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전동식 구동계는 케이블 방식보다 1, 2백만원 이상 가격이 상승하고, 상급 이상의 프레임에 장착되기 때문에 로드레이서들에게 선망의 존재다. 이번 로드바이크 소개기사는 금액대 별로 구분하지 않고, 구동계 중 전동방식을 채택한 제품을 한 데 모아봤다.
전동식 구동계인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가 첫 발표되었을 때만 해도, 전동식 구동계는 최상급 로드 레이서를 위한 꿈의 부품일 뿐 일반적인 라인업으로 소개되기에는 사치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시마노 울테그라 Di2가 보편화되며, 가격적인 면과 성능적인 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었고,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울테그라 Di2 전동 변속이 장착된 라인업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전동식 구동계의 장점은 변속의 정확성, 유지보수의 편리함으로 변속 트러블, 트리밍 조작이 없고, 프로그램화된 정비 유닛으로 업그레이드와 변속세팅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끝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프레임의 내부로 케이블을 통과시키는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이 일반화되어졌고, 그런 이유로 정확한 변속 세팅이 더욱 어려워진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전동변속 시스템은 전선의 라우팅이 어떻게 연결되든 정확한 신호만 전달된다면 거의 완벽한 변속을 지원하므로, 인터널 라우팅에 대한 문제를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시마노 울테그라(ULTEGRA) Di2는 2011년에 출시되어 가격적으로 듀라에이스 Di2를 구입하기 어려운 라이더에게 반가운 존재다. 듀라에이스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성능, 그리고 절반에 가까운 경제성을 탑재한 울테그라 Di2는 올해에도 큰 각광을 받고 있다.
작년 하이바이크에서 300만원대로 울테그라 Di2 장착모델이 있었지만 올해는 400만원 이상부터 출시되고 있다.
울테그라 Di2 시스템에 비해 컴팩트한 디자인, 그리고 경량화를 이룬 듀라에이스 Di2는 확실히 최상급 로드바이크 라이더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프레임 내부에 탑재된 배터리가 상용화되며, Di2 전용 프레임들이 다수 출시되고 있다.
캄파뇰로는 시마노 Di2에 이어 바로 EPS 전동 시스템을 출시하였고, 수퍼레코드 뿐 아니라 레코드와 아테나까지 EPS를 발표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가격적인 이유에서인지 캄파뇰로 구동계가 선택된 완성차를 찾아보기 어렵다.
스램에서도 전동식 구동계에 대한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어, 올해나 내년에 그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동식 구동계가 정식으로 발표된 지도 벌써 5년이 지났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면서 전동 변속을 사용해 왔던 라이더들은 이제 그 매력과 신뢰성 탓에 더욱 전동 변속을 찾곤 한다.
또한, 전동 변속을 위해 새롭게 설계된 프레임들도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고, 사이클로크로스처럼 험한 상황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하며 이후 산악자전거 전동 변속에 대한 기대감까지 크게 높여주고 있다.
전동식 구동계가 장착된 로드바이크 |
보편화된 전동식 구동계 |
전동식 구동계인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가 첫 발표되었을 때만 해도, 전동식 구동계는 최상급 로드 레이서를 위한 꿈의 부품일 뿐 일반적인 라인업으로 소개되기에는 사치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시마노 울테그라 Di2가 보편화되며, 가격적인 면과 성능적인 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었고,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울테그라 Di2 전동 변속이 장착된 라인업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시마노 울테그라 Di2는 전동 변속 시스템을 보급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
라우팅에 상관없는 완벽한 세팅 |
전동식 구동계의 장점은 변속의 정확성, 유지보수의 편리함으로 변속 트러블, 트리밍 조작이 없고, 프로그램화된 정비 유닛으로 업그레이드와 변속세팅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끝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프레임의 내부로 케이블을 통과시키는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이 일반화되어졌고, 그런 이유로 정확한 변속 세팅이 더욱 어려워진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전동변속 시스템은 전선의 라우팅이 어떻게 연결되든 정확한 신호만 전달된다면 거의 완벽한 변속을 지원하므로, 인터널 라우팅에 대한 문제를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시마노의 전동식 구동계인 Di2 시리즈는 듀라에이스와 울테그라가 있으며, 이 그룹셋이 장착된 완성차가 많아 선택의 폭이 넓다. |
시마노 울테그라 Di2가 장착된 로드바이크 |
시마노 울테그라(ULTEGRA) Di2는 2011년에 출시되어 가격적으로 듀라에이스 Di2를 구입하기 어려운 라이더에게 반가운 존재다. 듀라에이스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성능, 그리고 절반에 가까운 경제성을 탑재한 울테그라 Di2는 올해에도 큰 각광을 받고 있다.
작년 하이바이크에서 300만원대로 울테그라 Di2 장착모델이 있었지만 올해는 400만원 이상부터 출시되고 있다.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0 자이언트 카본 등급 중 2번째인 어드밴스(Advanced) 시리즈는 올해 경제적인 면과 성능적인 면을 부각시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
제품명 | Giant TCR Advanced 0 |
프레임 | Advanced-Grade Composite, ISP |
포크 | Advanced-Grade Composite, OverDrive 2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Ultegra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Ultegra, 36-52/11-25T |
브레이크 | Shimano Ultegra |
휠셋 | GIANT P-SL 0 |
기타 | 올라운드 바이크, 컴팩트 로드 디자인 |
소비자가격 | 4,300,000원 |
엘파마 환타시아 F6870 국내 브랜드 엘파마의 최고급 카본 로드 프레임과 시마노 울테그라 Di2를 접목하였고, DT스위스의 스플라인 휠셋으로 성능을 높였다. |
제품명 | Elfama Fantasia F6870 |
프레임 | 환타시아 FCR2 HR40카본 |
포크 | 환타시아 F69 풀카본 테이퍼스티어러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Ultegra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Ultegra |
브레이크 | Shimano Ultegra |
휠셋 | DT Swiss 스플라인 R28 |
기타 | |
소비자가격 | 4,710,000원 |
후지 에스에스티 1.3 에어로 스타일의 로드바이크로 고속 주행 중에도 빠른 변속을 위해 울테그라 Di2를 접목하였다. |
제품명 | Fuji SST 1.3 |
프레임 | C10 ultra high-modulus carbon |
포크 | FC-330 carbon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Ultegra Di2 |
크랭크/스프라켓 | Oval 720 36-52/Shimano Ultegra 11-25T |
브레이크 | Shimano Ultegra |
휠셋 | Oval 733 aero alloy clincher |
기타 | RIB 기술, 비대칭 체인스테이 |
소비자가격 | 5,900,000원 |
캐논데일 에보 울테그라 Di2 C 모든 카본 로드바이크 시리즈를 EVO 라인업으로 변경시킨 캐논데일은 강성과 공기저항, 승차감을 모두 고려하고 있다. |
제품명 | Cannondale EVO Ultegra Di2 C |
프레임 | Cannondale EVO Carbon |
포크 | Cannondate EVO Carbon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Ultegra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Ultegra, 34-50/11-28T |
브레이크 | Shimano Ultegra |
휠셋 | Mavic Aksium s |
기타 | |
소비자가격 | 6,000,000원 |
트렉 도마니 5.9 트렉의 엔듀런스 라인업인 도마니는 지난해 칸첼라라 선수를 통해 스프링 클래식을 재패하며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
제품명 | Trek Domane 5.9 |
프레임 | 500 시리즈 OCLV 카본 |
포크 | Domane IsoSpeed 풀카본, E2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Ultegra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Ultegra, 34-50/11-28T |
브레이크 | Shimano Ultegra |
휠셋 | Bontrager Race Lite, Tubeless Ready |
기타 | |
소비자가격 | 6,600,000원 |
하이바이크 어페어 RC 수퍼 슬림 시트스테이, 플렉스 시트포스트, 리버스 드랍아웃 등으로 승착감을 고려한 어페어 RC는 뒤 브레이크를 체인스테이 하단에 설치하며, 성능 위주의 디자인을 선보였다. |
제품명 | Haibike Affair RC |
프레임 | 수퍼라이트 하이 모듈 카본 |
포크 | Haibike Vollcarbon 수퍼라이트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Ultegra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Ultegra, 34-50/11-32T |
브레이크 | Shimano Ultegra |
휠셋 | DT Swiss R21 Dicut |
기타 | 리버스 드랍아웃, 수퍼 슬림 체인스테이 |
소비자가격 | 6,800,000원 |
트렉 분 9 디스크 전동식 구동계가 장착된 사이클로크로스로 도마니의 IsoSpeed 기술이 접목되어 승차감이 좋고, 배터리가 프레임 내부에 장착되어 오염에 강하다. |
제품명 | Trek Boone 9 Disk |
프레임 | 600 시리즈 OCLV 카본 |
포크 |
Trek IsoSpeed 크로스 카본 디스크, E2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Di2(유압식)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Ultegra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Ultegra, 36-46/11-28T |
브레이크 | Shimano R785 유압식(160mm) |
휠셋 |
HED Ardennes |
기타 | 사이클로크로스, IsoSpeed |
소비자가격 | 7,300,000원 |
트렉 마돈 6.5 트렉의 레이싱 바이크인 마돈은 에어로 디자인과 경량, 그리고 페달링 강성과 안정성 보여주고 있다. 500 시리즈 OCLV 카본 프레임의 마돈 5.9 모델은 660만원이다. |
제품명 | Trek Madone 6.5 |
프레임 | 600 시리즈 OCLV 카본 |
포크 | Madone KVF 풀카본, E2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Ultegra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Ultegra, 39-53/11-28T |
브레이크 | Bontrager Speed Limit |
휠셋 | Bontrager Race X Lite Tubeless Ready |
기타 | |
소비자가격 | 8,470,000원 |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
울테그라 Di2 시스템에 비해 컴팩트한 디자인, 그리고 경량화를 이룬 듀라에이스 Di2는 확실히 최상급 로드바이크 라이더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프레임 내부에 탑재된 배터리가 상용화되며, Di2 전용 프레임들이 다수 출시되고 있다.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 0 자이언트의 최상급 카본 프레임인 어드밴스 SL 등급으로 제작된 경량 로드 바이크이다. |
제품명 | Giant TCR Advanced SL 0 |
프레임 | Advanced SL-Grade Composite, ISP |
포크 | Advanced SL-Grade Composite, OverDrive 2 |
변속레버 | Shimano Dura-Ace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Dura-Ace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Dura-Ace, 39-53/11-25T |
브레이크 | GIANT SpeedControl SLR, Composite |
휠셋 | Zipp 404 Firecrest Carbon Clincher |
기타 | 올라운드 바이크, 컴팩트 로드 디자인, 6.58kg |
소비자가격 | 8,200,000원 |
포커스 이자르코 팀 SL 1.0 MCP 강성이 좋은 포커스 이자르코 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가 만나 팀 모델로 선택되었다. |
제품명 | Focus Izarco Team SL 1.0 MCP |
프레임 | Izarco Team SL P2T 카본 ES |
포크 | Izarco P2T 카본 T4 |
변속레버 | Shimano Dura-Ace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Dura-Ace Di2 |
크랭크/스프라켓 | Rotor 3D/ |
브레이크 | Shimano Dura-Ace |
휠셋 | 펄크럼 WH-CEX 4.5 |
기타 | |
소비자가격 | 8,490,000원 |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0 지난해 자이언트가 새롭게 발표한 에어로 로드바이크 프로펠, 최상급 카본과 듀라에이스 Di2 선택으로 스피드 위주의 라이더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제품명 | Giant Propel Advanced SL 0 |
프레임 | Advanced SL-Grade Composite, ISP |
포크 | Advanced SL-Grade Composite, OverDrive2 |
변속레버 | Shimano Dura-Ace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Dura-Ace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Dura-Ace, 39-53/11-25T |
브레이크 | Shimano Dura-Ace |
휠셋 | Zipp 404 Firecrest Carbon Clincher |
기타 | 에어로 바이크, 일체형 시트포스트, 7.0kg |
소비자가격 | 11,500,000원 |
스캇 솔라스 프리미엄 스캇의 엔듀런스 로드바이크인 솔라스는 가볍고 카본의 순응성을 활용해 승차감을 높인 디자인으로 소개되었다. |
제품명 | Scott Solace Premium |
프레임 | 솔라스 HMX 카본 |
포크 | 솔라스 HMX |
변속레버 | Shimano Dura-Ace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Dura-Ace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Dura-Ace, 36-52/11-28T |
브레이크 | Shimano Dura-Ace |
휠셋 | 싱크로스 RL 1.1 |
기타 | |
소비자가격 | 12,500,000원 |
큐브 라이트닝 수퍼 HPC SLT 큐브의 최상급 수퍼 HPC 카본을 소재로 트윈 몰드 기술을 사용해 무게를 줄이면서 강성을 유지한 경량 로드바이크. |
제품명 | Cube Litening Super HPC SLT |
프레임 | Super HPC 모노코크 |
포크 | Cube CSL EVO Vollcarbon |
변속레버 | Shimano Dura-Ace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Dura-Ace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Dura-Ace, 34-50/ |
브레이크 | Shimano Dura-Ace |
휠셋 | Mavic R-Sys SLR |
기타 | |
소비자가격 | 13,283,000원 |
트렉 마돈 7.9 트렉의 로드바이크 중 최상급 700 OCLV 프레임을 사용한 제품으로, 가볍고 강성이 높으며 공기저항에 대한 디자인이 채택되었다. 여성을 위한 마돈 7.9 WSD가 있으며 기어비가 넓게 세팅되어 있다. |
제품명 | Trek Madone 7.9 |
프레임 | 700 시리즈 OCLV 카본 |
포크 | Madone KVF 풀카본, E2 |
변속레버 | Shimano Dura-Ace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Dura-Ace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Dura-Ace, 39-53/11-25T |
브레이크 | Shimano Dura-Ace |
휠셋 | Bontrager Aeolus 3 D3 |
기타 | |
소비자가격 | 13,283,000원 |
트렉 도마니 클래식 에디션 트렉의 도마니 시리즈 중 최상급 모델로 파비안 칸첼라라 선수가 경기에서 사용했던 제품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
제품명 | Trek Domane Classic Edition |
프레임 | 600 시리즈 OCLV 카본 |
포크 | 도마니 IsoSpeed 풀카본, E2 |
변속레버 | Shimano Dura-Ace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Dura-Ace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Dura-Ace, 39-53/11-25T |
브레이크 | Shimano Dura-Ace |
휠셋 | Bontrager Aeolus 3 D3 |
기타 | 스파르타쿠스 팀 에디션 |
소비자가격 | 13,629,000원 |
스캇 포일 프리미엄 스캇의 에어로 바이크 시리즈인 포일의 최상급 모델로, 에어로 디자인과 함께 경량과 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
제품명 | Scott Foil Premium |
프레임 | 포일 HMX 카본 |
포크 | 포일 HMX |
변속레버 | Shimano Dura-Ace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Dura-Ace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Dura-Ace, 39-53/11-25T |
브레이크 | Shimano Dura-Ace |
휠셋 | 싱크로스 RR1.0 카본 클린쳐 |
기타 | |
소비자가격 | 15,000,000원 |
캐논데일 에보 하이모드 듀라 Di2 캐논데일 하이모드 카본 프레임과 캐논데일 경량 부품으로 구성된 최상급 퍼포먼스 레이싱 모델이다. |
제품명 | Cannondale EVO Hi-Mod Dura Di2 |
프레임 | SuperSix EVO, BallisTec Hi-MOD |
포크 | SuperSix EVO |
변속레버 | Shimano Dura-Ace Di2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Dura-Ace Di2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Dura-Ace, 39-53/11-25T |
브레이크 | Shimano Dura-Ace |
휠셋 | Mavic Cosmic Carbone 40 |
기타 | |
소비자가격 | 16,000,000원 |
캄파뇰로 EPS, 그리고 스램의 새로운 전동 변속 |
캄파뇰로는 시마노 Di2에 이어 바로 EPS 전동 시스템을 출시하였고, 수퍼레코드 뿐 아니라 레코드와 아테나까지 EPS를 발표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가격적인 이유에서인지 캄파뇰로 구동계가 선택된 완성차를 찾아보기 어렵다.
스램에서도 전동식 구동계에 대한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어, 올해나 내년에 그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캄파뇰로도 전동식 구동계인 EPS(Electric Power Shift)가 수퍼레코드, 레코드, 아테나 그룹셋으로 출시되고 있다. 다만 국내에서 캄파뇰로 EPS가 장착된 완성차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 캄파뇰로 레코드 EPS가 장착된 포커스 이자르코 크로노 맥스 팀 AG2R (소비자가: 16,000,000원) |
작년에 모습을 드러냈던 스램의 전동 변속 시스템 (사진 : bikerumor.com) |
전동식 구동계가 정식으로 발표된 지도 벌써 5년이 지났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면서 전동 변속을 사용해 왔던 라이더들은 이제 그 매력과 신뢰성 탓에 더욱 전동 변속을 찾곤 한다.
또한, 전동 변속을 위해 새롭게 설계된 프레임들도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고, 사이클로크로스처럼 험한 상황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하며 이후 산악자전거 전동 변속에 대한 기대감까지 크게 높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