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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김수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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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데일(Cannondale)의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피트니스(fitness)와 어반(urban)으로 구분된다. 어반 바이크는 배드보이와 콘트로, 훌리건이 있으며, 피트니스 바이크는 대표적인 모델에 퀵(QUICK)이 있다. 플랫바와 700c 휠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어반은 커뮤팅과 같은 도심에서의 라이딩을 위한 바이크라면, 피트니스는 운동을 위한 바이크이다. 운동을 위한 피트니스 바이크 중 캐논데일의 퀵 CX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온오프로드를 모두 겨냥한 자전거다.
이번 리뷰를 통해 SUV 같이 온오프로드를 가리지 않는 피트니스 바이크 퀵 CX를 만나보자.
다양한 노면 라이딩을 위한 퀵 CX |
캐논데일 퀵 CX의 프레임은 산악자전거의 영향을 받아 거친 주행에도 견딜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특히 1.5인치 헤드튜브는 포크를 통해 전달되는 충격에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트래블이 50mm에 불과하지만 비포장도로에서 충분히 진동흡수를 해주는 RST 노바 프로 포크는 락아웃 레버가 있어 포장도로에서 바빙없이 빠르게 주행할 수 있다.
온로드를 위한 자전거는 타이어 트레드 패턴이 매끈한 편이지만, 퀵 CX는 35mm 너비에 노브가 촘촘히 있는 켄다 해피 미디엄 타이어가 장착되어 비포장 도로에서 도움이 되고, 유압식 디스크브레이크로 외부 환경에 상관없이 일정한 제동력을 보여준다.
50mm 트래블을 가진 RST 노바 프로 서스펜션 포크. |
포크 오른쪽 상단에 락아웃 레버가 있어 포장도로에서 포크를 잠궈 빠르게 주행할 수 있다. |
1.5인치 헤드튜브는 같이 용접되어 있는 다운튜브의 크기를 키울 수 있어 오프로드 주행에도 든든한 모습을 보여준다. |
35c 켄다 해피 미디엄 타이어. |
강한 제동력과 주행 환경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한 제동력을 보여주는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시마노 M355). |
승차감을 위한 SAVE 기술 |
캐논데일은 승차감 개선을 위해 특별한 장치없이 튜빙 디자인과 구조를 이용해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는 SAVE 기술을 가지고 있다. 퀵 CX의 체인스테이도 이런 SAVE 기술이 들어가 승차감을 개선시켰다.
중간이 납작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SAVE 체인스테이. 노면에서 오는 충격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며, 페달링 강성을 유지한 기술이다. |
제품 이미지 |
퀵 CX3는 시마노 아세라와 알투스 구동계가 혼합되어 있고, 24단 변속 시스템을 갖고 있다. 구동계 중에 브레이크를 기계식이 아닌 유압식 디스크브레이크로 장착한 점이 퀵 CX의 장점이다. 피트니스 바이크이지만 운동 외에도 출퇴근 또는 투어링을 위해 랙과 펜더를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이 마련되어 있어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캐논데일 퀵 CX 3 |
알투스 앞변속기와 48-38-28 조합의 크랭크. |
11-32T 스프라켓과 아세라 뒷변속기. |
라이저 핸들바. |
알투스 변속레버와 유압식 디스크브레이크 레버.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캐논데일 퀵 CX3 (CANNONDALE QUICK CX3) |
프레임 | 퀵 CX, 6061 알루미늄, SAVE, 1.5인치 헤드튜브 |
포크 | RST NOVA PRO |
핸들바 | 캐논데일 C4 라이저 |
스템 | 캐논데일 C4 |
시트포스트 | 캐논데일 C4 |
안장 | 캐논데일 퀵 CX 에르고 |
변속레버 | 시마노 알투스 |
변속기 | 시마노 알투스/아세라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M355 |
브레이크 | 시마노 M355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
스프라켓 | 시마노 M558, 11-32T, 8spd |
체인 | KMC Z82 |
크랭크셋 | 시마노 알투스, 48-38-28T |
B.B | 탕게 카트리지 |
휠셋 | 매덕스 DC 3.0 |
타이어 | 켄다 해피 미디엄, 700x35c |
실측무게 | 12.80kg(페달 제외, S 사이즈) |
소비자가 | 840,000원 |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
퀵 CX를 타자마자 정민혁 프로는 "굉장히 편하다"고 감탄을 했다. 퀵 CX의 상대적으로 짧은 유효 탑튜브 길이와 라이저 핸들바는 일반인에게 부담없고 편안하게 라이딩 자세를 잡을 수 있다.
테스트 라이딩 기록으로 보면, 알루미늄 하드테일보다 좋은 기록을 보여주었다. 어반스타일의 지오메트리와 저가형 부품임에도 700c 휠셋의 강점과 CX 스타일의 타이어로 나쁘지 않은 업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강한 헤드튜브의 강성과 다소 높은 헤드 덕분인지 다운힐 최고 속도도 66km/h를 넘기며 거의 최고 스피드를 낸 점도 관심을 가질 부분이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
캐논데일 퀵 CX와 같은 장르의 자전거는 몇몇 브랜드에서도 출시하고 있지만 시쳇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재미를 보지 못하는 자전거다. 일반적인 피트니스 바이크보다 빠르지 않고, 산악자전거처럼 전문적으로 산을 탈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필자는 오히려 국내 여건에는 퀵 CX가 가장 적합한 자전거라고 본다. 한강의 자전거도로나 국토종주길처럼 잘 닦인 길이 흔치 않고, 오히려 인도나 갈라진 일반도로를 접하는 시간이 더 많다. 일반인이 빠른 속도로 인한 만족감보다 리지드 포크와 얇은 타이어에서 느끼는 불만이 더 많을 것이다.
적당히 굵은 타이어와 서스펜션 포크가 있다면 오히려 더 빨리 갈 수 있고, 갈 수 있는 곳이 더 많아진다는 점을 잊지 말자.
서스펜션 포크와 넓은 타이어로 온오프로드 모두를 즐길 수 있는 캐논데일 퀵 CX. |
관련 웹사이트
(주)산바다스포츠: www.sanbadasports.com
캐논데일: www.cannonda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