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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김수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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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캇 스포츠스터(Scott Sportster)는 다양한 지형과 환경에서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트레일 피트니스 바이크로 출시되었다. 가벼운 도심 출퇴근부터 운동, 투어링까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스포츠스터를 만나보자.
국내 캠핑장은 대부분이 산과 계곡에 위치하고 있어 자전거를 타는 캠핑족에게 캠핑과 더불어 라이딩까지 욕심이 난다. 특별히 산악 싱글코스까지는 아니더라도 포장도로, 임도, 비포장도로로 캠핑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경치를 즐길 수 있어 캠핑 채비를 차릴 때 자전거까지 챙겨간다면 캠핑이 다채로워질 것이다.
자주 가는 캠핑장 근처에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길이 잘 닦여 있다면 자전거 선택에 걸림돌이 없지만 부드러운 오프로드가 있다면 약간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이럴 때 리지드 포크가 장착된 하이브리드보다 서스펜션 포크가 장착된 스포츠스터가 딱이다. 거기에 트레킹과 투어링을 위한 구동계와 제동력이 우수한 디스크브레이크로 캠핑장이 아닌 곳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도심 속 출퇴근을 위한 라이딩을 할 때면 가볍고 빠른 로드바이크 스타일을 고집하고 싶겠지만, 인도와 공사 중 도로 등이 산재한 도심 속에서 매끈한 타이어의 자전거는 때론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럴 때 스포츠스터는 서스펜션과 오프로드 스타일의 타이어로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게 도와준다. 그리고, 비가 오는 날에도 디스크브레이크로 깔끔한 제동력을 지원하는 것이 장점이다.
스캇의 스포츠스터 10은 트레킹 라인업 중 특이하게 남녀공용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어 있어, 여성에 특화된 솔루션(solution) 모델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만큼 트레킹과 투어링에서 높은 사양의 부품이 사용된다.
구동계에서는 시마노의 트레킹 버전이 XT, LX, 데오레가 있는데 크랭크셋와 변속기에 골고루 장착됐다. 또 63mm 트래블을 갖고 있는 서스펜션에 리모트 락아웃이 있어 주행중에 지형에 맞춰 조절할 수 있다.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스포츠스터 솔루션은 20, 30, 40, 50, 컴포트 10 등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의 특징은 안장과 핸들바 간의 간격이 짧고, 자전거에 쉽게 오르고 내릴 수 있도록 탑튜브가 낮은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 핸들바가 짧으면서 뒤쪽으로 꺽여 있고, 안장은 넓은 편이다.
스캇의 하이브리드 자전거 서브(SUB)가 있지만 트레킹이 아닌 어반 스타일로 포장되지 않은 길을 다소 험난한 라이딩이 될 것이다. 스포츠스터는 이런 트레일 피트니스를 위한 자전거로, 부드러운 오프로드를 지향하는 트레킹용 구동계와 서스펜션 포크, 유압 디스크브레이크, 속도와 승차감을 위한 700c 와이드 타이어 등이 장착됐으며, 고사양의 스포츠스터 10과 여성을 위한 솔루션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서스펜션의 장착으로 어반 바이크보다 무겁다는 이유로 하이브리드 중 다소 외면받는 스포츠스터이지만 다양한 환경에서의 라이딩을 원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캇 노스아시아: www.scott-korea.com
도심 속 라이딩과 캠핑과 같은 스타일에서도 잘 어울리는 스포츠스터 |
때론, 도심 출근길에 버스를 대신할 든든한 교통수단이 되기도 한다. |
캠핑, 자전거를 동반한다면 더욱 즐거워질 것이다. |
국내 캠핑장은 대부분이 산과 계곡에 위치하고 있어 자전거를 타는 캠핑족에게 캠핑과 더불어 라이딩까지 욕심이 난다. 특별히 산악 싱글코스까지는 아니더라도 포장도로, 임도, 비포장도로로 캠핑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경치를 즐길 수 있어 캠핑 채비를 차릴 때 자전거까지 챙겨간다면 캠핑이 다채로워질 것이다.
자주 가는 캠핑장 근처에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길이 잘 닦여 있다면 자전거 선택에 걸림돌이 없지만 부드러운 오프로드가 있다면 약간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이럴 때 리지드 포크가 장착된 하이브리드보다 서스펜션 포크가 장착된 스포츠스터가 딱이다. 거기에 트레킹과 투어링을 위한 구동계와 제동력이 우수한 디스크브레이크로 캠핑장이 아닌 곳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캠핑은 망중한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지만, 자전거와 함께라면 액티비티를 동반한 즐거움이 될 수 있다. |
오프로드를 위한 서스펜션 포크, 와이드 700c 오프로드 타이어. |
제동력이 우수한 디스크브레이크. |
자전거로 주위 라이딩도 즐길 수 있지만 멀리 떨어진 주차장에 갈 때도 도움이 된다. |
자전거 캐리어만 있다면 캠핑장까지 안전하게 자전거를 모셔갈(?) 수 있다. |
도심 속 교통수단으로 만족스러운 스포츠스터 |
도심 속 출퇴근을 위한 라이딩을 할 때면 가볍고 빠른 로드바이크 스타일을 고집하고 싶겠지만, 인도와 공사 중 도로 등이 산재한 도심 속에서 매끈한 타이어의 자전거는 때론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럴 때 스포츠스터는 서스펜션과 오프로드 스타일의 타이어로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게 도와준다. 그리고, 비가 오는 날에도 디스크브레이크로 깔끔한 제동력을 지원하는 것이 장점이다.
건강과 상쾌한 아침을 생각한다면 자전거 출퇴근은 매우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다양한 지형을 만나게 되는 도심 출퇴근은 서스펜션과 사이클로크로스 스타일의 타이어가 제격이다. |
때로 인도를 달려야할 때는 40mm 타이어가 승차감을 보장해준다. |
트레킹에 특화된 스포츠스터 10 |
스캇의 스포츠스터 10은 트레킹 라인업 중 특이하게 남녀공용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어 있어, 여성에 특화된 솔루션(solution) 모델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만큼 트레킹과 투어링에서 높은 사양의 부품이 사용된다.
구동계에서는 시마노의 트레킹 버전이 XT, LX, 데오레가 있는데 크랭크셋와 변속기에 골고루 장착됐다. 또 63mm 트래블을 갖고 있는 서스펜션에 리모트 락아웃이 있어 주행중에 지형에 맞춰 조절할 수 있다.
스캇 스포츠스터 10 |
트레킹과 투어링용으로 사용되는 시마노 데오레 LX 크랭크 셋과 데오레 앞변속기. |
트레킹용 시마노 XT 뒷변속기와 10단 스프라켓. |
리모트 락아웃 레버가 있어 지형에 맞게 포크를 라이딩 중에 조작할 수 있다. 시마노 데오레 변속레버와 유압 디스크브레이크 레버. |
변속 케이블은 프레임 내부로 넣어 깔끔한 외관. |
6061 버티드 알루미늄 프레임. |
카트리지 베어링 BB. |
랙을 위한 아일렛. |
산악 싱글길을 제외한다면 왠만한 트레일 라이딩에는 무리가 없다. |
여성을 위한 스캇 스포츠스터 솔루션 |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스포츠스터 솔루션은 20, 30, 40, 50, 컴포트 10 등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의 특징은 안장과 핸들바 간의 간격이 짧고, 자전거에 쉽게 오르고 내릴 수 있도록 탑튜브가 낮은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 핸들바가 짧으면서 뒤쪽으로 꺽여 있고, 안장은 넓은 편이다.
스캇 스포츠스터의 여성을 위한 솔루션(soution) 모델은 스펙에 따라 20, 30, 40, 50까지 다양하다. |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여성을 위해 시트튜브의 각도가 높아 핸들바까지의 거리가 짧고, 탑튜브가 더 경사져 스탠드오버(지상고)가 낮아 자전거에 오르고 내리기가 부담되지 않는다. |
여성을 위한 다소 넓은 안장. |
64mm 트래블의 썬투어 NEX HLO는 락아웃 레버가 있다. |
시마노 데오레 앞변속기와 3단 크랭크셋. |
시마노 데오레 뒷변속기와 9단 스프라켓. |
시마노 알투스 변속레버와 유압 디스크브레이크 레버. |
여성에게 특화된 스포츠스터 솔루션.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스캇 스포츠스터 10 (SCOTT SPORTSTER 10) |
프레임 | 스포츠스터 6061 알로이 |
포크 | 썬투어 NCX-D RL, 63mm |
핸들바 |
싱크로스 UC2.5 T바 / 620 mm, 각도 9° |
스템 | 싱크로스 UC2.5, 31.8mm |
시트포스트 | 싱크로스 UC2.5, 31.6mm |
안장 |
스포츠스터 맨 EVO |
변속레버 | 시마노 데오레 SL-M610 |
변속기 | 시마노 데오레 / XT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유압 |
브레이크 | 시마노 BL-M395 |
스프라켓 | 시마노 CS-HG62, 11-32T |
체인 | KMC X10 |
크랭크셋 | 시마노 FC-T671, 48/36/26T |
B.B |
시마노 카트리지 |
휠셋 | 싱크로스 X-39 디스크 |
타이어 |
슈발베 스마트 샘 / 700 x 40C |
실측무게 | 12.54kg (S 사이즈, 페달 제외) |
소비자가 | 1,500,000원 |
스포츠스터 10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스캇 스포츠스터 30 솔루션 (SCOTT SPORTSTER 30 SOLUTION) |
프레임 | 스포츠스터 6061 알로이 |
포크 | 썬투어 NEX HLO, 63mm |
핸들바 |
싱크로스 UC2.5 T바 / 620 mm, 각도 9° |
스템 | 싱크로스 UC2.5, 31.8mm |
시트포스트 | 싱크로스 UC2.5 (31.6mm) |
안장 |
스포츠스터 솔루션 EVO |
변속레버 | 시마노 SL-M370 |
변속기 | 시마노 데오레 / 데오레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유압 |
브레이크 | 시마노 BL-M395 |
스프라켓 | 시마노 CS-HG20, 11-32T |
체인 | KMC X9 |
크랭크셋 | 시마노 FC-M431, 48/36/26T |
B.B |
시마노 BB-ES-25 |
휠셋 | 싱크로스 X-39 디스크 |
타이어 |
슈발베 스마트 샘 / 700 x 40C |
실측무게 | 13.62kg (S 사이즈, 페달 제외) |
소비자가 | 1,000,000원 |
스포츠스터 30 솔루션 지오메트리 |
결론 - 어떤 라이딩이라도 두렵지 않다. |
스캇의 하이브리드 자전거 서브(SUB)가 있지만 트레킹이 아닌 어반 스타일로 포장되지 않은 길을 다소 험난한 라이딩이 될 것이다. 스포츠스터는 이런 트레일 피트니스를 위한 자전거로, 부드러운 오프로드를 지향하는 트레킹용 구동계와 서스펜션 포크, 유압 디스크브레이크, 속도와 승차감을 위한 700c 와이드 타이어 등이 장착됐으며, 고사양의 스포츠스터 10과 여성을 위한 솔루션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서스펜션의 장착으로 어반 바이크보다 무겁다는 이유로 하이브리드 중 다소 외면받는 스포츠스터이지만 다양한 환경에서의 라이딩을 원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온오프로드를 모두 만족시켜주는 스캇 스포츠스터. |
구매 포인트 | 아쉬운 점 |
- 부드러운 오프로드 라이딩을 위한 스펙 - 고사양부터 컴포트 버전까지 다양한 모델 - 여성을 위한 솔루션(solution) 모델 - 투어링까지 가능 - 700c 휠셋으로 속도감있는 주행 |
- 오프로드 주행까지 감안한 스펙이 무게 증가로 이어진다. |
관련 웹사이트
스캇 노스아시아: www.scott-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