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지난 150만원 정도의 예산으로 산악자전거 구매하기 편에 이어 로드바이크를 대상으로 150만원 대의 구매가능한 제품을 모아봤다.
로드바이크 또한 알루미늄 프레임의 기술 발달과 함께 완성도와 품질 면에서 좋은 가격을 구할 수 있으며, 또한 산악자전거처럼 서스펜션 포크라는 부담이 줄어들면서, 이 가격대에 카본 프레임까지 넘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산악자전거의 경우, 거의 XC 하드테일 위주의 제품으로 선정이 됐지만 로드바이크는 레이싱, 에어로, 엔듀런스, 사이클로크로스 등 다양한 장르의 제품이 있고, 상급 알로이 프레임에 더해 보급형 카본 프레임까지 구비되어 있어 소비자로서는 상당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빠르게 늘어나는 로드바이크 인구 덕분에 가격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서, 4~5년 전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스펙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주목할 점이라고 볼 수 있다.
로드바이크에 있어서 150만원 미만의 제품은 알루미늄 프레임과 시마노 105, 티아그라, 소라 등의 부품군으로 기능성 위주로 개발된 편이다.
하지만 대부분 카본 포크를 사용하고, 일부 모델에는 카본 시트포스트가 장착되어 있어 고속 주행에서도 스티어링 강성과 승차감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였고, 알루미늄 포밍 등의 가공으로 완성도를 높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로드바이크에 있어서 150만원을 넘는 가격부터는 부품의 스펙이 좋아질 뿐 아니라, 카본 프레임도 만날 수 있어서 가격 대비 성능면에서는 가장 경쟁력이 높은 라인업이기도 하다.
로드바이크에서 150만원 내외의 완성차들은 입문용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딩 스타일을 지원한다. 하지만 이 정도의 자전거를 구매하는 라이더들의 특성이 대부분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에 집중된 경향이 커서, 레이싱 퍼포먼스 스타일이더라도 중상급 모델과는 지오메트리가 다소 차이가 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다해도 스타일에 따른 성향은 무척 다르기 때문에, 언덕을 오르고 스피드를 즐긴다면 레이싱 퍼포먼스 스타일을 선택하고, 중장거리의 편안한 라이딩을 위해서는 엔듀런스, 다양한 지형과 투어링까지 생각한다면 사이클로크로스가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50만원 내외의 로드바이크는 본격적인 로드 레이싱을 즐기기 전 입문하기 위한 스펙을 갖고 있다. 위에 소개된 로드바이크는 컴팩트 크랭크(34/50T)와 넓은 기어비의 스프라켓의 조합으로 상위 등급의 로드바이크보다 속도감을 즐기기에 부족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구동계의 등급은 중급에 해당하기 때문에 부족한 기어비를 위해 크랭크와 스프라켓만 업그레이드해도 충분한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들이다.
물론 이 가격대에서 몇가지 카본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지만, 고급 알루미늄과 카본 사이의 격차는 그렇게 큰 편이 아닐 수 있다.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꼭 그 차이를 느껴보고 자신에게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로드바이크 또한 알루미늄 프레임의 기술 발달과 함께 완성도와 품질 면에서 좋은 가격을 구할 수 있으며, 또한 산악자전거처럼 서스펜션 포크라는 부담이 줄어들면서, 이 가격대에 카본 프레임까지 넘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150만원 내외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로드바이크를 살펴보자. |
장르가 다양한 로드바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
산악자전거의 경우, 거의 XC 하드테일 위주의 제품으로 선정이 됐지만 로드바이크는 레이싱, 에어로, 엔듀런스, 사이클로크로스 등 다양한 장르의 제품이 있고, 상급 알로이 프레임에 더해 보급형 카본 프레임까지 구비되어 있어 소비자로서는 상당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빠르게 늘어나는 로드바이크 인구 덕분에 가격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서, 4~5년 전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스펙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주목할 점이라고 볼 수 있다.
200만원 미만의 카본 완성차도 만날 수 있을 만큼, 로드바이크는 다양한 선택이 준비되어 있다. |
150만원 미만의 로드바이크 |
로드바이크에 있어서 150만원 미만의 제품은 알루미늄 프레임과 시마노 105, 티아그라, 소라 등의 부품군으로 기능성 위주로 개발된 편이다.
하지만 대부분 카본 포크를 사용하고, 일부 모델에는 카본 시트포스트가 장착되어 있어 고속 주행에서도 스티어링 강성과 승차감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였고, 알루미늄 포밍 등의 가공으로 완성도를 높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엘파마(ELFAMA) EPOCA 5700 (소비자가격: 1,250,000원) 엘파마의 입문용 로드바이크로 개발된 에포카, 그 중에서 가장 좋은 스펙을 가진 5700 모델은 시마노 105 부품군을 사용하면서도 막강한 가격 경쟁력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
제품명 | 엘파마(ELFAMA) EPOCA 5700 |
프레임 | 더블버티드 6061 알로이 |
포크 | EPOCA CARBON CRF09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105 |
크랭크/스프라켓 | 시마노 105, 50/34T / 시마노 105 |
브레이크 | 시마노 105 |
휠셋 | 시마노 WH-R501 |
기타 | 테이퍼드 헤드튜브 |
소비자가격 | 1,250,000원 |
자이언트(GIANT) DEFY 1 (소비자가격: 1,250,000원) 엔듀런스 프레임 개발이 쉽지 않은 알루미늄 소재를 자이언트는 가공을 통해 품질 좋은 프레임으로 완성시켰다. 시마노 105 구동계가 장착된 엔듀런스 로드바이크 디파이. |
제품명 | 자이언트(GIANT) DEFY 1 |
프레임 | ALUXX SL-Grade Aluminum |
포크 | Composite-Grade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105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R565, 50/34T / Shimano Tiagra, 12/30(10spd) |
브레이크 | Tektro R540 |
휠셋 | GIANT P-R2 / GIANT Performance Tracker Road |
기타 | 엔듀런스 지오메트리 |
소비자가격 | 1,250,000원 |
첼로(CELLO) 솔레이어 A5 (소비자가격: 1,300,000원) 솔레이어 프레임은 테이퍼드 헤드튜브, 내장 케이블,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 등을 적용하여 프레임 완성도에 집중한 모델이다. 또한 UCI 인증을 받은 것도 특징이다. |
제품명 | 첼로(CELLO) 솔레이어 A5 |
프레임 | 첼로 K7 슈퍼라이트 알로이 |
포크 | 카본 레그 |
변속레버 | 시마노 티아그라 ST-4600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티아그라 |
크랭크/스프라켓 | 시마노 티아그라, 50/34T / 시마노 티아그라, 11/25(10spd) |
브레이크 | 모나키 T-R540 |
휠셋 | 첼로 알로이 레이싱 림/ 시마노 티아그라 허브 |
기타 | 테이퍼드 헤드튜브,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
소비자가격 | 1,300,000원 |
트렉(TREK) Lexa SL (소비자가격: 1,300,000원) 여성용 로드바이크로 트렉의 WSD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
제품명 | 트렉(TREK) Lexa SL |
프레임 | 100 Series Alpha Aluminium |
포크 | Trek 카본 로드 |
변속레버 | Shimano Tiagra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Tiagra |
크랭크/스프라켓 |
FSA Vero, 50/34 / Shimano Tiagra, 12/30(10spd) |
브레이크 | 알로이 듀얼 피봇 |
휠셋 | Bontrager Approved 알로이 림/ 알로이 허브 |
기타 | H3 WSD |
소비자가격 | 1,300,000원 |
자이언트(GIANT) REVOLT 1 (소비자가격: 1,300,000원) 2014년에 발표된 사이클로크로스 스타일 어드벤처 로드바이크 리볼트. 안정성이 높은 긴 휠베이스와 뒷삼각의 강성을 유지하기 위한 시트스테이 디자인, 그러면서도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탑튜브를 쉽게 잡을 수 있도록 높인 것이 특징이다. |
제품명 | 자이언트(GIANT) REVOLT 1 |
프레임 | ALUXX SL-Grade Aluminum |
포크 | Advanced-Grade Composite |
변속레버 | Shimano R460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R460 / Shimano R350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R565, 50/34T / Shimano Tiagra, 12/30(10spd) |
브레이크 | Sram BB7 Road / Tektro RL 720 Sub Lever |
휠셋 | GIANT S-X2 / GIANT Tracker Sport |
기타 | 어드벤처 로드바이크 |
소비자가격 | 1,300,000원 |
후지(FUJI) SPORTIF 1.1 (소비자가격: 1,350,000원) 험한 주로를 위한 지오메트리와 디스크 브레이크, 28c 타이어를 이용해, 더욱 다양한 지형에서 로드바이크의 속도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된 모델이다. |
제품명 | 후지(FUJI) SPORTIF 1.1 |
프레임 | A2-SL compact double-butted alloy |
포크 | FC-770 Cross carbon blade |
변속레버 | Shimano 105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Tiagra / Shimano 105 |
크랭크/스프라켓 |
Oval 520, 50/34 / SunRace, 11-32T(10spd) |
브레이크 | Avid BB5 기계식 디스크 |
휠셋 | Vera Corsa double-wall aero alloy clincher |
기타 | 험한 주로를 위한 디스크 브레이크와 타이어 |
소비자가격 | 1,350,000원 |
스캇(SCOTT) 스피드스터 20 (소비자가격: 1,400,000원) F01 에어로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프레임과 포크로 레이싱 스타일의 퍼포먼스를 위해 개발되었다. |
제품명 | 스캇(SCOTT) 스피드스터 20 |
프레임 | 스피드스터 에어로 / 더블버티드 6061 |
포크 | 스피드스터 카본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ST-5703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105 |
크랭크/스프라켓 |
시마노 FC-R563, 50/34 / Shimano Tiagra, 12/30(10spd) |
브레이크 | 시마노 BR-R561 |
휠셋 | 싱크로스 레이스 27 에어로 림 / 포물라 팀 허브 |
기타 | F01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 프레임과 포크 |
소비자가격 | 1,400,000원 |
GT GTR 시리즈 2 (소비자가격: 1,400,000원) GT의 트리플트라이앵글 프레임 디자인을 적용하면서도, 프레임 경량을 위해 체인스테이의 디자인을 변경하였다. 짧은 스테이 디자인으로 뒷삼각의 강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
제품명 | GT GTR 시리즈 2 |
프레임 | GTR 알로이 프레임 |
포크 | GTR 카본 포크 |
변속레버 | 시마노 Tiagra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Tiagra |
크랭크/스프라켓 |
FSA Vero, 50/34 / Shimano Tiagra, 12/28(10spd) |
브레이크 | 텍트로 듀얼 라이트, R420 |
휠셋 | 잘코 DRX-4000 에어로 림 / 포뮬라 실드 베어링 허브 |
기타 | 작은 뒷삼각 |
소비자가격 | 1,400,000원 |
캐논데일(CANNONDALE) CAAD8 6 (소비자가격: 1,450,000원) CAAD10보다 약간 높은 헤드튜브로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과 SAVE 스테이는 라이더의 승차감과 편안함을 위해 디자인되었다. |
제품명 | 캐논데일(CANNONDALE) CAAD8 6 |
프레임 | 6061 Alloy, SAVE |
포크 | 캐논데일 울트라, 카본 블레이드 |
변속레버 | Shimano Tiagra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Tiagra |
크랭크/스프라켓 |
FSA Omega BB30, 50/34 / Shimano Tiagra, 12/28(10spd) |
브레이크 | Cannondale C4, dual pivot |
휠셋 | Maddux RS 3.0 림 / 포뮬라 허브 |
기타 | SAVE 스테이 |
소비자가격 | 1,450,000원 |
포커스(FOCUS) 큘레브로 SL 2.0 CP 20G (소비자가격: 1,490,000원) 트리플 버티드된 알로이 프레임과 안정성을 높인 지오메트리로 입문자들에게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도록 개발되었다. |
제품명 | 포커스(FOCUS) 큘레브로 SL 2.0 CP 20G |
프레임 | Race 2.0 트리플 버티드 알로이 |
포크 | 포커스 카요 에보 카본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105 |
크랭크/스프라켓 | FSA 고싸머 포커스, 50/34T / 11/28(10spd) |
브레이크 | Concept EX |
휠셋 | Concept EX |
기타 | 트리플 버티드 알로이 프레임 |
소비자가격 | 1,490,000원 |
150만원을 초과하는 로드바이크 |
로드바이크에 있어서 150만원을 넘는 가격부터는 부품의 스펙이 좋아질 뿐 아니라, 카본 프레임도 만날 수 있어서 가격 대비 성능면에서는 가장 경쟁력이 높은 라인업이기도 하다.
후지(FUJI) ROUBAIX 1.3 (소비자가격: 1,540,000원) 테이퍼드 헤드튜브, 비대칭 시트 스테이, 한국 라이더를 위한 그래픽 디자인이 특징이며, 엔듀런스 스타일의 모델이다. |
제품명 | 후지(FUJI) ROUBAIX 1.3 |
프레임 | Fuji A6-SL custom-butted alloy |
포크 | FC-770 carbon fork blades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105 |
크랭크/스프라켓 | Oval 520, 50/34T / 시마노 105, 11/28T(10spd) |
브레이크 | Shimano 105 |
휠셋 | Oval 327 aero alloy clincher |
기타 | 비대칭 시트 스테이, 한국 라이더를 위한 그래픽 디자인 |
소비자가격 | 1,540,000원 |
첼로(CELLO) 솔레이어 A7 105 (소비자가격: 1,550,000원) 브레이크를 제외한 구동계 부품이 시마노 105 시리즈 제품으로, 구동 및 변속 성능에 치중하였다. |
제품명 | 첼로(CELLO) 솔레이어 A7 105 |
프레임 | 첼로 K7 슈퍼라이트 알로이 |
포크 | 카본 레그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5700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105 5700 |
크랭크/스프라켓 | 시마노 105, 50/34T / 시마노 티아그라, 11/25T(10spd) |
브레이크 | 모나키 T-R540 |
휠셋 | 시마노 WH-R501-A |
기타 | UCI 인증 프레임 |
소비자가격 | 1,550,000원 |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 섹터 엘리트 디스크 (소비자가격: 1,580,000원) 부품 등급은 다소 낮으나 Zertz가 들어간 프레임과 카본 포크, 디스크 브레이크가 특징인 엔듀런스 로드바이크. 시마노 소라가 장착된 섹터 스포트 디스크는 1,440,000원이다. |
제품명 |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 섹터 엘리트 디스크 |
프레임 | A1 Premium Aluminum |
포크 | FACT carbon, Zertz |
변속레버 | Shimano Tiagra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Tiagra |
크랭크/스프라켓 | FSA Tempo, 50/34T / 시마노 티아그라, 12/30T(10spd) |
브레이크 | Avid BB5 |
휠셋 | AXIS Classic Disc |
기타 | Zertz가 들어간 엔듀런스 프레임, 디스크 브레이크 |
소비자가격 | 1,550,000원 |
트렉(TREK) 마돈 2.1 (소비자가격: 1,590,000원) E2 테이퍼 헤드튜브, 에어로다이나믹 튜빙으로 트렉 퍼포먼스 바이크 마돈 시리즈의 기본적인 특성을 가져가고 있다. 깔끔한 알루미늄 마무리와 인터널 라우팅 처리가 돋보인다. |
제품명 | 트렉(TREK) 마돈 2.1 |
프레임 | 200 시리즈 알파 알루미늄 |
포크 | Madone KVF 카본 |
변속레버 |
Shimano 105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105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R565, 50/34 / Shimano Tiagra 12/30(10spd) |
브레이크 | 알로이 듀얼 피봇 |
휠셋 | Bontrager Approved 알로이 림 / 알로이 허브 |
기타 | H2 지오메트리 |
소비자가격 | 1,590,000원 |
후지(FUJI) 바라쿠다 (소비자가격: 1,590,000원) 대즐링 퍼플과 네온 블랙 2가지 색상이 있는 캐주얼한 이미지의 로드바이크. |
제품명 | 후지(FUJI) 바라쿠다 |
프레임 | Fuji A6-SL custom-butted |
포크 | FC-770 carbon |
변속레버 |
Shimano 105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105 |
크랭크/스프라켓 | Oval 520, 50/34 / Shimano 12/28(10spd) |
브레이크 | FUJI Alloy |
휠셋 | Oval 327 aero alloy clincher |
기타 | 테이퍼드 헤드튜브, 캐주얼한 비주얼 |
소비자가격 | 1,590,000원 |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 알레 콤프 (소비자가격: 1,620,000원) A1 프리미엄 알루미늄 프레임과 FACT 카본 포크, 25c 타이어의 조합, 그리고 공격적인 지오메트리로 입문용 레이싱에도 활용할 만 하다. |
제품명 |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 알레 콤프 |
프레임 | A1 Premium Aluminum |
포크 | FACT carbon |
변속레버 |
Shimano 105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Tiagra / Shimano 105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R565, 50/34 / Shimano Tiagra 12/28(10spd) |
브레이크 | AXIS DC 2.0 |
휠셋 | AXIS 1.0 |
기타 | 펑크방지 기술이 들어간 25c Espoir 타이어 |
소비자가격 | 1,620,000원 |
자이언트(GIANT) TCR 0 (소비자가격: 1,700,000원) 자이언트 상급 알룩스 SL 알로이 프레임, 그리고 11단 시마노 울테그라 구동계를 조합한 가격 경쟁력이 특징이다. 퍼포먼스 레이싱 스타일로 로드바이크 레이스에 입문하기에 좋다. |
제품명 | 자이언트(GIANT) TCR 0 |
프레임 | ALUXX SL-Grade Aluminum |
포크 | Composite-Grade Composite |
변속레버 | Shimano Ultegra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Ultegra |
크랭크/스프라켓 | FSA Gossamer Pro, 34/50 / Shimano Ultegra 11/28(11spd) |
브레이크 | Shimano R561 |
휠셋 | GIANT P-R2 림 / GIANT Performance Tracker Road 허브 |
기타 | 오버드라이브, 컴팩트 로드 지오메트리 |
소비자가격 | 1,700,000원 |
자이언트(GIANT) TCR 컴포지트 2 (소비자가격: 1,700,000원)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105 구동계의 조합을 경험할 수 있는 모델이다. 자이언트는 동일한 가격대에 카본 프레임+시마노 105, 알룩스SL+시마노 울테그라 조합으로 이루어진 2개의 제품을 선보여,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넓혔다. |
제품명 | 자이언트(GIANT) TCR 컴포지트 2 |
프레임 | GIANT Composite |
포크 | Composite-Grade Composite |
변속레버 | Shimano 105 |
앞/뒤 디레일러 | Shimano 105 |
크랭크/스프라켓 | Shimano R565, 34/50, Shimano Tiagra 12/30 (10spd) |
브레이크 | Shimano R561 |
휠셋 | GIANT P-R2 림 / GIANT Performance Tracker Road 허브 |
기타 | 카본 프레임, 오버드라이브, 컴팩트 로드 지오메트리 |
소비자가격 | 1,700,000원 |
엘파마(ELFAMA) RADAR R4600 (소비자가격: 1,750,000원) 풀카본 프레임을 기반으로 한 엘파마 레이다 시리즈는, 고급 카본 프레임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승부하기 위해 비교적 저가형 구동계를 선택하였다. 프레임 성능에 좋은 점수를 주고 싶은 라이더들에게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제품명 | 엘파마(ELFAMA) RADAR R4600 |
프레임 | 환타시아 RADAR 모노코크 카본 |
포크 | 환타시아 CRF02 |
변속레버 | 시마노 TIAGRA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TIAGRA |
크랭크/스프라켓 | 시마노 TIAGRA |
브레이크 | 시마노 TIAGRA |
휠셋 | 알렉스림 R500 |
기타 | 풀카본 테이퍼스티어러 |
소비자가격 | 1,750,000원 |
캐논데일(CANNONDALE) CAAD X DISC5 (소비자가격: 1,750,000원) 시마노 105 구동계가 장착된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로, 일반 로드바이크보다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 그리고 다양한 라이딩 스타일이 가능하다. |
제품명 | 캐논데일 CAAD X Disc5 |
프레임 | CAADX 알로이 |
포크 | Cannondale Ultra X 카본 |
변속레버 | 시마노 105 |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105 |
크랭크/스프라켓 | FSA 고싸머, 46/36 / 시마노 TIAGRA1 12/28(10spd) |
브레이크 | Promax Render |
휠셋 | 매덕스 CX 2.1 림 / 포뮬라 허브 |
기타 | 사이클로크로스 |
소비자가격 | 1,750,000원 |
첼로의 케인(CAYIN)은 토레이 사의 카본을 사용한 풀카본 프레임에 시마노 105 구동계를 장착하여 1,750,000원(예정)에 올 2월 출시될 계획이다. 경량과 강성 높은 풀카본 프레임이 특징이라는 개발자의 설명이다. |
구동 변속 부품, 라이딩 스타일에 맞추어 선택하자. |
다양한 부품 등급과 프레임 종류의 150만원 내외의 로드바이크, 라이딩 스타일에 맞춰 구매하자. |
로드바이크에서 150만원 내외의 완성차들은 입문용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딩 스타일을 지원한다. 하지만 이 정도의 자전거를 구매하는 라이더들의 특성이 대부분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에 집중된 경향이 커서, 레이싱 퍼포먼스 스타일이더라도 중상급 모델과는 지오메트리가 다소 차이가 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다해도 스타일에 따른 성향은 무척 다르기 때문에, 언덕을 오르고 스피드를 즐긴다면 레이싱 퍼포먼스 스타일을 선택하고, 중장거리의 편안한 라이딩을 위해서는 엔듀런스, 다양한 지형과 투어링까지 생각한다면 사이클로크로스가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50만원 내외의 로드바이크는 본격적인 로드 레이싱을 즐기기 전 입문하기 위한 스펙을 갖고 있다. 위에 소개된 로드바이크는 컴팩트 크랭크(34/50T)와 넓은 기어비의 스프라켓의 조합으로 상위 등급의 로드바이크보다 속도감을 즐기기에 부족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구동계의 등급은 중급에 해당하기 때문에 부족한 기어비를 위해 크랭크와 스프라켓만 업그레이드해도 충분한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들이다.
물론 이 가격대에서 몇가지 카본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지만, 고급 알루미늄과 카본 사이의 격차는 그렇게 큰 편이 아닐 수 있다.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꼭 그 차이를 느껴보고 자신에게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