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기자
|
국내 기술을 이용해 국내에서 생산되는 카본 자전거 전문 브랜드 위아위스(WIAWIS)는 다년간 쌓아온 카본 기술을 적용하여 '국산 고급 프레임'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위아위스의 최상급 프레임 CXT 나노 XP 100과 시마노 울테그라 부품을 결합한 'CXT NANO XP 102' 모델이다.
위아위스에 대해 알고 있는 라이더라면, 그 회사의 기반인 윈엔윈이 '카본 양궁' 개발로 세계 최고의 브랜드임을 알고 있을 것이다. 2000년 초반부터 카본을 이용한 양궁 개발에 착수했던 윈엔윈은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카본 양궁 시장을 재패하기 시작했고, 2011년에는 세계 대회의 국가대표들이 50% 이상 윈엔윈 양궁을 사용할 만큼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2011년 자전거 산업에 첫 발을 내딛게 되었고, 현재까지 로드와 산악자전거 퍼포먼스 카본 프레임 및 부품 생산에 집중하여 조금씩 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카본의 종류 중 카본나노튜브는 탄소원자 만으로 이루어진 신소재로 일반적인 탄소섬유에 비해서는 100배 이상의 강한 인장강도를 지니고 있다. 이와같은 CNT 소재를 고분자 수지에 분산하게 되면 고분자 특유의 고강성을 지닌 새로운 소재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위아위스는 이와같은 카본나노튜브의 기술을 기반으로 자전거 프레임을 개발하였고, 그로 인해 뛰어난 진동흡수 능력과 내구성을 가진 제품 개발이 가능했다. 특히, 라이더에게 전달해 오는 승차감에 있어서는 탁월한 차이를 만날 수 있었다.
일체형 시트포스트 형태로 개발된 'CXT 나노 XP 100' 프레임은 퍼포먼스 로드바이크로의 기본적인 단순하면서도 퍼포먼스 지향적인 디자인 철학이 적용되었다.
처음 위아위스 CXT 나노 XP 102 제품을 라이딩했을 때 마치 인듀어런스 바이크를 타는 듯한 순응성에 놀랐었다. 하지만, 업힐 라이딩에 있어서 페달링 파워의 전달을 위한 강성은 뛰어난 편이어서 전반적인 순응성과 강성의 균형은 좋은 편이다.
하지만, 하이 퍼포먼스 바이크로는 다소 각이 작은 헤드튜브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어 예리한 컨트롤을 원하는 라이더들에게는 조금 스티어링이 둔감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카본 프레임이 퍼포먼스 바이크의 기본이 되고 있는 요즘, 전 세계는 자신들만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본 프레임 개발에 여념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위아위스는 국내에서 쌓아온 자신들만의 카본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전거 업계에 카본나노튜브 프레임을 선보였다. 아직, 제품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에는 조금 이른 상황이겠지만, 자체 기술력을 통한 누구보다 빠른 대응과 변화가 이후로의 발전을 기대하게 만든다.
관련 웹사이트
위아위스 : http://www.wiawis.com
국내 기술과 생산을 통해 개발된 위아위스 CXT 나노 102 라이더 : 정민혁 (제임스바이시클에이드) |
카본에 대한 10년이 넘는 노하우 |
위아위스에 대해 알고 있는 라이더라면, 그 회사의 기반인 윈엔윈이 '카본 양궁' 개발로 세계 최고의 브랜드임을 알고 있을 것이다. 2000년 초반부터 카본을 이용한 양궁 개발에 착수했던 윈엔윈은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카본 양궁 시장을 재패하기 시작했고, 2011년에는 세계 대회의 국가대표들이 50% 이상 윈엔윈 양궁을 사용할 만큼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2011년 자전거 산업에 첫 발을 내딛게 되었고, 현재까지 로드와 산악자전거 퍼포먼스 카본 프레임 및 부품 생산에 집중하여 조금씩 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10년 이상의 카본 노하우로 국내에서 생산된다. |
카본에 대한 노하우로 개발한 나노카본은 진동 흡수 능력과 내구성이 뛰어나다. |
카본나노튜브(CNT, Carbon Nano Tube)의 활용 |
카본의 종류 중 카본나노튜브는 탄소원자 만으로 이루어진 신소재로 일반적인 탄소섬유에 비해서는 100배 이상의 강한 인장강도를 지니고 있다. 이와같은 CNT 소재를 고분자 수지에 분산하게 되면 고분자 특유의 고강성을 지닌 새로운 소재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위아위스는 이와같은 카본나노튜브의 기술을 기반으로 자전거 프레임을 개발하였고, 그로 인해 뛰어난 진동흡수 능력과 내구성을 가진 제품 개발이 가능했다. 특히, 라이더에게 전달해 오는 승차감에 있어서는 탁월한 차이를 만날 수 있었다.
기존 카본에 비해 동일한 두께에 더 많은 레이업이 가능한 나노카본으로, 무게 대비 높은 강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 |
제품 이미지 |
일체형 시트포스트 형태로 개발된 'CXT 나노 XP 100' 프레임은 퍼포먼스 로드바이크로의 기본적인 단순하면서도 퍼포먼스 지향적인 디자인 철학이 적용되었다.
위아위스 CXT 나노 XP 102 |
뒤틀림 강성을 높이기 위해 각진 형태의 튜브를 많이 사용하였다. |
일체형 시트포스트 |
BB쉘의 뒤틀림 강성을 높이는데 주력하였다. |
시마노 RS11 휠셋 |
카본 스템과 핸들바 적용 |
시마노 울테그라 풀셋이 적용 |
하단 라우팅 처리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CXT NANO XP 102 |
프레임 | CXT Nano XP Carbon |
포크 | Wiawis CXT Carbon Inno 테크놀로지 |
핸들바 |
Wiawis CXT Comp |
스템 | Wiawis CXT Comp |
시트포스트 | Wiawis CXT Comp |
안장 |
Shimano Pro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
변속기 | Shimano Ultegra |
브레이크 레버 | Shimano Ultegra |
브레이크 | Shimano Ultegra |
스프라켓 | Shimano Ultegra |
체인 | Shimano Ultegra |
크랭크셋 | Shimano Ultegra |
B.B |
Shimano Press Fit |
휠셋 | Shimano WH-RS11 |
타이어 |
Schwalbe one |
실측무게 | 7.6kg (S 사이즈, 페달 제외) |
소비자가 | 4,800,000원 |
정민혁 프로와의 라이딩 테스트 |
순응성과 강성의 적당한 균형 |
처음 위아위스 CXT 나노 XP 102 제품을 라이딩했을 때 마치 인듀어런스 바이크를 타는 듯한 순응성에 놀랐었다. 하지만, 업힐 라이딩에 있어서 페달링 파워의 전달을 위한 강성은 뛰어난 편이어서 전반적인 순응성과 강성의 균형은 좋은 편이다.
하지만, 하이 퍼포먼스 바이크로는 다소 각이 작은 헤드튜브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어 예리한 컨트롤을 원하는 라이더들에게는 조금 스티어링이 둔감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라이딩 균형은 나쁘지 않지만, 지오메트리가 기존 로드바이크와는 다소 다른 느낌이어서 적응이 필요하다. |
결론 - 나노 기술이 접목된 국산 카본 프레임 |
카본 프레임이 퍼포먼스 바이크의 기본이 되고 있는 요즘, 전 세계는 자신들만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본 프레임 개발에 여념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위아위스는 국내에서 쌓아온 자신들만의 카본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전거 업계에 카본나노튜브 프레임을 선보였다. 아직, 제품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에는 조금 이른 상황이겠지만, 자체 기술력을 통한 누구보다 빠른 대응과 변화가 이후로의 발전을 기대하게 만든다.
구매 포인트 | 아쉬운 점 |
- 나노카본 기술로 순응성과 내구성 - 국내 제품으로 A/S 용이 - 승차감과 강성 균형 |
- 기존 로드바이크와는 조금 다른 지오메트리에 적응이 필요할 수 있다. |
관련 웹사이트
위아위스 : http://www.wiaw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