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스캇의 에어로 올라운드 로드바이크 포일(FOIL)은 발표된 이후로 크게 바뀌지 않고 2015년까지 이어왔다. 프로 무대에서 수많은 우승을 차지하며, 그만큼 포일 개발목표에 부합되는 성능을 보여줬기 때문일 수 있다.
무게와 강성을 절충하지 않으면서 에어로 효과를 얻기 위한 버추얼 포일 디자인과 강성+승차감까지 더한 스캇 포일을 만나보자.
에어로 효과를 위한 버추얼 포일 |
에어로 로드바이크가 등장함에 따라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있다. 바로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버추얼 포일(virtual foil)이 그것이다. 공기저항을 가장 많이 줄여주는 것이 유선형 디자인의 뒤 부분을 잘라내어 공기 흐름을 통해 가상으로 에어포일이 만들어지는 효과를 내는 방법으로, 스캇은 F01 프로젝트로 이 디자인을 적용했다.
스캇은 에어로 로드바이크 포일을 개발하면서 에어로 효과와 강성+무게라는 프레임 특성을 모두 놓치지 않기 위해 버추얼 포일이라는 프레임을 디자인했다. 에어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납작한 튜빙은 비틀림 강성이 떨어지고, 강성과 무게를 위한 원형 튜빙은 에어로 효과가 낮아지기 때문에 절충안이 바로 버추얼 포일이 된 것이다. 또 포일은 전면과 함께 측풍을 대비한 체인스테이의 디자인에도 신경을 썼다.
가상의 유선형 형태(버추얼 포일)로 디자인되어진 다운튜브는 에어로 효과를 보여주면서 강성과 무게 면에서 좋은 성능을 가진다. |
다운튜브 외에도 포크와 시트포스트 등은 기본적으로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내장형 시트 클램프. |
프로젝트 명인 'F01'은 포일의 이름에 사용되어 그래픽 디자인으로 헤드튜브에 그려져 있다. |
안쪽 아랫방향으로 좁아지는 형태의 체인스테이도 버추얼 포일 형태로 적용되었다. |
무게와 승차감을 위한 프레임으로 올라운드 성격을 부여 |
포일은 에어로에 특화된 로드바이크가 아니다. 에어로와 무게, 강성, 승차감까지 감안된 로드바이크로 올라운드 성격을 갖고 있다.
포일 20은 스캇의 대표적인 HMF 카본을 IMP 기술로 제작된 프레임으로 무게를 줄이고, 테이퍼드 헤드튜브와 프레스핏 BB86으로 강성을, SDS 시트스테이로 승차감을 개선시켰다.
HMF 등급 카본을 사용한 스캇 포일 20에는 IMP, SDS, BB86 등이 적용되어 있다. |
1 1/8" - 1 1/4" 테이퍼드 헤드튜브가 적용되었다. |
시마노 울테그라 프레스핏 BB86. |
제품 이미지 |
리뷰에 사용된 스캇 포일 20 SMU는 IAM 프로팀 컬러로 판매되는 스페셜 메이크업 버전으로 포일 10과 같은 프레임에 시마노 105 부품이 적용됐다.
스캇 포일 20 SMU |
시마노 105 그룹셋이 적용된 스캇 포일 20 SMU. |
50-34T가 적용된 컴팩트 크랭크셋 |
컴팩트 크랭크와 11-32T 스프라켓의 조합으로, 비교적 입문 라이더들의 스타일에 맞추었다. |
싱크로스 RR 2.0 휠셋과 컨티넨탈 그랜드 스포츠 레이스 타이어. |
싱크로스 RR2.0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스캇 포일 20 SMU (SCOTT FOIL 20 SMU) |
프레임 | 스캇 포일 HMF NET |
포크 | 스캇 포일 HMF NET |
핸들바 | 싱크로스 RR2.0 / 아나토믹 |
스템 | 싱크로스 FL2.0 |
시트포스트 | 리치 포일 에어로 프로 카본 |
안장 | 싱크로스 RR2.0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
변속기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 시마노 105 |
스프라켓 | 시마노 105 11-32T 11단 |
체인 | 시마노 CN-HG600 |
크랭크셋 | 시마노 105 50x34T(콤팩트) |
B.B | 울테그라 SM-BB7241 |
휠셋 | 싱크로스 RR2.0 |
타이어 | 컨티넨탈 그랜드 스포츠 레이스 폴드 700 x 23C |
실측무게 | 7.8kg(페달 제외, S사이즈) |
소비자가 | 3,500,000원 |
정민혁 프로와의 테스트 라이딩 - 올라운드 성격을 가진 에어로 바이크 |
다양한 로드 라이딩 스타일에 적합하게 디자인되어진 포일을 시승한 정민혁 프로는 "에어로 디자인이어도 언덕에서 충분한 강성을 느낄 수 있었다"면서 "올라운드 성격에 에어로 성능이 가미된 느낌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스캇 포일은 엘리트 선수들의 레이싱에도 자주 사용되는 모델로 에어로 성격과 빠른 스피드를 유지하는 성격이 특징이다. 퍼포먼스 카본 로드바이크의 입문으로 적당한 스펙과 프레임 소재가 사용된 만큼 기대했던 기록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업힐에 더 강한 능력을 얻기 위해 가볍고 강성이 좋은 휠로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에어로 성격을 더욱 가미하기 위해 에어로 휠로 업그레이드하면 프레임 성능을 더욱 잘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
신형 포일에도 에어로 포일 디자인은 그대로 이어가고, 'F01'의 디자인이 오랫동안 유지된 만큼 포일의 에어로 성능은 현재로선 만족할 만하다. 또 올라운드 성격의 프레임은 중장거리와 업힐에서도 도움이 되지만 에어로 효과를 덤으로 가져갈 수 있어 1석2조다.
에어로 성능을 더 이끌어내려면 하이림으로, 올라운드 성격을 유지하려면 로우 또는 미들 림의 경량 휠로 업그레이드 하면 자신에게 잘 맞는 자전거로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스캇 포일이 발표된 지 얼마 안되어 2015 포일 리뷰 시점이 애매하지만 신형 구매 시기가 아직 많이 남아 있고, 리뷰를 통해 신형과의 비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관련 웹사이트
스캇노스아시아 : http://www.scott-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