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라이트닝, 다종 윤활유와 청소용품
에디터 : 김수기 기자
화이트 라이트닝(White Lightning)은 체인 윤활유로 시작해 성장한 자전거 관리용품 브랜드로, 타 브랜드에 비해 제품 라인업이 부족해 보이나 자전거 관리에 필요한 핵심적인 제품은 갖추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세척과 동시에 광택효과를 볼 수 있는 워시 앤 샤인, 체인 청소를 위한 체인 클린 클리닝 킷, 기름때 제거를 위한 디그리스, 다양한 윤활유, 다목적 그리스와 함께 자전거 이동보관을 위한 체인 조니를 소개한다.

화이트 라이트닝(White Lightning) 자전거 관리 용품


화이트 라이트닝 자전거 청소용품

기본적인 청소용품인 세정액과 디그리서+체인청소, 그리고 타이어를 청소할 수 있는 독특한 브러쉬가 포함되어 단순하지만 효율적인 구성을 갖추었다.
세정액인 워시 앤 샤인은 세차와 동시에 광택이 가능하며, 디그리서는 체인 청소는 물론 다른 부품의 기름때까지 제거할 수 있는 다용도 제품이다. 타이어 브러쉬는 타이어의 모든 면을 한번에 닦을 수 있도록 'V'자 형태를 띄고 있다.

체인 클리닝 킷(좌): 35,000원
워시 앤 샤인(중): 15,000원
타이어 브러시(우): 13,000원

체인 클리닝 킷은 'Clean Streak Dry Degreaser'와 'Trigger'의 세트 제품으로 캔 타입의 디그리서 입구에 클리닝 툴을 물려 쉽게 체인을 청소할 수 있다.
드라이 디그리서는 체인 외에 디레일러, 체인링, 스프라켓 등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타이어 브러쉬는 타이어의 노브가 있는 면과 사이드 월을 동시에 청소할 수 있는 솔이다.
타이어 사이즈에 맞게 솔을 조절할 수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워시 앤 샤인은 자전거에 묻은 때를 제거할 때 유용한 세척제이며, 용량은 945ml이다.

마른 상태에서 용액을 뿌려 닦아내도 되며, 물세차를 해도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카나우바 왁스가 포함되어 세척 후에 광택이 남는다.


화이트 라이트닝 자전거 윤활 제품

화이트 라이트닝의 체인 윤활유는 사용환경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드라이 타입의 클린 라이드(Clean Ride), 웻 타입의 웻 라이드(Wet Ride), 올라운드 타입의 에픽 라이드(Epic Ride)의 3가지 제품이 있다.
클린 라이드의 경우, 셀프 클리닝 효과로 화이트 라이트닝의 이름을 알리게 된 제품이다. 클린 라이드는 왁스 기반의 성분이 체인 표면에 마르면서 피막을 형성하고, 먼지가 피막의 작은 입자와 붙어 떨어지게 되어 먼지가 묻지 않게 된다. Cerflon 혼합재가 포함되어 있어 마모를 줄여 체인 수명이 길어진다. 웻 라이드는 물이 있거나 해변가 등을 라이딩해야 할 때 적당하며, 에픽 라이드는 다양한 환경에 사용할 수 있다.
3가지 윤활유는 60ml, 120ml, 240ml, 900ml 용량으로 판매된다.

화이트 라이트닝의 윤활 제품은 총 3가지가 있으며, 사용환경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클린 라이드(Clean Ride, 소비자가격: 6,500원(60ml) / 11,000원(120ml) / 18,000원(240ml))
화이트 라이트닝의 이름을 미국에 널리 알린 제품으로 원래는 'Original Self-Cleaning Lube'이었다.
왁스 기반의 성분이 체인에 얇은 피막을 형성하고, 먼지와 왁스의 작은 입자가 뭉쳐서 떨어지는 자가청소 효과를 보여준다.
'Cerflon' 혼합제가 첨가되어 사용하기 전 흔들어 혼합시켜 사용하고, 마모를 줄여 체인 수명을 늘려준다.

웻 라이드(Wet Ride, 소비자가격: 6,500원(60ml) / 11,000원(120ml) / 18,000원(240ml))
방수 성능의 윤활유로 녹방지 효과를 볼 수 있어 장거리 투어나 해변가 지역 라이딩에 적합하다.

에픽 라이드(Epic Ride, 소비자가격: 6,500원(60ml) / 11,000원(120ml) / 18,000원(240ml))
모든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윤활유로 장시간 윤활을 유지시켜준다.
디레일러, 케이블, 피봇, 스탠션 등에도 효과적이다. 

체인 클리닝 킷으로 세척한 후, 체인이 마르고 나서 적당량 윤활유를 도포한 후 닦아낸다.

에픽 라이드 세미 드라이 윤활유(소비자가격: 17,000원, 175ml)

에어로졸 타입으로 체인 이외의 부위에 도포하기 편리하다.

헤드셋, 허브, 비비 등 베어링 윤활이 필요한 곳에 사용되는 크리스탈 그리스는 무색무취로, 카본은 물론 알루미늄, 스틸 등에도 사용가능한 범용 그리스다. 또한 크리스탈 그리스가 도포된 곳은 물이 스며들지 않아 비나 눈에 강하다.

크리스탈 그리스(Crystal Grease, 소비자가격: 12,000원)

무색무취의 그리스로 윤활이 필요한 곳에 물이 스며들지 않게 해주어 악천후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에게 유용하다.

카본, 알루미늄, 스틸 등 소재에 상관없이 사용가능하다.


자전거 차량 내부 보관에 편리한 체인 조니

자전거를 한 대만 운용한다면 자전거 캐리어 구입이 부담되어, 자동차 내부에 넣어 이동보관하는 라이더를 위한 체인 조니는 체인의 기름이 카시트에 묻지 않도록 하는 제품이다.
매번 카시트에 박스를 깔거나 체인에 수건을 걸어 놓는 것도 귀찮고, 자전거를 넣고 뺄 때 신경이 많이 쓰인다면 체인 조니로 체인을 완벽하게 감싼다면 정신건강에 이롭다.

체인 조니 (Chain Johnny, 소비자가격: 25,000원)

체인 조니는 체인 커버로 차량 내부에 자전거를 보관하는 라이더를 위한 제품이다.

2겹의 나일론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이 뛰어나고, 밸크로를 사용해 개폐가 편리하다.

로드바이크는 물론 산악자전거에도 사용가능하다.


화이트 라이트닝 활용 방법


※ 이벤트 제품은 리뷰에 사용했던 제품입니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 www.cello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