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트렉(TREK)의 경량 카본 로드바이크 에몬다(EMONDA)는 최상급인 에몬다 SLR 10의 무게를 4.65kg으로 맞춰 무게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췄다. 트렉은 에어로바이크에는 '마돈', 인듀어런스는 '도마니', 경량 퍼포먼스는 '에몬다', 이렇게 3가지 퍼포먼스 시리즈를 완성시켰고, 2015년 경량 퍼포먼스 에몬다의 장점을 알루미늄 프레임에도 살린 에몬다 ALR을 출시하면서 카본과 알루미늄 풀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새로운 알파 300 알루미늄과 인비저블 웰드 기술 |
에몬다 ALR은 에몬다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 페인트를 칠하지 않은 에몬다 ALR의 56 사이즈 프레임의 무게는 1,050g이고, 240mm 카본 스티어러튜브의 에몬다 SL 포크는 무게가 358g이다.
에몬다 ALR에 사용된 알파 300 알루미늄은 새롭게 등장한 프리미엄 알루미늄으로 프레임 사이즈마다 특화되어 성형된 튜빙을 사용해 강성과 무게의 균형을 맞췄다.
에몬다 ALR은 새로운 프리미엄 알루미늄 알파 300을 사용해 경량화에 집중시켜 가벼운 알루미늄 로드바이크로 탄생됐다. |
300g 중반의 에몬다 SL 카본 포크. |
알루미늄 프레임의 중요한 기술은 튜빙 성형기술과 용접기술이다.
에몬다 ALR은 새로운 알파 300시리즈 하이드로포밍 알루미늄 프레임에 인비저블 웰드 기술(Invisible Weld Technology)이 적용됐다. 인비저블 웰드 기술은 매끈한 용접면은 물론 용접에 필요한 소재량을 줄여 경량화할 수 있고, 튜빙간의 접합 강도를 높여 프레임 강성에 도움이 된다.
프레임 사이즈에 특화시켜 하이드로포밍된 튜빙을 인비저블 웰드 기술로 처리해 외관과 무게, 강성이라는 세마리 토끼를 잡았다. |
듀오 트랩 S |
에몬다 ALR에도 ANT+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듀오트랩 S(DuoTrap S)를 체인스테이에 내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퍼포먼스를 위한 센서를 달기 위해 케이블타이가 필요가 없고, 에어로효과까지 더불어 성능의 역량을 늘릴 수 있다.
ANT+와 블루투스 모두 지원하는 센서인 듀오트랩 S을 체인스테이에 내장할 수 있다. |
제품 이미지 |
에몬다 ALR은 4(티아그라), 5(105, 5800), 6(울테그라, 6800), 8(듀라에이스, 9000), 9(듀라에이스 Di2, 9070), 10(스램 RED)이라는 넘버링으로 라인업이 구성되며, 리뷰에 사용된 에몬다 ALR 5는 시마노 105 그룹셋이 장착됐고, 무게는 8.27kg이다.
50-34T 컴팩트 크랭크. |
11-28T 스프라켓. |
E2 테이퍼드 헤드튜브. |
프레스핏 BB. |
본트래거 튜블리스 레디 휠셋과 R1 하드케이스 라이트 23C 타이어. |
본트래거 패러다임 레이스 안장. |
스펙 |
제품명 | 트렉 에몬다 ALR 5(TREK EMONDA ALR 5) |
프레임 | 알파 300 알루미늄 |
포크 | 에몬다 SL 카본 |
핸들바 | 모나키, 알로이 |
스템 | 본트래거 레이스 |
시트포스트 | 본트래거 알로이 8mm 옵셋 |
안장 | 본트래거 패러다임 레이스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
변속기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 시마노 105 |
스프라켓 | 시마노 105, 11-28T |
체인 | |
크랭크셋 | 시마노 105, 50x34T |
B.B | |
휠셋 | 본트래거 튜블리스 레디 |
타이어 | 본트래거 R1 하드케이스 라이트 23c |
실측무게 | 8.27kg(페달 제외, S사이즈) |
소비자가 | 1,690,000원 |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드 |
에몬다 ALR 5를 시승한 정민혁 프로는 "평지보다 업힐에서 빛을 발하는 에몬다의 지오메트리와 가벼운 무게로 업힐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에게 추천하고 싶은 자전거"라며 "알루미늄 같지 않은 라이딩 품질, 무게, 가격 면에서 입문급 이상의 라이더라도 충분한 자전거"라고 말했다.
테스트 라이딩 기록을 보면, 업힐에서 5분 초반대를 기록하며 8kg대의 알루미늄 로드바이크로 카본 프레임에 못지 않은 좋은 기록을 보여주었다. 다운힐 또한 안정적인 스피드로 66km/h를 넘기며 스티어링 강성을 입증하였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
에몬다 ALR은 카본 에몬다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와 무게와 라이딩 느낌, 그룹셋 적용, 합리적인 가격대의 메리트를 갖는다. 그리고 티아그라부터 듀라에이스 Di2, 스램 RED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선택의 폭도 넓다. 현재 105 그룹셋의 에몬다 ALR 5는 169만원, 울테그라 그룹셋의 에몬다 ALR 6은 219만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에몬다 ALR은 트렉의 H2 핏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어 약간 높은 헤드튜브로 등과 목에 부담이 적고, 가벼운 무게와 함께 업힐에서 큰 도움이 된다. 다만 카본 프레임인 에몬다 S 4와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 소비자가 프레임 소재와 구동계 등급 간의 고민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 웹사이트
트렉 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