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 분(Boone), 첨단 기술을 포함한 사이클로크로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겨울과 함께 사이클로크로스 시즌이 왔고, 트렉(Trek)은 이 시기에 맞추어 새로운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 바이크인 분(Boone)을 선보였다.
기존의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에 비해 첨단 기술력을 집약하여 출시된 이번 모델은, 거친 도로에서도 충격을 흡수해 승차감을 높인 아이소스피드(Isospeed) 디커플러가 탑재되었고, 시마노의 새로운 유압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과 전동 Di2 변속 레버가 적용되었다.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스를 위해 태어난 분(Boone)을 만나보자.

어떤 상황에서도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설계된 트렉의 사이클로크로스 분(Boone) 9 디스크
라이더 : 차승호

최악의 조건에서 최고의 성능을 이끄는 장비들

로드바이크 카테고리 중에 가장 험한 상황에서 레이싱을 펼쳐야 하는 사이클로크로스, 트렉은 이런 최악의 상황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장비들로 분(Boone)을 완성시켰다.
OCLV 600 카본 프레임을 기반으로 하여 가볍고 강한 프레임, 그리고 그곳에 아이소스피드(Isospeed) 기술을 접목하였다. 아이소스피드 기술은, 지난 몇년간 파리-루베와 같은 스프링 클래식에서 그 진가를 보여주었던 도마니(Domane)에 적용되었던 것으로, 이미 그 가능성과 성능을 입증하였다.
또한, 사이클로크로스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UCI에 사용이 승인되면서 다양한 로드바이크용 디스크 브레이크가 개발되었는데, 그 중에 큰 관심을 받고 있었더 것이 바로 시마노(Shimano)의 제품이었다. 그 이유는 이미 산악용 디스크 브레이크를 통해 기술을 입증받았다는 것과 함께, 전동 변속 시스템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는 Di2와의 만남을 처음부터 프로토타입으로 선보였기 때문이다.

트렉의 OCLV 600 카본이 사용되었다.

도마니(Domane)를 통해 성능을 입증받았던 아이소스피드 기술이 분(Boone)에도 적용되었다.

아이소스피드 기술이 적용된 포크와 시마노 유압디스크 브레이크

시마노 로드용 유압디스크 브레이크는 전동 변속 Di2와 결합되어 가장 관심받는 부품 중에 하나가 되었다.


케이블이 없는 자전거의 완성

앞서 말했듯이 분(Boone)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Di2 전동 변속 시스템을 적용하여, 변속과 제동을 담당하고 있다.
이런 시스템을 통해 기존까지 자전거의 고유적인 미캐닉 시스템 중에 하나였던 '케이블'이 사라졌고, 유압 호스와 전선 만이 남게 되었다.
따라서, 진흙과 거친 라이딩 코스 속에서도 케이블과의 문제로 인한 오작동은 사라졌고, 라이딩 후에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 만으로도 완벽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케이블 관리는 보통 1년에 1~2회 이상 하는 경우가 많은데, 케이블이 사라진 분(Boone)의 경우는 케이블 교체와 관리와 같은 정기적으로 행해지는 제법 까다로운 작업이 함께 사라진 것이다.

기존 시마노 산악용 디스크 브레이크 호스와도 호환되는 방식으로, 트렉 분(Boone)은 케이블 없이 호스와 전선 만으로 자전거를 완성하였다.


방진방적 밀폐 처리, 사이클로크로스를 위한 설계

다양한 환경에서 레이싱을 즐기는 사이클로크로스답게 트렉 분(Boone)은 방진방적 밀폐 처리를 통해 자전거의 오염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했다.
또한, 어깨에 메고 달려야 하는 상황을 위해 탑튜브를 높게 디자인했을 뿐 아니라, 탑튜브를 좌우로 넙적하게 설계하여 라이더가 자전거를 어깨에 올렸을 때도 어깨 통증이 적도록 만들었다.

방진방적 밀폐 기술이 적용되어 거친 환경에서도 프레임을 보호한다.

넓게 디자인되어진 탑튜브

탑튜브가 넓게 제작되어 어깨에 자전거를 메고 달릴 때도 수월한 편이다.


제품 이미지

블랙을 기반으로 디자인되어진 '분 9 디스크' 모델은, 기존 트렉의 제품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무광 블랙과 레드의 포인트 디자인은 이와 같은 스타일을 좋아하는 라이더들에게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트렉 분(Boone) 9 디스크

BB90으로 강성을 높인 BB쉘
BB쉘 바로 위에 내장형 Di2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다.

Di2 전동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때, 일반 케이블을 사용하기 위한 여유 라우팅

디스크 브레이크와 함께 깔끔하고 성능 지향적으로 개발된 시트스테이

포스트 방식의 뒤 브레이크 마운트

시마노 울테그라 Di2 전동 변속 시스템이 채택되었다.

시마노 울테그라 크랭크셋

HED Ardennes 디스크브레이크용 휠셋

라이트튠 시트마스트가 적용된 시트포스트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트렉 분 9 디스크 (Trek Boone 9 Disc)
프레임 OCLV 600 카본
포크 Trek IsoSpeed 크로스 카본
핸들바 Bontrager Race Lite IsoZone VR-CF 31.8mm
스템 Bontrager Race X Lite, 7도
시트포스트 Bontrager Ride Tuned Carbon
안장 Bontrager Evoke 3, 할로우티타늄 레일
변속레버 Shimano R785
변속기 Shimano Ultegra Di2
브레이크 레버 Shimano R785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Shimano R785 유압 디스크
스프라켓 Shimano Ultegra 11-28T 11단
체인
크랭크셋 Shimano Ultegra
B.B
휠셋 HED Ardennes 센터록
타이어 Bontrager CX3 Team Issue 700x32c
실측무게 8.2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7,300,000원

다재다능한 로드바이크 라이딩에 적합한 트렉 분(Boone)

다재다능한 재미있는 라이딩을 원한다면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가 그렇듯 로드바이크 만큼의 스피드에는 다소 아쉽고, 산악자전거 만큼의 거친 라이딩을 따라가기에는 부담스럽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도로를 재미있게 달리면서 실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코스를 부담없이 즐길 수 있게 된다면, 사실상 라이딩의 흥미를 더욱 살려줄 수 있는 스타일이기도 하다.
게다가 약간의 기술만 연습한다면, 점프로 장애물을 넘고, 계단을 내려가는 등의 라이딩도 거침없이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트렉 분(Boone) 9 디스크 모델은, 이런 라이딩 특징과 함께 시마노의 첨단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울테그라 Di2 전동 변속 등이 합쳐져 라이딩의 재미를 한껏 더 급상승하게 도와주고 있다.

점프 등의 라이딩에도 부담이 적은 사이클로크로스

일반 로드바이크로는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라이딩이 가능해진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OCLV 600 카본 프레임
- IsoSpeed 기술이 접목된 승차감
- 시마노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 시마노 울테그라 Di2 전동 변속
- 프레임 삽입형 Di2 배터리
- 앞 디레일러 전선 라우팅이 더 깔끔하게 처리되었으면 좋았을 듯.

Trek Boone 개발에 관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www.youtube.com/watch?v=DMLljwgYIf0#t=44


관련 웹사이트
트렉 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