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벚꽃이 진 게 엊그제 같은데 낮은 벌써 여름같고, 산과 들은 녹음이 짙어졌다. 산을 즐기기에 딱 좋은 날씨와 풍경이 산악자전거를 부른다. 이런 시기에, 산악자전거라도 브랜드마다 다양한 라인업을 갖고 있어 무엇을 고를지 고민 중인 산악자전거 입문자를 위해 엘파마 맥스(Elfama Max) 27.5 D770을 소개한다.
하이드림, 하이드로포밍 프레임 |
엘파마의 알루미늄 MTB는 익스트림(XTREME), 맥스(MAX), 로사(ROSA)가 있다. 익스트림은 새로운 소재인 ME1을 사용해 강성을 높이고 무게를 줄인 상급 라인이고, 로사는 26인치 휠사이즈로 산악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제품군이다. 맥스는 더블버티드 6061 T6 알루미늄을 하이드로포밍 공법을 적용시켰고, 하이드림 제작기술로 포크를 통해 전해지는 충격에 프레임이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다운튜브와 헤드튜브의 용접면을 최대화시켰다.
엘파마 맥스 D770은 6061 T6 알루미늄 튜빙이 사용되었다. |
용접면을 넓히기 위해 거싯이 아닌 하이드로포밍된 다운튜브로 강성과 내구성을 높인 하이드림 공법 |
프레임 무게를 줄이기 위해 튜빙 안쪽을 깎은 더블버티드 공법이 적용되었다. |
한국인 체형을 위한 K-Fit 지오메트리 27.5인치 휠사이즈 |
엘파마는 국내 기업답게 한국인 체형에 대해 분석한 데이터를 축적해 지오메트리 설계에 사용했다. 수입 자전거와 비교해보면 헤드튜브 각도가 약간 높으면서 탑튜브 길이와 휠베이스가 짧다. 엘파마는 상체가 길어도 상대적으로 팔이 짧은 국내 라이더 체형과 짧고 가파른 언덕 등 한국 지형을 감안한 K-Fit 지오메트리를 개발해 완성자전거에 적용시킨 것이다.
또 빅휠의 장점을 얻기 위해 27.5인치와 29인치 MTB를 생산하던 엘파마는 한국인 체형에 효율성이 높은 27.5인치를 선택해 환타시아, 룩손, 익스트림, 맥스에 27.5인치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
참고로 27.5인치는 26인치보다 지면 주파력, 속도 유지에 유리하고, 29인치보다 순발력과 강성에 장점을 가진다.
K-Fit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맥스. |
헤드튜브의 각도가 높아 핸들링 민첩하고, 탑튜브 길이가 짧아 부담이 적다. |
완벽한 부품 호완성과 주문 시스템 |
엘파마는 기성 완성자전거와 함께 주문시 부품을 교체할 수 있는 커스텀 오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DT SWISS의 포크와 휠셋, 시마노의 구동계, 폭스 서스펜션 포크, 셀레 이탈리아 안장 등을 2중 지출없이 추가비용만 지불하면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데, 엘파마는 이런 주문 시스템의 프레임 부품 호완성을 높이기 위해 68mm 표준 비비쉘, 1.5인치 테이퍼드 헤드튜브를 적용했다.
소비자는 대리점을 통해 커스텀 가능 모델인지 확인한 다음 주문하면 원하는 스펙으로 꾸며진 자전거를 구매할 수 있다.
일부 보급형 모델을 제외하면 커스텀 주문이 가능하며, 맥스 D770도 부품을 업그레이드하여 주문할 수 있다. 맥스 D770의 스펙 중 아쉬운 브레이크나 안장, 휠셋, 포크 등을 커스텀 주문하면, 나중에 따로 구매하여 2중 지출되는 것보다 경제적인 잇점을 얻을 수 있다. |
제품 이미지 |
엘파마 맥스는 입문용 알루미늄 산악자전거임에도 완성도 높은 그래픽 디자인과 마감으로 가격 대비 만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백만원 초반의 가격대에서 만날 수 있는 XT 크랭크와 디레일러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시마노 데오레 XT 크랭크셋. |
10단 XT 뒷 디레일러. |
RST의 에어 서스펜션 포크 F1RST. |
데오레 변속레버와 포크 리모트 컨트롤 레버. |
화이트 컬러 브레이크. |
관리가 편한 외장형 BB.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엘파마 맥스 27.5 D770 (ELFAMA MAX 27.5 D770) |
프레임 | 엘파마 맥스 |
포크 | F1 RST 650B-TRL BLACK |
핸들바 | HB-EM50(HB11L),660mm 31.8, "ELFAMA" |
스템 | HS-EM50 (DC1) ELFAMA 31.8*90 BLACK |
시트포스트 | SP-EM50 (DC1) 31.6*350, "ELFAMA" |
안장 | 14 CARMEL BLACK |
변속레버 | SL-M610 데오레 |
변속기 | FD-M610, RD-M781SGS |
브레이크 레버 | |
브레이크 | BR-M446, BL-M445(LEFT) |
스프라켓 | CS-HG50-10 DEORE 10 SPEED 11/36T |
체인 | 10SPEED 110 LINK SILVER/GRAY |
크랭크셋 | 시마노 XT |
B.B | |
휠셋 | 알렉스 림 / 데오레 허브 |
타이어 | MOUNT BONA 27.5*2.1 30TPI BLACK |
실측무게 | 12.38kg(페달 제외, S 사이즈) |
소비자가 | 1,240,000원 |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
정민혁 프로는 "가격을 따지고 보면 스펙에 군더더기가 없으나 안장의 호불호가 있을 것 같다"면서 "휠셋과 타이어, 브레이크만 업그레이드 한다면 오래 가져가도 좋은 입문 이상급의 산악자전거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테스트 라이딩의 업힐 기록은 매우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보급형 알루미늄 프레임과 12kg대의 무게로 보여준 기록이라고 생각한다면 나쁘지 않는 기록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가격까지 고려한다면 그 이상의 평가도 가능한 편이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
엘파마 맥스 라인업은 상급의 익스트림 라인으로 접하기에 가격부담을 느끼는 라이더에게 권하고 싶은 자전거다. 물론 맥스보다 저렴한 로사가 있지만 로사에는 27.5인치가 없고 26인치만 있기에 27.5인치 MTB를 원한다면 맥스다.
맥스는 ME1 소재를 사용한 익스트림보다 상대적으로 무겁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6061 알루미늄 더블버티드 튜빙 프레임에 하이드로포밍 기술을 적용하고, 상대적 구동계 등급이 높아 메리트가 있다. 더욱이 커스텀 주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질 비용만 추가하면 이중 지출없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점도 눈여겨볼 점이다.
조금만 손보면 아쉬울 것이 없는 엘파마 맥스 27.5 D770. |
관련 웹사이트
(주)MBS 코프레이션 : www.elfa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