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로드바이크를 타면서 경량화에 집중하는 라이더의 발목을 잡는 것이 바로 가격이다. 어느 정도 한계에 다다라서는 1g을 줄이기 위해 1만원 이상을 투자해야 할 때가 있다.
이번에 소개할 엑스페도(XPEDO) 로드바이크 페달은 가격 대비 무게가 가벼운 제품으로 경량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엑스페도의 로드바이크 페달은 트러스트(THRUST)라는 이름으로 페달 바디와 스핀들 재질, 베어링 종류에 따라 3가지가 있다.
먼저 페달 바디 내부에 주입된 소재가 카본과 강화 플라스틱이냐에 따라 나뉘며, 카본 소재가 사용된 페달에는 티타늄 스핀들이 장착됐다. 강화 플라스틱이 사용된 페달은 크로몰리 스핀들이 장착되지만 베어링이 카트리지 방식이나 루즈 볼 방식으로 구분된다.
기본적으로 엑스페도 로드 페달의 클릿 장착방식은 여타 브랜드의 클립리스 페달과 동일하고, 클릿은 룩(LOOK) KEO와 호환되는 클릿을 사용한다. 클릿은 6mm 유격이 있는 클릿과 고정형 클릿 각각 1세트씩 제공되며, 클릿 장착 장력을 조절가능하다. 페달은 8mm 육각렌치로 장착한다.
엑스페도 트러스트(THRUST) 8 TI 는 최상급 로드 클립리스 페달로 카본이 주입된 바디와 테이퍼드 형태의 티타늄 스핀들, 카트리지 베어링이 사용됐다. 특히 무게는 엑스페도가 소개한 170g보다 실측무게가 7g 더 무거웠지만 25만원이라는 가격을 따져보면 상당히 가벼운 페달이다. 하위 모델과 비교했을 때, 재질 등의 차이도 있지만 경량화와 접지면적 증가를 위해 페달 바디의 디자인이 다르다.
트러스트 NXS는 중급의 페달로 스핀들 재질이 크로몰리이지만 스핀들 형태가 테이퍼드 형태이고, 베어링도 카트리지 방식이어서 내구성이 좋고, 관리가 편하다. 스핀들 모양과 바디에 새겨진 모델명을 제외하고 하위 모델과 동일한 형태를 갖고 있다.
트러스트 NXL은 엑스페도 로드 클립리스 페달의 보급형 모델로 가격은 75,000원이지만 무게가 251g으로 무시못할 가격대비 무게를 보여준다. 크로몰리 스핀들과 루즈 볼 베어링을 사용한다.
페달을 구입할 때, 브랜드나 선호하는 클릿보다 가격과 무게에 중점을 둔 라이더에게 엑스페도 트러스트 페달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트러스트 페달의 클릿이 대중적이지 않지만 온라인으로 쉽게 구매가능하고, 룩 케오와 호환되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대신 클릿의 유격이 다양하지만 좌우 위치 조절범위가 크지 않다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www.cellosports.com
엑스페도 페달 : http://www.xpedo.com/
이번에 소개할 엑스페도(XPEDO) 로드바이크 페달은 가격 대비 무게가 가벼운 제품으로 경량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엑스페도(XPEDO) 로드바이크 페달 트러스트(THRUST) 3 모델 |
엑스페도 로드 페달 살펴보기 |
엑스페도의 로드바이크 페달은 트러스트(THRUST)라는 이름으로 페달 바디와 스핀들 재질, 베어링 종류에 따라 3가지가 있다.
먼저 페달 바디 내부에 주입된 소재가 카본과 강화 플라스틱이냐에 따라 나뉘며, 카본 소재가 사용된 페달에는 티타늄 스핀들이 장착됐다. 강화 플라스틱이 사용된 페달은 크로몰리 스핀들이 장착되지만 베어링이 카트리지 방식이나 루즈 볼 방식으로 구분된다.
기본적으로 엑스페도 로드 페달의 클릿 장착방식은 여타 브랜드의 클립리스 페달과 동일하고, 클릿은 룩(LOOK) KEO와 호환되는 클릿을 사용한다. 클릿은 6mm 유격이 있는 클릿과 고정형 클릿 각각 1세트씩 제공되며, 클릿 장착 장력을 조절가능하다. 페달은 8mm 육각렌치로 장착한다.
약간의 외형의 차이를 보이지만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트러스트 페달 |
재질은 외관상으로 구분하기 어렵지만 주입된 소재에 따라 무게 차이가 난다. |
클릿 장착 장력 조절이 가능하다. |
트러스트 페달은 8mm 육각렌치로 장착한다. |
페달 구성품에 2 종류의 클릿 세트가 제공되며, LOOK KEO 클릿과 호환된다. |
주황색 클릿은 6도 유격이 있으며, 검은색 클릿은 고정형이다. 페달에 걸리는 뒷부분의 모양이 차이가 난다. |
클릿은 위아래로 위치 조절이 가능하지만 좌우로 조절할 수 있는 범위가 좁은 것이 아쉽다. |
트러스트 8 TI |
엑스페도 트러스트(THRUST) 8 TI 는 최상급 로드 클립리스 페달로 카본이 주입된 바디와 테이퍼드 형태의 티타늄 스핀들, 카트리지 베어링이 사용됐다. 특히 무게는 엑스페도가 소개한 170g보다 실측무게가 7g 더 무거웠지만 25만원이라는 가격을 따져보면 상당히 가벼운 페달이다. 하위 모델과 비교했을 때, 재질 등의 차이도 있지만 경량화와 접지면적 증가를 위해 페달 바디의 디자인이 다르다.
엑스페도 트러스트 8 TI 소비자가격: 250,000원 |
트러스트 8 TI는 엑스페도의 최상급 로드바이크 클립리스 페달이다. |
티타늄 소재의 스핀들은 테이퍼드 형상을 띄고 있다. |
페달 밑면을 하위 모델과 비교하면 경량화를 위해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실측 무게는 스펙 상의 무게보다 7g 무겁지만 상당히 가벼운 페달이다. |
트러스트 NXS |
트러스트 NXS는 중급의 페달로 스핀들 재질이 크로몰리이지만 스핀들 형태가 테이퍼드 형태이고, 베어링도 카트리지 방식이어서 내구성이 좋고, 관리가 편하다. 스핀들 모양과 바디에 새겨진 모델명을 제외하고 하위 모델과 동일한 형태를 갖고 있다.
트러스트 NXS 소비자가격: 100,000원 |
스핀들이 8 TI와 동일한 테이퍼드 형태이지만 소재가 크로몰리이다. |
중급 모델이지만 소비자가격이 10만원이라는 점에서 다시 보게 된다. |
무게는 227g이다. |
트러스트 NXL |
트러스트 NXL은 엑스페도 로드 클립리스 페달의 보급형 모델로 가격은 75,000원이지만 무게가 251g으로 무시못할 가격대비 무게를 보여준다. 크로몰리 스핀들과 루즈 볼 베어링을 사용한다.
트러스트 NXL 소비자가격: 75,000원 |
페달 사양은 강화 플라스틱 바디와 크로몰리 스핀들, 루즈 볼 베어링이다. |
다소 외관이 투박하지만 경제적인 가격대의 페달이다. |
결론 - 가격 대비 무게가 가벼운 로드 페달 |
페달을 구입할 때, 브랜드나 선호하는 클릿보다 가격과 무게에 중점을 둔 라이더에게 엑스페도 트러스트 페달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트러스트 페달의 클릿이 대중적이지 않지만 온라인으로 쉽게 구매가능하고, 룩 케오와 호환되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대신 클릿의 유격이 다양하지만 좌우 위치 조절범위가 크지 않다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가격 대비 가벼운 무게로 경량화를 생각하는 라이더에게 엑스페도는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구매 포인트 | 아쉬운 점 |
- 경량 로드 클립리스 페달 - 합리적인 가격 - 6도, 고정 클릿 제공 - 룩 KEO 클릿과 호환 |
- 클릿 좌우 위치 조절 범위가 좁다. |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www.cellosports.com
엑스페도 페달 : http://www.xped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