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로 케인 포스, 풀카본 로드바이크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첼로(CELLO)는 전년도에 첫 선을 보이면서 대중적인 카본 바이크를 선도해 큰 인기몰이를 누렸던 첼로 케인(Cayin)의 2015년형 스램 포스 버젼을 출시했다.
더욱 빠르고 가벼워진 디자인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레이싱 로드바이크로 등장해, 입문자 레벨을 넘어 그 이상의 라이더들을 유혹하고 있다.


스램 포스 22단의 매력

올해 출시된 케인 포스는 22단의 구동계는 물론, 브레이크, 변속 레버까지 전 구동계가 스램 포스 그룹셋으로 맞춤 사양을 갖췄다.
야(Yaw)기술의 적용으로 트리밍 없이도 앞디레일러의 간섭을 줄인 2단 크랭크는 50ⅹ34T로, 11단 카세트는 11-28T로 구성됐다. 이는 폭넓은 기어비를 제공함에 따라 평지에서의 비교적 빠른 속도와 속도유지는 물론, 업힐 코스에서도 원만한 주행력을 보여주어, 입문 라이더들에게 다양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야(Yaw) 기술이 추가된 스램 포스 22단 그룹셋의 구동계,
2단 체인링은 50ⅹ34T

11단 카세트는 11-28T

스램 포스 림브레이크로 가볍고 좋은 제동력을 보여준다.


입문자급 가격과 프로급 프레임 제작 기술

케인의 프레임은 전년도 제품과 마찬가지로 포크와 스티어러 튜브까지, 토레이 카본 원사에 UD카본 방식으로 직조한 풀카본이 적용되었다. 프레임 제작과정에서 일반 레진이 아닌, HTP(High Toughness Resin)고강성 레진이 적용돼 20% 이상의 높은 충격 흡수율을 보인 강성도 눈여겨 볼만하다.

구조적인 특징으로는 앞쪽에 테이퍼드 헤드튜브를 적용해 안정적인 조향성을 제공하며, 시트 튜브 상단의 굵기를 줄여 가벼운 디자인을 선보인다. 또 겉으로 드러나진 않지만, 프레임 내부에 주름이나 거친 부분을 제거하여 강한 충격에도 응력 집중도를 낮춰 내구성을 높인 SCIT(Smooth Carboon Inside Tubing) 기술도 적용됐다.

토레이 카본 원사의 풀카본으로 제작된 프레임  


삼각형태의 다운 튜브로 좌우 뒤틀림 강성을 높였다.

테이퍼드 헤드튜브(상단 1.125인치, 하단 1.25인치)의 오버사이즈 헤드셋 베어링이 장착됐으며, 안정적인 조향성을 제공한다.

포크와 스티어러 튜브까지 풀카본이 적용됐다.

수직 순응성을 높여 충격에 의한 승차감을 높인 VCS+


더욱 깔끔해진 인터널 케이블 장착 방식

전년도 제품과 비교했을 때 눈에 띄게 바뀐 점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가이드 방식이다. 
프레임의 외관으로 드러나는 인터널 케이블 가이드는 교체형으로 변경되어 손쉬운 정비와 세척이 가능해졌으며, 깔끔한 외관까지 확보했다.
BB축 하단의 변속선 케이블은 외부로 돌출되지 않도록 내부에 조립하여 케이블 간의 간섭은 없애고, 소음을 줄이는데 크게 일조했다. 이 또한 케이블 정비와 교환을 용이하게 한 것이 특징적이다.

프레임의 외관으로 드러나는 인터널 케이블 가이드가 교체형으로 변경됐다.

인터널 변속 케이블이 프레임 내부에서 간섭 없이 직선으로 처리되어, 소음이 없고 변속 세팅이 정확하다.


제품 이미지

첼로 케인 포스

하나의 레버 조작으로 고저단 변속 가능한 스램 더블탭 컨트롤레버

스템과 핸들바, 시트포스트는 모나키 알로이 부품이 적용됐다. 


시마노 WH-RS11 클린처 휠셋

외장형 BB쉘


UCI에 등록된 제품 인증마크로, UCI에서 주최하는 모든 국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전거임을 증명한다.

도미니크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첼로 케인 포스
프레임 케인 카본 레이싱 프레임
포크 카본 레그, 카본 스티어러 튜브
핸들바 모나키, 알로이
스템 모나키, 알로이
시트포스트 모나키, 알로이
안장 도미니크 라피네
변속레버 스램 포스 22
변속기 스램 포스 22
브레이크 레버 스램 포스 22
브레이크 스램 포스 22
스프라켓 스램 CS-PG1170, 11-28T
체인
크랭크셋 스램 포스 22, 50x34T
B.B
휠셋 시마노 WH-R11
타이어 슈발베 루가노, 700x23C
실측무게 7.80kg(페달 제외, 470사이즈)
소비자가 2,400,000원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드

케인 포스를 테스트 라이딩 한 정민혁 프로는, "스램 포스의 정확하고 빠른 변속은 지형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며, 정확한 제동력과 지오메트리에 따른 페달링의 힘전달력과 강성도 우수한 편이다. 올라운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지오메트리는 테스트에 강한 인상을 주었으며, 입문자 뿐 아니라, 그 이상의 라이더들에게는 적합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반면, "무게감이 느껴지는 완성차지만, 가속이 붙은 상태에서 속도유지는 탁월한 편이다. 몇 가지 업그레이드를 거친다면 레이스에도 손색 없을 정도의 완성도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내놨다.

테스트를 진행한 날의 날씨가 매우 좋고, 정민혁 프로의 컨디션도 좋은 편이었다. 그 결과 지금까지 테스트한 기록 중에 가장 좋은 기록을 보여주었으며,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로 전혀 예상치 못한 기록이었다.
정민혁 프로의 의견처럼, 무거운 휠셋으로 무게감은 있지만 전반적으로 좋은 강성과 속도 유지 능력이 그 힘을 발휘한 것으로 보인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라이딩 기록 추가 테스트 참고
1 2015-02-24 첼로 케인 포스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55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0.5km/h

2 2015-01-27 엘파마 FR1 F900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5분 11초
다운힐 : 2분 48초
최고속도 : 55.5km/h
강한 바람
영하 3도 추위
3 2015-02-25 첼로 크로노 90 27.5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5분 14초
다운힐 : 2분 41초
최고속도 : 59.8km/h
(산악체험장)
1분 11초

4 2015-01-15 트렉 크로켓 5 디스크
(로드-사이클로크로스)
업힐 : 5분 50초
다운힐 : 2분 52초
최고속도 : 55.7km/h

5 2015-02-24 자이언트 트랜스 1 27.5
(산악-트레일)
업힐 : 6분 2초
다운힐 : 2분 50초
최고속도 : 60km/h
(산악체험장)
1분 17초

6 2015-01-15 GT 센서 카본 프로 27.5
(산악-트레일)
업힐 : 6분 5초
다운힐 : 2분 55초
최고속도 : 53.1km/h
(산악체험장)
1분 19초

7 2015-01-27 첼로 XC 85 27.5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6분 7초
다운힐 : 2분 56초
최고속도 : 56.5km/h
(산악체험장)
1분 19초
강한 바람
영하 3도 추위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우리나라 라이더에 맞게 설계된 지오메트리로 로드바이크를 입문하는 라이더들에게 조금 더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전체적인 프레임 강성이 좋은 편으로 페달링 전달력이 우수하여 속도를 즐기기에도 만족할만하다.
휠셋의 무게감이 있지만, 스램 포스의 가벼운 그룹셋을 사용하여 완성차의 무게는 7kg대를 유지하였고, 240만원이라는 가격 대비 스펙은 우수한 편이다. 구매 후에 휠셋을 업그레이드 한다면 더욱 좋은 퍼포먼스를 느낄 것이다.
'나의 첫 카본 로드바이크'라는 첼로 케인의 슬로건처럼, 카본 로드바이크로 입문하는 라이더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주) : http://www.cello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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