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 라이더를 위한 스페셜라이즈드 스타터킷(Starter Kit)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자전거 입문 라이더라 할 지라도, 자전거에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필수 용품를 먼저 챙겨야 한다.
다양한 용품 가운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기 위한 펌프 튜브를 떼우거나 교체하기 위해 필요한  타이어레버 기본적인 수리를 위한 미니툴과 예비용 튜브, 패치 등을 넣을 수 있는 새들백 물통을 꽂고 다닐 수 있는 물통 케이지 등이 있다. 
이들을 경제적인 가격에 한번에 구비할 수 있도록 스페셜라이즈드가 준비한 스타터킷(Starter Kit)을 소개한다.

입문 라이더를 위한 스타터킷(Starter Kit)은 미니 웻지 가방, Zee 물통 케이지, 에어 툴 플렉스 로드 펌프, 펌프 거치대, EMT 프로 로드 타이어 레버로 구성돼 있다. 

소비자가격 - 90,000원

스타터 킷은 2가지 타입의 디자인으로 나뉘며, 총 8가지의 색상 조합이 있다.


미니 웻지 가방

작은 사이즈의 공구를 넣어다닐 수 있는 웻지 가방은 나일론 소재의 상단부와 합성가죽 소재의 하반부로 구성돼 있다. 상단부와 지퍼부분은 방수 기능을 위해 코팅 처리 됐으며, 하반부는 데보스 패턴으로 처리돼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안장에 거는 웻지 가방의 볼륨은 860.3cm²로 크기에 비해 넉넉한 편이다.
상단부는 나이론 소재에 방수 코팅 처리가, 하단부는 합성가죽에 데보스 패턴으로 처리됐다.
무게 - 67g

양 옆과 뒤쪽에 있는 스트랩은 밸크로를 이용해 편리하고 고정력도 좋은 편이다.

가방안에는 기본적으로 타이어 레버가 들어있고, 비상용 튜브를 포함한 3~4가지 정도의 공구를 넣을 수 있다. 내부에 네오프렌 주머니도 작은 사이즈의 공구를 넣기에 충분한 공간이다.
스타터킷은 기본적으로 로드 라이더들에게 맞추어진 스타일이어서 산악용 튜브와 함께 다른 공구를 넣기에는 공간적인 부족함을 느낄 수 있다.

특수 코팅된 지퍼는 물과 흙으로부터 보호한다.

전체적으로 매끄러운 촉감이며, 외부에 묻은 먼지나 가벼운 잔여물은 물티슈로 제거할 수 있는 정도다.


알로이 지(Zee) 물통 케이지

알로이 소재의 물통 케이지는 알파벳 'Z' 형태를 한 멋스러운 디자인에 스페셜라이즈드 로고가 그려져 있다.
색상은 검정에 흰색, 핑크에 검정, 골드에 흰색, 빨강에 흰색 등으로 다양하다.

알로이 소재의 물통 케이지, 에어툴 로드 플렉스 펌프 거치대와 함께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무게 - 46g

알파벳 'Z'모양의 물통케이지는 2가지 색상 조합의 형태로 총 8가지 색상이며, 검정, 핑크, 골드, 파랑, 보라색 등으로 다양하다.

물통을 위쪽 방향이 아닌, 옆으로 뺄 수 있는 형태여서 프레임의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도 장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에어 툴 플렉스 로드 펌프와 펌프 마운트

에어 툴 로드 플렉스는 저지 주머니에도 들어갈만한 미니 사이즈로, 유연한 호수를 부착하여 밸브 스탬에 무리를 주지 않고도 고압 로드 타이어에 빠른 공기 주입이 가능하다.
바람이 완전히 빠진 로드바이크 타이어의 경우, 공기 주입하는데 약 3분 내외 정도 소요되며, 슈레이더, 프레스타 벨브 타입 모두 공기 주입이 가능하다.

휴대용 에어툴 로드 플렉스 펌프 & 마운트
도로주행용 타이어를 위해 고압력 구조로 설계돼 있으나, 저지 주머니에도 들어갈 만큼 작은 사이즈로 제작됐다. 펌프의 베럴과 핸들이 알루미늄이다.
펌프 무게 - 88g

펌프 마운트는 물통 케이지와 함께 장착해 펌프를 자전거에 거치할 수 있게 했으며, 고무 벨트 스트랩이 탄탄해 고정력이 높다.
펌프 손잡이가 빠지지 않도록 고정할 수 있어서 자전거에 거치할 때 편리하다.



호스는 벨브 스탬에 가해지는 압박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신축성을 갖추었으며, 가볍고 간편한 형태로 제작됐다.
슈레이더 & 프레스타 벨브 방식의 공기 주입이 모두 가능하다.


펌프 헤드를 벨브에 맞춰 돌려 고정시킨 후 펌핑하는 방식이다.

사용법이 쉽고 펌핑이 가벼워 여성 입문자들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


EMT 프로 로드 타이어 레버

EMT 프로 로드 타이어 레버는 로드 타이어와 휠에 사용할 수 있도록 튼튼하게 제작된 것으로, 2개가 1셋트로 기본 포함사항이다. 레버 안쪽에 자석이 장착돼 있어 한 데 묶어 보관하기 수월하다.

내구성이 강한 재질을 사용한 EMT 프로 로드 타이어 레버는 2개가 1셋트로 기본 구성됐다.
무게 - 19g(1개당)

EMT 타이어 레버는 넓은 사이즈로 그립감이 좋은 편이며, 스타터킷에는 검은색만 포함된다.


TIPS!

입문 라이더에게 필수품이라 할 수 있는 이 제품들은 별로로도 구매가 가능하나, 세트로 구매하는 것이 더욱 저렴하다.
또한, 산악라이더보다는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에게 적합한 구성이어서, 피트니스 및 로드바이크를 시작하는 라이더들에게 추천한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한번에 구매하여 경제적인 잇점
- 로드바이크 입문 라이더들에게 추천
- 펑크패치까지 포함된다면 좋겠다.


관련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