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기자
|
트렉(Trek)은 여성 라인업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지는 않지만, 대신 거의 모든 라인업에 WSD(여성 맞춤 디자인)가 적용된 모델이 출시되어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도 트렉의 경량 로드바이크인 에몬다(Emonda) 시리즈 중 여성용 디자인이 적용되며, '에몬다 SL 5 WSD'로 탄생되었다.
경량 카본 프레임의 개발 |
트렉은 프레임 개발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하다가, 최근에는 군더더기를 모두 버린 경량화 개발에 집중하였다. 그 결과 산악자전거인 수퍼플라이가 놀랍도록 가벼운 무게로 출시되었고, 그 뒤를 이어 에몬다(Emonda) 시리즈를 '초경량'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선보이게 되었다.
에몬다를 발표할 당시 양산되는 초경량 완성차(4.8kg)라는 타이틀을 걸어 모습을 드러냈고, 그 후에 시리즈들이 차례대로 발표되며 트렉의 경량 로드바이크의 대표 모델로 자리잡았다.
OCLV 500 카본 소재가 적용되어, 가볍고 강성 높은 프레임 디자인에 한 몫을 차지했다. |
라이딩 퍼포먼스에 집중하다. |
작년(2014년)에 처음 발표된 에몬다의 특징은, 디자인적인 요소나 공기저항 등을 염두해두기보다 '라이딩 성능'이라는 점에 집중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런 이유로 얼핏 보면 디자인적인 존재감이 별로 없는 듯 하고, 최근 유행인 에어로 디자인이 접목되지도 않았다.
대신, 에몬다 프레임은 페달링 퍼포먼스와 라이딩에 집중하여 경량화 및 강성 분포를 설계하였는데, BB90 사이즈의 큰 바톰브라켓을 가득 채울 만큼 굵은 다운튜브와 시트스테이의 충격을 흡수하는 순응성이 전체적인 강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단단하게 설계된 시트튜브 상단이 특징적이다.
이렇게 설계된 프레임에 단색의 고급 페인팅으로 마무리한 에몬다는, 라이딩을 했을 때 그 성능의 진가를 알게 된다.
BB90의 넓은 바톰브라켓 사이즈를 가득 채울 만큼 굵은 다운튜브는 높은 페달링 강성을 만들어낸다. |
순응성을 높인 시트스테이와 연결된 시트튜브의 공간을 여유있게 디자인하여, 전체적인 라이딩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
기계식/전자식 통합 설계 |
시마노의 Di2 전동 변속이 크게 보급되며, 케이블 인터널 라우팅 설계에 있어서 전자식 호환성은 제법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트렉 에몬다는 교체형 케이블 스토퍼를 이용해 사이즈가 다른 기계식 케이블과 전자식 케이블을 혼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시트포스트 안 쪽에 배터리를 넣을 수 있도록 디자인한 점이 특징이다.
전자식 구동계를 사용할 때 시트포스트 삽입형 배터리와 케이블에 따라 교체할 수 있는 라우팅 스톱퍼를 적용했다. |
프레임 설계는 동일, 부품으로 구분된 여성용 모델 |
에몬다 SL 5 WSD의 경우는 여성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프레임이 적용되지는 않았다. 대신 여성을 위한 특별한 색상, 그리고 여성의 신체에 적합한 부품들이 적용되었다. 그런 이유로 프레임에는 WSD 로고가 빠져있으며, 부품들에서 WSD 로고를 찾을 수 있다.
여성용 안장, 그리고 폭이 좁은 핸들과 짧은 길이의 스템 등이 적용되어, 여성 라이더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WSD 로고가 적용된 여성용 안장 |
폭이 좁은 핸들바와 짧은 스템이 여성 라이더들을 위해 준비되었다. |
경량과 강성이 퍼포먼스에 집중된 프레임 설계를 느낄 수 있다. |
제품 이미지 |
성능에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한 컨셉처럼 에몬다 SL 5 WSD 디자인도 단순하면서 완성도 높은 마감을 보여주고 있다. WSD에만 적용된 컬러가 특징이며, 바테잎에도 은은하게 적용된 색상이 멋을 더하고 있다.
에몬다 SL 5 WSD |
가볍고 강성이 높은 카본 포크. |
좌우로 굵고, 아래위로 납작하게 설계된 다운튜브는 페달링 강성에 강하면서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
시마노 105 그룹셋이 적용되었다. |
11-28T 11단 변속 시스템 |
ANT+와 블루투스를 모두 대응하는 듀오트랩 센서를 장착할 수 있다. |
시트포스트가 외부로 설치되는 트렉 고유의 라이드튠 시트마스트 |
교체할 수 있는 케이블 스토퍼를 적용한 인터널 라우팅 설계 |
시마노 105 브레이크 |
본트래거 레이스 휠셋(튜블리스 레디)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트렉 에몬다 SL 5 WSD (Trek Emonda SL 5 WSD) |
프레임 | 500 시리즈 OCLV 카본 |
포크 | 에몬다 카본 E2 |
핸들바 | 본트래거 레이스, WSD 사이즈 조절 |
스템 | 본트래거 레이스 라이트, 7도 |
시트포스트 | 본트래거 라이드 튠드 카본 시트마스트 |
안장 | 본트래거 어피니티 2 WSD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
변속기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 시마노 105 |
스프라켓 | 시마노 105 11-28T 11단 |
체인 | 시마노 105 |
크랭크셋 | 시마노 105 50x34T(콤팩트) |
B.B | |
휠셋 | 본트래거 레이스, 튜블리스 레디 |
타이어 | 본트래거 R1 하드케이스 라이트, 700x23c |
실측무게 | 7.6kg(페달 제외, 47 사이즈) |
소비자가 | 2,900,000원 |
가볍고 스타일 있는 라이딩 |
에몬다 SL 5 WSD는 퍼포먼스 입문용 부품군인 시마노 105 그룹셋을 사용하면서도 7kg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페달링을 중심으로 한 높은 강성, 그리고 적당한 순응성이 설계되어 가볍고 편한 라이딩을 만들어 주었다.
우리나라처럼 작은 언덕이 많은 지형에서 속도감있는 라이딩을 원하거나, 로드 레이스에 입문하고자 하는 여성 라이더라면 에몬다 SL 5 WSD가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스타일 있는 색상이 존재감을 부여해주고 있다.
고급 카본 소재를 적용해 추후 부품 업그레이드를 통한 성능 향상까지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실력이 늘어남에 따라 휠 등의 부품을 교체하면 프레임 성능의 진가를 더욱 발휘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레임 자체에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 및 강성 분포 등의 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다.
관련 웹사이트
트렉 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