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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박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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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개발 트렌드에 항상 앞장서는 브랜드로 알려진 포커스(Focus)는 오버사이즈와 에어로다이나믹의 개념에서 벗어나, 높은 강성을 유지하면서 직경이 가는 튜브, 그리고 성능지향적인 설계로 새로운 프레임을 출시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이자르코 맥스(Izarco MAX) 프레임이다.
가격 대비 스펙보다, 경량과 성능에 집중한 제품 이자르코 맥스 5.0 MCP 모델을 만나보자.
강성을 유지하며, 직경이 가는 튜브 설계 |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를 보는 순간, 최근 경량+강성 프레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굵은 튜브와 오버사이즈 설계가 아닌, 조금 가는 듯한 프레임과 포크에 새로움을 느끼게 된다.
이자르코 맥스는 더 가는 튜브가 공기저항을 덜 받게 된다는 아주 기본적인 개념을 적용해, 강성과 성능을 위한 최소한의 설계만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750g의 프레임, 290g대의 포크를 이용해,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을 채택했음에도 완성차 무게가 6.8kg으로 최상급 레이싱 제품과 동등한 경량화를 가능하게 했다.
시마노 울테그라 부품군, 알로이 소재의 휠과 부품들을 사용했음에도 6.8kg의 무게로, 정상급 레이싱 바이크에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경량성을 보여주고 있다. |
케이블 익스터널 라우팅을 통한 성능 지향성 설계 |
최근 정상급 레이싱 제품들이 대부분 인터널 라우팅 설계의 케이블을 이용하고, 포커스는 심지어 인터널 라우팅의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던 브랜드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자르코 맥스는 이런 트렌드보다, 더 가볍고 정확한 세팅이 가능한 익스터널 라우팅을 채택하여 성능지향적인 프레임이라는 것을 더욱 확실히 보여주었다.
이런 설계는 전동변속 시스템을 적용하기에 좋은 편은 아니지만, 케이블 구동계를 더 좋아하는 라이더라면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변속 및 브레이크 케이블을 외부로 노출시키는 익스터널 라우팅 설계로, 깔끔한 외관보다는 경량과 성능에 더욱 집중한 모습으 보여주고 있다. |
프로 라이더를 통해 입증된 성능 |
포커스는 AG2R La Mondiale 프로팀의 공식 후원사로, 이 팀은 이자르코 맥스 프레임과 함께 작년(2014년) 투르 드 프랑스(Tour de France) 팀종합 우승과 함께 개인종합 2위를 차지하며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지난 투르 드 프랑스에서 팀종합 우승과 개인종합 2위를 차지한 AG2R La Mondiale 프로팀. |
제품 이미지 |
간결해 보이는 프레임 구조와 달리 그래픽 디자인은 프레임 색상보다 패턴이 눈에 띄는 형태로 만들어졌다.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5.0 MCP |
사이즈에 따라 적절한 강성을 적용한 SSPS 기술이 사용되었다. |
가늘지만 강성을 높이고 무게를 줄인 포크 |
포크의 드롭아웃은 역방향으로 설계되어 노면의 충격을 상쇄시키도록 했다. |
전체적으로 시마노 울테그라 부품이지만, 크랭크는 SL-K 카본 제품이 적용되었다. |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이 적용되었다. |
11-28T 11단 카세트 스프라켓 |
피직 스템과 핸들바, 바테잎 |
스티어러 튜브에 너트를 삽입하는 방식이 아닌 외부에서 고정하는 방식을 적용해, 무게를 줄였다. |
헤드캡은 플라스틱을 사용해 손으로도 쉽게 뽑을 수 있는데, 이 방식은 내장 배터리를 스티어러 튜브에 삽입할 수도 있다. |
디티스위스 R20 다이컷 휠셋. 무게가 가볍고 강성이 높은 휠셋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
PF30 BB |
2중 시트클램프를 사용해 시트포스트가 라이딩 중 내려가는 것을 예방했다.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5.0 MCP (Focus Izarco Max 5.0 MCP) |
프레임 | Izarco Max P2T 10 Carbon |
포크 | Izarco Max P2T 10 Carbon T4 |
핸들바 | fi'zi:k Cyrano R3 |
스템 | fi'zi:k Cyrano R3 |
시트포스트 | CPX Carbon |
안장 | fi'zi:k Arione R7 |
변속레버 | 시마노 울테그라 |
변속기 | 시마노 울테그라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울테그라 |
브레이크 | 시마노 울테그라 |
스프라켓 | 11-28T 11단 |
체인 | |
크랭크셋 | FSA SL-K Carbon NEW |
B.B | |
휠셋 | DT Swiss R20 Dicut |
타이어 | 슈발베 ONE |
실측무게 | 6.8kg(페달 제외, S 사이즈) |
소비자가 | 5,990,000원 |
테스트 라이딩 |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을 사용해 최상급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지는 못했지만, 무게에 있어서는 최상급 제품들과 견줄 수 있는 제품이다.
그리고, 강성 높은 디티스위스 R20 다이컷 휠셋과 함께 업힐에 강한 파워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고, 테스트 라이딩에서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이었지만 최고의 기록을 만들어 내었다.
한가지 더 주목할 점은 강성 높은 포크임에도 드롭아웃을 반대로 설계한 덕분인지 노면 충격에 대한 승차감은 기대 이상으로 좋은 편이었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
처음 이자르코 맥스 5.0 MCP의 스펙과 가격을 보았을 때, 스펙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은 편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었다. 최근에는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을 사용한 카본 프레임이 300만원 이하에도 다소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라이딩을 해 본 결과, 6kg대의 가벼운 무게와 전반적으로 만족할 만한 성능 밸런스는 최상급 제품에 못지 않았으며, 성능에 대비한 가격으로 본다면 오히려 나쁘지 않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게다가 스펙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다는 점은 또 다른 매력으로 다가왔다.
기계식 구동계를 선호하면서, 적당한 가격에 최상급 못지 않은 경량 레이싱 바이크를 원한다면 추천할 수 있는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포커스 : http://www.focus-bik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