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5인치와 스램 구동계로 무장한 첼로 XC 85 27.5
에디터 : 김수기 기자
2014년 첼로(CELLO)의 알루미늄 MTB 'XC'는 26인치, 27.5인치, 29인치 등 3가지 휠사이즈에 시마노와 스램의 구동계를 장착한 다양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었다. 소비자로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서 좋을 수 있으나 복잡한 제품구성으로 혼선을 줄 수 있었다.
2015년 첼로는 XC 라인업을 단순화시키고, 강성을 높인 프레임을 선보였다.



27.5인치를 주력으로 라인업을 단순화

첼로 XC의 휠사이즈는 2가지로 29인치는 배제하고, 27.5인치와 26인치가 있다. 29인치만의 장점이 있지만 지오메트리와 사이즈 관점에서 국내 라이더에게 다가가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첼로 내부의 정책이 반영된 것이다.
26인치와 29인치의 타협점인 27.5인치 휠사이즈가 주력을 맡게 되고, 26인치가 보조를 하는 형태로 XC는 단순화됐다. 또 구동계를 시마노와 스램을 모두 사용해 시마노 구동계 라인업은 '*0' 시리즈, 스램 구동계 라인업은 '*5' 시리즈로 나누어 구별했다.

락샥 시드 XX 27.5 포크.
하드테일에 27.5인치 휠셋을 사용하면서 커진 휠의 스티어링 강성과 충격을 위해 15mm 쓰루액슬이 일반화 됐다.

펄크럼 레드파워 27.5 HP.
예전 자전거 스펙을 보면 눈에 잘 보이는 쉬프터와 변속기의 등급에 비해 잘 보이지 않는 휠셋의 등급이 낮은 편이었다. XC 85에는 자전거 가격의 1/5 수준의 휠을 사용해 균형잡힌 스펙을 보여준다.


커진 휠사이즈의 강성을 잡아라.

큰 프레임은 작은 프레임에 비해 강성이 낮거나 반대로 작은 프레임의 강성이 높을 수 있다. 휠사이즈가 27.5인치로 되면서 26인치보다 강성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강성보강을 위해 첼로는 K7 알루미늄 합금(7046)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K7은 일반 알루미늄 합금보다 가공성이 나쁘지만 탄성과 강도가 우수하고, 초소성 가공을 통해 용접부위의 잔류응력을 없애 강성을 높였다.
또 앞변속기 결합방식을 밴드 타입에서 다이렉트 마운트로 바꿔 변속 세팅이 용이하고, 변속기 결합이 견고해졌다.

K7 알루미늄으로 강성을 높이고, 초소성 가공으로 용접면의 강성이 떨어지는 것을 막은 XC 프레임.

일반화된 테이퍼드 헤드튜브.
26인치가 곡선형의 디자인이라면 27.5인치는 직선형의 디자인이 전반적으로 적용되었다.


상하로 납작한 모노 시트스테이는 지면에서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좌우 비틀림 강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제품 이미지

스램 구동계를 사용한 XC 85의 스펙 중 눈여겨볼 점은 바로 브레이크이다. 스램의 브레이크가 아닌 시마노 XT 브레이크를 채택해 국내 유저의 선호도를 반영한 것이다.
최근 발표된 스램의 가이드(GUIDE) 브레이크가 좋은 반응을 얻게 된다면 구동/제동 부품 브랜드가 통합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국내 선호도에 따라 라이더들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다만 변속 레버와 브레이크 레버 간의 간결하지 못한 핸들바 마운트 모습이 아쉬울 뿐이다. 




스램 X9 변속 레버, 락샥 리모트, 시마노 XT 브레이크 레버.

국내 라이더의 선호도를 반영한 스펙.

정비 편의성을 위해 유압 브레이크 케이블이 외부에 있으며, 변속 케이블은 프레임 내부로 넣었다.

케이싱 가이드를 적용해 프레임과 케이블 간의 소음을 줄인 BB쉘 하단 모습.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첼로 XC 85 27.5
프레임 XC K7 슈퍼라이트 알로이 27.5 하드테일 프레임
포크 락샥 시드 XX 27.5, 15mm 쓰루액슬
핸들바 모나키 알로이 31.8mm
스템 모나키 알로이 1-1/8"X31.8, ±7도
시트포스트 모나키 알로이 31.6X350L
안장 도미니크 파이톤 Ti GEL
변속레버 스램 X9
변속기 스램 X9 (롱케이지)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XT BL-M785
브레이크 시마노 XT BR-M785
스프라켓 스램 PG-1070, 11-36T (10단)
체인 스램 PC-1051, 112 링크
크랭크셋 스램 X9 24mm, 44X33X22, GXP 프레스핏
B.B
휠셋 펄크럼 레드파워 27.5 HP, 6볼트
타이어 슈발베 로켓 론, 27.5X2.1
실측무게 10.7kg (S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2,550,000원



라이딩 테스트

27.5인치 휠사이즈에 새로운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첼로의 XC는 많은 부분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XC는 레이싱보다 입문 라이더들을 위한 안정성에 집중하고 있는데, 제법 길게 적용된 체인스테이가 안정적이고 편한 라이딩을 제공하는 편이다.
업힐에 있어서는 체인스테이의 길이가 다소 길고 강성이 높지 않은 탓에 가속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카본 트레일 바이크와도 비슷한 업힐 능력을 보여준 점이 아쉽기도 하다.
다운힐은 직선 구간에서 안정성이 좋은 탓에 지금까지 테스트한 자전거 중에 가장 높은 최고속도를 기록하기도 했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라이딩 기록 추가 테스트 참고
1 2015-01-27 엘파마 FR1 F900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5분 11초
다운힐 : 2분 48초
최고속도 : 55.5km/h
강한 바람
영하 3도 추위
2 2015-01-15 트렉 크로켓 5 디스크
(로드-사이클로크로스)
업힐 : 5분 50초
다운힐 : 2분 52초
최고속도 : 55.7km/h

3 2015-01-15 GT 센서 카본 프로
(산악-트레일)
업힐 : 6분 5초
다운힐 : 2분 55초
최고속도 : 53.1km/h
(산악체험장)
1분 19초

4 2015-01-27 첼로 XC 85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6분 7초
다운힐 : 2분 56초
최고속도 : 56.5km/h
(산악체험장)
1분 19초
강한 바람
영하 3도 추위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평가

첼로 XC 85는 2014년에 출시됐지만 26인치 모델이었고, 올해는 27.5인치로 휠이 커졌다. 커진 휠의 장점을 가져가면서 떨어질 수 있는 강성을 프레임 소재(K7 알루미늄 합금)와 초소성 가공(잔류응력 제거), 형태(테이퍼드 헤드튜브, 모노 시트스테이) 등으로 보완했다. 또 라이더의 성향을 배려한 시마노와 스램 구동계를 각각 적용시킨 XC 80(폭스)과 XC 85(락샥), 균형잡힌 휠셋 등급, 시마노 브레이크 등은 매력적이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www.cello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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