하다.
벤지 엘리트와 로발 래피드 CL 60의 조합은 성능과 외관 모두 만족시킨다. |
로발 래피드 CL 60 클린처 림 : 카본 브레이크 마찰면 : 12mm 프로파일 폭 : 60mm 림 폭 : 17.3mm(내부), 24.4mm(외부) 스포크 : DT스위스 컴피티션 허브 : 카본/알로이(앞), 알로이(뒤) 베어링 : 실드 카트리지 베어링 무게 : 1590g (앞뒤 세트) 소비자가격 : 1,900,000원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엘리트 (SPECIALIZED VENGE ELITE) |
프레임 | 스페셜라이즈드 팩트 10R 카본 |
포크 | 스페셜라이즈드 팩트 카본 |
핸들바 | S-WORKS 에어로플라이 |
스템 | 스페셜라이즈드 프로 SL |
시트포스트 | S-WORKS 벤지 팩트 카본 |
안장 | 바디지오메트리 파워 콤프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
변속기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 시마노 105 |
스프라켓 | 시마노 105 11-28T 11단 |
체인 | 시마노 105 |
크랭크셋 | TURN Zayante by Praxis Works, 52x36T |
B.B | OSBB |
휠셋 | 펄크럼 레이싱 S5 |
타이어 | Specialized Turbo Pro, 700 x 23C |
실측무게 | |
소비자가 | 3,300,000원 |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
몇해동안 스페셜라이즈드 로드바이크를 탄 적이 없던 정민혁 프로는 "기대 이상의 자전거"라고 평하면서 "에어로 로드바이크이지만 언덕에서도 힘을 잘 받아주고, 댄싱이나 코너링에서도 조향감도 좋았다"며 "완성차 스펙이 아닌 로발 래피드 CLX60과 CL60 휠셋이 장착된 것이 성능적으로 플러스 요인인 것 같다"고 테스트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7.5kg의 에어로 로드바이크임에도 테스트 라이딩 기록에 있어서 아쉽지 않은 성적을 내며 벤지 엘리트+CL60 휠셋의 강점을 잘 보여주었다.
스페셜라이즈드 벤지는 특성상 강성과 경량에 있어서 올라운드 레이싱 바이크인 타막을 따라갈 수는 없지만, 다소 부족한 가속력을 뛰어난 스피드 유지 능력으로 보충하며 전반적으로 좋은 기록을 만들어 낸 것으로 보인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
벤지 엘리트를 촬영하고 있을 때, 한 라이더는 라이딩을 멈추고 필자에게 와서 제품에 대해 물어봤다. 산악자전거를 타던 중년의 라이더는 피터 사간에 대해 몰랐지만 2016년 벤지 엘리트를 통해 알게 됐을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 벤지는 라이딩을 멈춰 제품에 대해 물어보게 하는 그만의 매력을 가진 제품임에는 틀림없다. 처음 출시부터 존재감있는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다면, 지금은 독특한 그래픽 디자인과 '피터 사간' 선수의 이미지가 그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이 제품은 좋은 프레임을 기반으로 하지만 완성차의 가격적인 매력을 더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시마노 105 부품군과 알루미늄 휠셋 등을 사용하여 가격을 낮추었지만, 그래도 프레임 성능의 기본을 위한 에스웍스 에어로플라이 핸들바와 카본 시트포스트 등의 부품은 양보하지 않았다.
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105 부품군의 완성차를 200만원 이하로도 구할 수 있는 현실이지만, 벤지 엘리트는 프레임셋의 가격만으로도 이미 200만원을 훌쩍 넘는 구성을 갖추었다. 앞으로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빠른 레이싱 바이크를 만들고자 생각했던 라이더라면 '벤지 엘리트'가 괜찮은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