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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박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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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장은 자전거 부품 중에 작은 부분이지만, 라이더에게 편안함 또는 더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성능에 꽤나 큰 영향력을 가진 부품이다. 셀레 이탈리아(Selle Italia)는 자전거 안장 전문 브랜드로 오랜 역사와 그 만큼 많은 라인업을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라인업이 많다는 것은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도 있지만, 어떤 것을 골라야 할 지 그 어려움이 단점이 되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이번에는 셀레 이탈리아의 주요 라인업과 함께 선택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선택의 순서 : 신체 측정 -> 라이딩 스타일 -> 레일 및 베이스 소재 |
안장을 선택하는 권장 순서는 보통 라이더의 신체 측정으로부터 시작된다. 안장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신체적인 부분은 골반 넓이와 유연성 등이 포함된다.
측정 후에 권장하는 안장의 카테고리 안에서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안장을 고른 후, 레일과 베이스 등의 소재에 따른 무게와 승차감에 대한 선택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권장 선택 방법이다.
아이디매치, 셀레 이탈리아의 안장 피팅 |
안장에 대해서 피팅이라는 단어를 쓰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지만, 측정과 라이더의 신체에 맞는 선택이라는 점에서 피팅의 기본 단계인 사이징 방법과 비슷하다.
셀레 이탈리아는 '아이디매치(idMatch)'라는 측정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유연성'과 '골반 넓이'를 기반으로 라이더에게 적당한 안장 카테고리를 추천하는 방식이다.
아이디매치의 특징이라면, 안장과 엉덩이뼈가 닿는 부분인 '치골'의 넓이를 재는 일반 골반 측정과 달리, 골반뼈의 전체 넓이를 측정한다는 점이다. 그 외에 골반의 유연성, 허벅지 굵기 등의 값이 안장 선택 변수로 적용되고 있다.
골반 회전 유연성은 안장 중앙에 홈이 파여진 컷아웃 사이즈와 연관이 있고, 셀레 이탈리아는 골반뼈의 넓이에 따라 'S'와 'L' 카테고리의 종류로 안장을 출시하고 있다.
4단계로 안장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셀레 이탈리아 아이디매치. 셀레 이탈리아 안장 전문점에 측정을 도움받을 수 있다. |
아이디매치 결과에 따른 안장 카테고리 분류 골반이 좁은 라이더는 'S", 골반이 넓은 라이더는 'L'로 구분한다. 유연성이 좋은 라이더는 1, 중간은 2, 유연성이 떨어질 경우 3으로 구별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골반이 좁고 유연성이 중간인 라이더는 S2 카테고리의 안장을 선택하면 되는 것이다. |
셀레 이탈리아 퍼포먼스 안장의 대표적인 모델, 플라이트(왼쪽)와 SLR 플라이트는 골반이 넓은 라이더(L 카테고리)를 위해서, SLR은 골반이 좁은 라이더(S 카테고리)를 위해 개발되었다. |
라이더의 유연성은 컷아웃 구멍의 크기에 따라 구분된다. 컷아웃의 구멍이 클수록 유연성이 떨어지는 라이더에 적합하며, 컷아웃이 있는 제품에는 플로우(Flow)라는 명칭이 따라 붙는다. |
라이딩 스타일을 고른다. |
가장 먼저 자신의 자전거가 로드바이크 또는 산악자전거인지 선택하는 것이 기본이다. 셀레 이탈리아의 안장은 대부분 로드와 산악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지만, 몇몇 제품은 로드바이크 전용으로 개발되었다.
그 다음, 레이싱 스타일의 퍼포먼스 라이딩과 피트니스 스타일의 편안한 라이딩에 따라 안장이 구분되며, 쿠션의 차이도 이런 스타일에 따라 선택될 수 있다.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는 'SLR 수퍼플로우' 제품은 로드바이크 전용 모델이다. |
레일 및 베이스 소재에 따른 차이 |
안장의 형태를 만드는 베이스는 일반적으로 카본 콤포지트가 사용되고 있는데, 카본이 사용된 양에 따라 강성과 무게에 차이를 보이게 된다. 카본이 많이 사용되면 무게는 가벼워지지만 강성이 높아지면서 승차감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베이스 뿐 아니라, 레일의 소재는 안장의 특성에 제법 많은 영향을 주는 편이다.
셀레 이탈리아는 카본, 티타늄, 배녹스, 망간 합금, FeC 합금 등의 다양한 레일 소재를 출시하고 있다. 각각의 특성은 무게와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최상급 레일에 사용되는 소재는 카본과 티타늄, 배녹스 등이다.
카본 레일은 티타늄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비싸다고 좋은 것 만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카본은 무게가 가볍고 강성이 높기 때문에, 성능 위주의 레이싱에 사용되는 편이고, 티타늄은 조금 더 무겁지만 승차감이 좋아서 장거리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인기가 많다. 배녹스 레일은 티타늄과 비슷한 무게로 강성은 티타늄보다 높은 편이다.
실제 프로 선수들도 티타늄 레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몇십그램의 무게를 줄이기 보다는 편안함이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카본 베이스의 차이 SLR 테크노플로우(위)와 SLR 수퍼플로우(아래)는 모두 카본 베이스를 사용하지만, 테크노플로우는 100% 카본으로 경량화에 집중했고, 수퍼플로우는 30% 카본으로 경제성과 승차감에 더 집중했다. |
카본 10% 사용으로 제작된 강화합성소재 |
카본보다 저렴하고 나일론 수지보다 가벼운 파이버글라스도 경제성의 이유로 많이 사용된다. |
셀레 이탈리아 안장의 레일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왼쪽부터 FeC 합금, 망간 합금, 배녹스(Vanox), 티타튬, 카본 레일 순으로, 경제성을 본다면 왼쪽이 가장 저렴하고 오른쪽으로 갈 수록 가격이 높아진다. |
최상급 안장에 주로 사용되는 카본과 티타늄 레일 카본은 무게가 가볍고 강성이 높은 편이며, 티타늄은 승차감과 내구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
셀레 이탈리아의 배녹스(Vanox) 레일 티타늄 레일(아래)과 눈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소재이며, 무게에 있어서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강성은 티타늄 레일보다 높아서 승차감이 다소 떨어진다. |
경제적이면서 무게를 줄인 망간 합금 레일 |
경제성이 좋아서 보급형 안장에 주로 사용되는 FeC 합금 레일 |
골반이 좁은 라이더들을 위한 SLR |
우리나라에서 셀레 이탈리아 안장의 라인업 중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SLR 시리즈일 것이다. 날렵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가 아마도 가장 큰 선택의 요인이었을 것으로 고려된다.
SLR은 전반적으로 골반이 좁은 라이더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그래서 대부분의 SLR 시리즈 안장은 아이디매치의 'S' 카테고리에 속해 있고, SLR 수퍼플로우 모델이 2가지 사이즈로 출시되어 S와 L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그리고, SLR과 비슷한 스타일이지만 '맥스 SLR 젤플로우' 모델은 L 카테고리의 제품이다.
날렵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로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SLR 시리즈 |
SLR 테크노플로우 S3 (SLR Tekno Flow S3) 풀카본으로 경량화에 집중된 제품이다. 소비자가격 : 59만원 |
베이스와 레일이 모두 100% 카본이어서 일체형으로 제작되었다. |
SLR 테크노플로우 S3의 레일 뒷부분 접합 |
동일한 카본 레일을 장착한 SLR 테크노플로우(왼쪽)와 'SLR 키트 카보니오플로우'의 무게 차이 SLR 키트 카보니오플로우(SLR Kit Carbonio Flow)는 베이스에 30% 카본이 사용되어 가격적인 매력(34만원)이 있다. |
SLR 팀에디션(SLR Team Edition) 카본 30% 베이스와 티타늄 레일이 적용된 팀 모델이다. 소비자가격 : 23만원 |
SLR 팀에디션(왼쪽)과 SLR 플로우의 무게 차이는 없었다. SLR 플로우는 배녹스(Vanox) 레일이 적용되어 조금 더 저렴하며(21만5천원), 레일 강성이 티타늄보다 조금 높은 편이다. |
SLR 수퍼플로우(왼쪽)는 S3 카테고리인 SLR 테크노플로우보다 컷아웃 홈의 길이가 더 길게 디자인되었다. |
SLR 시리즈 중에 수퍼플로우는 2개의 사이즈(130, 145)로 출시되는데, 130 사이즈는 S3 카테고리, 140 사이즈는 L3 카테고리에 속한다. SLR 시리즈 안장을 선호하면서 골반이 넓은 L 카테고리의 라이더에게 제격이다. 왼쪽이 145, 오른쪽이 130 사이즈의 제품이다. |
수퍼플로우는 앞 부분에 충격 흡수를 위한 소재가 추가되었다. |
SLR 수퍼플로우와 비슷한 형태를 가졌지만, 쿠션을 추가하여 개발된 맥스 SLR 젤플로우(Max SLR Gel Flow, 오른쪽) 맥스 SLR 제품도 L3 카테고리의 모델이다. 소비자가격 : 20만원 |
맥스 SLR 젤플로우(왼쪽)는 레일의 앞뒤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소재가 적용되었다. |
골반이 넓은 라이더들을 위한 플라이트(Flite) |
퍼포먼스 안장 중 골반이 비교적 넓은 라이더들에게 권장되는 시리즈는 플라이트가 대표적인 모델이다. 골반을 받쳐주는 안장의 폭이 비교적 넓은 것이 특징이지만, 국내에는 인기가 많지 않은 탓에 다양한 모델이 소개되지는 않았다.
골반이 넓은 라이더를 위해 개발된 플라이트 시리즈 플라이트 시리즈가 국내에 큰 인기를 끌지 못하다 보니,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지는 않았다. |
플라이트 플로우(Flite Flow) 카본 10% 베이스와 티타늄 레일이 적용된 제품이다. 소비자가격 : 20만원 |
플라이트 1990 클래식한 디자인이지만, 중장거리 라이더들의 허리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디자인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소비자가격 : 15만원 |
여성을 위한 안장들 |
신체의 구조상 차이가 있다보니, 여성과 남성의 안장도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 여성용 안장들은 비교적 골반이 넓은 'L' 카테고리의 제품이 많고, 쿠션이 좋은 편이다.
'S' 카테고리의 제품은 'SLR 레이디 플로우' 모델이 있으며, 퍼포먼스 라이딩에 적합하다.
여성을 위한 셀레 이탈리아 안장 |
SLR 레이디플로우(SLR Lady Flow) 여성을 위한 퍼포먼스 안장으로, S3 카테고리이며 카본 30% 베이스와 티타늄 레일이 적용되었다. 소비자가격 : 20만원 |
쿠션감을 높인 여성용 안장 2종, 디바 젤플로우(Diva Gel Flow, 왼쪽)와 레이디 젤플로우(Lady Gel Flow) 소비자가격 : 15만원(디바 젤플로우), 13만5천원(레이디 젤플로우) |
디바 젤플로우(왼쪽)는 배녹스 레일이 적용되어 무게가 가벼운 편(253g)이며, 레이디 젤플로우는 망간 합금 레일이 적용되어 조금 더 무겁다(285g). |
보급형 안장도 선택하자. |
셀레 이탈리아의 보급형 안장들은 플랫, 세미라운드, 라운드 스타일의 3가지 제품이 소개되었다. 이것은 안장의 베이스가 평평한지 둥글게 휘어졌는지에 따라 구분되며, 안장 위에서 움직임이 많거나 장거리 라이딩 중 허리 통증이 있는 라이더들은 라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편이다.
그리고, SLR 시리즈의 스타일을 따르며 보급형으로 개발된 SLS 안장은 망간 합금 레일이 적용되어 경제성을 높였다.
SLR 시리즈의 스타일을 따르며 보급형으로 개발된 SLS 키트 카보니오플로우(SLS Kit Carbonio Flow) 카본 10% 베이스와 망간 합금 레일이 적용되어, 성능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하였다. 소비자가격 : 12만원 |
보급형 안장 시리즈 3종 왼쪽부터 플랫, 세미라운드, 라운드 안장으로 구분된다. 제품명은 X1 X-Cross Flow(5만원), Nekkar Plus Flow(6만5천원), XO Flow(6만5천원)이다. |
레일은 모두 FeC 합금으로 무게가 무겁지만 경제성과 내구성이 좋은 편이다. |
안장의 선택이 피팅의 기본이 된다. |
최근 들어 자전거 피팅이 엘리트 선수들 뿐 아니라 일반 동호인에게도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발전되고 있다.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자전거를 피팅하게 되면 더 편하고 재미있고 안전하며 성능도 향상되기 때문이다.
이런 피팅에 앞서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에게 맞는 '안장의 선택'이 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안장에 따라 라이더의 포지션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맞는 안장을 고르는 것이 자전거를 나의 것으로 만드는 첫번째 단추가 될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관련 웹사이트
(주)MBS 코프레이션 : http://www.elfama.com/
셀레 이탈리아 : http://www.selleitalia.co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