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XTC 2, 알로이 하드테일의 가능성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이언트(Giant)는 2014년 시즌을 맞이하여 27.5인치 휠과 완전히 변화된 프레임으로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기존까지 고급 알루미늄 정도로 평가되었던 XTC 시리즈의 프레임은 가공 방법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였는데, 성능과 승차감에서 알루미늄 프레임의 가능성을 보여준 자이언트 XTC 2 모델을 살펴보자.

27.5인치 휠로 변경되며 큰 변화를 보여준 자이언트 XTC 2

27.5인치 휠, 그리고 뛰어난 성능 밸런스

자이언트 XTC 2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 27.5인치 휠의 선택에 있다. 특히, 자이언트는 2014년 시즌에 27.5인치 휠을 산악자전거 주요 라인업으로 내세우며 그 가능성을 크게 보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이와같은 27.5인치 휠의 선택과 함께 변화된 프레임은 꽤나 인상적이었는데, 기존 XTC에서 휠 사이즈 변화 만을 준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롭게 설계한 첫 작품임에도 그 성능 밸런스가 놀랍도록 만족감을 주고 있다.

알루미늄 프레임과 165만원이라는 가격이지만, 예상 외의 라이딩 품질을 보여준 XTC 2

알룩스 SL 소재와 27.5인치에 적합한 설계

자이언트의 대표적인 알루미늄 소재인 알룩스 SL(Aluxx SL)은 기존 6061 알로이에 비해 약 30% 강성이 높은 소재로 알려져 있다. 그만큼 가벼운 무게와 강성으로 퍼포먼스 성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며, 가공에 있어서도 좋은 편이어서 성능 지향적인 설계가 쉬운 편이다.
이번에 출시한 XTC 프레임은 27.5인치에 적합한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었고, 커진 휠 사이즈에 따라 변화된 강성으로 프레임 설계도 기존과는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강화된 다운튜브와 비대칭 설계된 체인스테이, 그리고 가늘게 이어진 시트스테이와 탑튜브의 디자인이, 페달링 전달에 효과적이면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을 만들어내어, 휠 사이즈가 커진 변화를 확실한 잇점으로 가져갈 수 있었다.

27.5인치 휠을 적용하고, 강성과 충격에 대한 순응성을 위한 스테이 디자인 변경으로, 부드러우면서 단단한 라이딩을 느낄 수 있다.


제품 이미지

최근 하드테일 스타일답게 가볍게 이어진 탑튜브와 시트스테이, 그리고 강하게 연결된 다운튜브와 체인스테이의 연결은, 오버사이즈 튜빙의 답답한 느낌을 없애고 산뜻한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자이언트 XTC 2

기존보다 더 굵어지며 비대칭으로 개발된 체인스테이,
그리고 라이딩 균형감과 승차감을 높인 시트스테이

충격 흡수를 위해 젤이 사용된 자이언트 안장

오버드라이브 헤드튜브, 그리고 변속 케이블은 인터널 라우팅으로 변경되었다.

락샥 Recon Gold 15mm 쓰루액슬 포크

브레이크 캘리퍼의 위치가 스테이 사이로 변경되었으며,
DT스위스 스큐어를 사용하면서 5mm QR 액슬과 쓰루액슬의 교묘한 호환성을 이끌어냈다.

시마노 프레스핏 방식의 BB


제품 스펙

제품명 자이언트 XTC 2 (Giant XTC 2)
프레임 Aluxx SL 알루미늄
포크 RockShox Recon Gold
핸들바 Giant Connect XC
스템 Giant Connect
시트포스트 Giant Connect 27.2mm
안장 Giant Contact Forward
변속레버 Shimano Deore
변속기 Shimano Deore(앞), SLX(뒤)
브레이크 레버 Shimano Deore
브레이크 Shimano M445 유압 디스크
스프라켓 Shimano HG62 11-36T, 10단
체인 KMX X10
크랭크셋 Shimano Deore 24/38
B.B Shimano Press Fit
휠셋 Giant S-SC2
타이어 Schwalbe Racing Ralph 27.5x2.1
실측무게
소비자가 1,650,000원


이창용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이창용 선수와의 테스트 - 예상하지 못한 성능이 만족감을 높인다.

항상 고급 자전거에 익숙한 선수들과 이와같은 100만원 대 자전거를 테스트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기존 자전거에 대한 존재감 탓에 '그저 저렴한 입문용'이란 평을 듣기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창용 선수는 "이 자전거 느낌 정말 괜찮은데요, 휠 정도만 교체해서 대회에 나가도 전혀 손색이 없겠어요"라며 첫 라이딩에서 큰 호감을 표출했다.
"전반적인 라이딩 균형감과 카본 프레임 부럽지 않은 승차감, 그리고 페달링 전달 능력은 저가형 카본보다 오히려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라며 "단지, 고급 카본에 비해 강력한 페달링 전달이 부족하고 큰 충격에서 순응성이 떨어지는 정도인데, 이 자전거의 가격이 고급 카본 자전거의 프레임 가격보다 저렴하니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것이죠"라며 XTC 2에 대한 평가를 전달했다.

저가형 카본보다 오히려 가볍고 저렴하며, 라이딩 품질에서도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결론 - 저가형 카본, 이제는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교체해도 될 듯

특히 올해는 세계적인 브랜드에서 발표한 2014년 모델 중에, 눈에 띄는 알루미늄 모델이 꽤 많았다. 이런 제품들은 저가형 카본보다 오히려 더 가볍고 라이딩 품질에 있어서도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지만, 가격에 있어서는 저가형 카본보다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이런 변화에 있어서 알루미늄에 강한 장점을 가진 자이언트가 빠질리가 없었고, XTC 시리즈는 그런 기대감을 충분히 만족시킬 결과를 보여주었다.
고급 카본 성능을 원한다면 당연히 수백만원의 고급 카본 프레임을 선택해야겠지만, 충분한 성능과 가격적인 만족감까지 원한다면 자이언트 XTC 2는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알루미늄 프레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할 때가 되었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27.5인치에 맞추어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프레임
- 저가형 카본보다 나은 라이딩 품질
- 매력적인 가격과 성능
- 아직 27.5인치 휠은 호환성에 대한 아쉬움을 느낄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