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르쵸티 이클립스 769, 이탈리안 감성의 레이싱 바이크
에디터 : 김수기 기자

'GUERCIOTTI'. 어떻게 읽어야 할지부터 생소하게 느껴질 라이더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본다.
일단 '궤르쵸티'라고 발음하는 이 브랜드는 사이클로크로스에 관심이 많은 라이더라면 알고 있을 이름으로, 사이클로크로스 선수 출신인 창업자 이탈로 궤르쵸티와 형제인 파올로 궤르쵸티가 1964년 작은 공방으로 시작했다. 작은 공방에서 사이클로크로스를 제작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궤르쵸티는 레이싱 로드바이크와 트랙, 타임트라이얼, 산악자전거까지 라인업을 늘렸다. 51년 역사를 자랑하는 이탈리아의 궤르쵸티가 비엔비글로벌을 통해 국내에 최근 소개됐다.
폴란드 프로 컨티넨탈 팀 'CCC SPRANDI POLKOWICE'의 팀 바이크로 사용되고 있는 궤르쵸티의 플래그십 로드바이크 '이클립스 769'를 만나보자.

지로 디 이탈리아에서 오렌지색으로 강한 인상을 준 'CCC SPRANDI POLKOWICE'의 팀카가 궤르쵸티다.
(출처: 팀 홈페이지)


NO LIMIT CARBON ENGINEERING

궤르쵸티의 카본 자전거를 말하기에 앞서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다.
'NO LIMIT CARBON ENGINEERING'으로 카본이 가진 무게, 진동흡수, 반응성, 강성 등의 특성 자체에 집중해 카본 성능의 한계를 끌어올리는 궤르쵸티의 프로젝트를 말한다. 2011년부터 전개한 프로젝트를 위해 궤르쵸티는 카본 원사, 항공, F1 관련 업체와 파트너쉽을 체결했다. '노 리밋 카본 엔지니어링'은 궤르쵸티의 하이엔드 자전거에 적용됐으며, 특성에 맞은 여러 기술이 개발됐다.
이클립스 769에는 완벽한 소재를 찾기 위한 'RAW MATERIAL QUALITY TESTING', 승차감과 무게, 강성의 황금비율을 위한 CLS(Comfort-Lightness-Stiffness) CARBON DESIGN, 통합형 카본 드랍아웃 등이 적용됐다.

이탈리아에서 생산되는 궤르쵸티 이클립스 769.

'NO LIMIT CARBON ENGINEERING'을 통해 개발된 이클립스 프레임 무게가 769g이며, 이를 제품명으로 활용하고 있다.

승차감과 무게, 강성의 황금비율을 위한 CLS(Comfort-Lightness-Stiffness) CARBON DESIGN.


769g의 이클립스 769 프레임

이클립스 769(이하 이클립스)의 프레임은 769g의 경량으로 기존 카본 프레임 제작방식과 다른 'Tube to Tube' 시스템을 사용한다. 카본 프레임은 일반적인 모노코크 방식이나 일부 러그 방식이 사용되지만 궤르쵸티는 무게와 강성을 위해 알루미늄 프레임처럼 미리 제작된 튜브를 접합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프레임의 앞삼각은 토레이사의 UD-HHM-M55J 카본을 비대칭으로 적층한 튜브를 이용하며, 접합부는 보강된다. 뒷삼각은 강성과 더불어 승차감을 위해 토레이사의 M55J와 HM(High Module), HS(High Resistance) 카본을 혼합하여 적층된 튜브를 사용해 CLS 카본 디자인을 적용했다.

토레이사의 UD-HHM-M55J 카본으로 제작된 튜브를 서로 접합하는 방식의 'Tube to Tube' 시스템을 사용하는 이클립스 769.

접합부는 강성을 위해 추가 보강된다.
'Tube to Tube' 공법으로 헤드튜브와 비비쉘 부위는 모노코크 스타일과 달리 부드럽게 용접된 듯한 느낌을 준다.

FSA BB386 EVO BB.

1K 모노코크 카본 포크와 1 1/8" - 1 1/4" 테이퍼드 헤드튜브.



제품 이미지

리뷰에 나온 이클립스는 시마노 듀라에이스, 캄파뇰로 보라 원 35 휠셋, 데다 엘리멘티 부품, 셀레 이탈리아 SLR FLOW 안장, 비토리아 EVO CX 튜블러 타이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완성차 사양이 아니지만 휠을 제외한 'ECLIPSE 769 - 04' 모델과 스펙이 유사하다. 'ECLIPSE 769 - 04'의 소비자가격은 1,100만원이다.

궤르쵸티 이클립스 769

리뷰에 사용된 이클립스 769는 'ECLIPSE 769 - 04'와 유사한 스펙으로 꾸며져 있다.

완성차는 캄파뇰로 보라 원 50이며, 리뷰에 사용된 휠은 보라 원 35이다.





케이블이 탑튜브 중간에서 뒷브레이크로 이어져 페달링 시 간섭이 적다.

이클립스 769는 전동 구동계를 지원한다.

엘리트 물통 케이지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ECLIPSE 769 - 04 스펙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테스트 라이딩을 마치자 마자 정민혁 프로는 "업힐을 위한 프레임"이라며 "이클립스는 6.24kg 초반의 무게와 강한 페달링 강성이 언덕에서 빠른 업힐 기록을 만들어 준 것 같다"고 짧고 명료한 시승 소감을 말했다.


가벼운 무게(6.2kg)와 강성 및 순응성 균형이 좋은 프레임으로 지금까지의 테스트 중에 가장 좋은 기록을 보이며, 4분 20초대의 기록을 깼다. 보통 이탈리아의 자전거들이 다소 강성이 강한 느낌을 주는 반면, 궤르쵸티 이클립스는 올라운드 레이싱 바이크답게 강성과 승차감의 균형이 좋은 편이다. 코너링에서 시트스테이의 강성이 다소 부족한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지만, 실제 라이딩 성능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아니어서 기분 좋은 라이딩 결과를 만들어 낸 듯 하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라이딩 기록 실측 무게 참고
1 2015-07-16 궤르쵸티 이클립스 769 듀라에이스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19초
다운힐 : 2분 35초
최고속도 : 66.3km/h
6.2kg
2 2015-05-21 스톡 아르나리오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3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7.6km/h

3 2015-05-21 레퍼런스 RED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4분 19초
최고속도 : 64.1km/h
다운힐 중 타이어 펑크
4 2015-06-30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엘리트 + CLX6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8.1km/h
7.5kg
5 2015-06-30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엘리트 + CL6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3초
다운힐 : 2분 28초
최고속도 : 66.3km/h
7.6kg
6 2015-06-30 스캇 포일 2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9초
다운힐 : 2분 23초
최고속도 : 65.5km/h
7.8kg
7 2015-06-04 엘파마 환타시아 G G970 Di2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48초
다운힐 : 2분 36초
최고속도 : 60.9km/h
9.5kg
8 2015-07-02 위아위스 프로스트 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51초
다운힐 : 2분 31초
최고속도 : 63.4km/h
8.7kg
9 2015-05-21 엘파마 맥스 27.5 D770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5분 22초
다운힐 : 2분 43초
최고속도 : 64.2km/h
12.4kg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이클립스 769의 이름에 당당히 내세운 '769'는 프레임 무게에 대한 자부심을 나타낸 것으로 경량과 함께 테스트 라이딩을 통해서 뛰어난 업힐성능을 볼 수 있었다.
'NO LIMIT CARBON ENGINEERING'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궤르쵸티는 카본 원사의 선택부터 프레임 강성과 무게에 대한 개념을 남다르게 해석했다. 보통 경량과 강성을 위해 프레임이 굵어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클립스는 반대로 'Tube to Tube' 시스템으로 얇게 하면서 강성과 미적 요소를 갖췄다.
궤르쵸티가 국내에 소개된 지 얼마 안되어 인지도가 낮지만 이탈리의 감성이 녹아 있는 노 리밋 카본 엔지니어링의 이클립스 769는 성능과 매력을 겸비한 자전거다. 



관련 웹사이트
궤르쵸티: http://www.guerciotti.it/
비엔비글로벌: http://www.guerciott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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