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을 위한 자전거 구매 가이드 #1, 스페셜라이즈드
에디터 : 정혜인 기자
본 바이크매거진에서 진행하는 브랜드 선호도 조사인 '브랜드 어워드'에서 올해도 당당히 1위를 차지한 미국브랜드 '스페셜라이즈드', 이들의 여성전용 제품은 2002년 이래 꾸준한 매출 상승곡선을 그려 한국의 여성 라이더들의 환심을 사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여성 자전거 라인업 선택 가이드를 알아보자.

스페셜라이즈드 여성 라인업은 SBCU 프로페서인 이동건 차장이 설명해 주었다.


'신체적 조건'과 '심리적 조건' 반영한 자전거

실제 활발히 활동중인 여성 라이더들의 피드백을 통해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반복된 과정을 거쳐 제품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 모든 제작 과정 또한 여성들이 직접 책임지고 있어 더욱 신뢰받고 있다.
이에 대해, 자전거는 타고 있는 사람의 몸과 혼연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스페셜라이즈드의 입장이고 여성의 몸은 여성이 더 잘 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스페셜라이즈드 여성 자전거는 기본적으로 여성의 근력과 팔길이, 다리길이, 어깨넓이 등과 같은 '신체적조건'과 운동에 대한 자신감 등을 고려한 '심리적 조건'을 동시에 고려해 제작된다.
안정적인 프레임을 결정짓는 '지오메트리'와, 사람과 자전거의 결합부분인 안장, 핸들바와 같은 '컨텍포인트', '구동계' 등을 자세히 살펴보면 어떠한 심리적 조건이 부여됐는지 발견할 수 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여성 자전거 종류


스페셜라이즈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여성용 로드바이크는,
▶거침없는 속도감과 정교한 코너링, 다운힐의 스티어링을 보장하는 '아미라(AMIRA)'
▶장거리 라이딩을 위해 높은 내구성을 갖고 태어난 '루비(RUBY)'
▶피로도를 낮춘 라이딩 품질로 효율적인 운동성능을 선사하는 '돌체(DOLCE)'가 있다.
산악자전거에는
▶카본 29er(29인치 타이어)로 개발된 XC(크로스컨트리) 자전거인 '페이트(FATE)'
▶풀서스펜션이 적용된 XC 트레일 자전거인 '루머(RUMOR)'
▶단거리 교통수단과 싱글트랙까지 소화하는 29er의 '제트(JETT)'
▶가성비 좋은 레크레이션 MTB인 '마이카(MYKA)'가 있다.
또 다목적용으로는
▶단거리 교통수단용 또는 운동용으로 적절한 '비타(VITA)', '아리엘(Ariel)' 등이 있다. 이들의 통합적인 기능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특징들을 나열해봤다.


로드바이크 & MTB의 '지오메트리' 특징

안정적인 조향력과 주행을 위한 헤드앵글과 페달링 
조향력이 민감하면 속도를 내는데 두려움을 느끼는 여성 입문자들이 많다. 헤드튜브가 직선에서 사선으로 누울 수록 조향력이 안정적이고, 팔과 손목에 힘이 덜 실리기 때문에 여성용은 일반 로드바이크 보다 헤드튜브가 뒤로 누운 형상이다.
그렇게 되면 핸들의 높이가 낮아질 것이라 생각되겠지만, 헤드튜브의 길이를 높이고 스탬을 짧게 제작했다.
예를 들어 일반 자전거인 타막(52cm)과 아미라(51cm)의 각도를 비교하면, 아미라는 72도, 타막은 73도로, 아미라가 더 완만한 각도를 갖고 있다. 길이는 아미라 125mm, 타막이 120mm로 아미라가 좀 더 길다. 이에 따라 트레일 길이도 아미라가 2mm정도 더 길어 직진 안정성이 더 좋다. 

MTB에서는 29인치의 타이어를 장착하더라도 페달링 시 어떤 각도에서도 발이 바퀴에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해 헤드앵글을 70.5(S사이즈)로 적용했으며, 크랭크암 길이를 사이즈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여 키가 작고 토크가 약한 여성도 편안한 페달링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했다.

일반자전거보다 더 완만한 각도의 헤드앵글을 가짐으로써 빠른 속도에서도 안정적인 조향력이 가능해 주행에 대한 자신감을 부여한다.

MTB의 경우, 29인치 타이어를 적용하더라도 160cm 내외의 키부터 탑승가능한 지오메트리가 적용됐다.

비타(VITA)는 로드바이크의 지오메트리와 MTB의 핸들바, 다목적 타이어를 적용해 출퇴근용 뿐 아니라, 피트니스용으로도 적절하다. 또 랙 호환성을 최적화해 짐을 싣기에도 용이하다.

▶여성의 상체길이와 근력를 고려한 프레임의 형태
로드바이크는 상체를 앞으로 많이 기울여 타는 것이다 보니 등과 어깨가 연결된 승모근의 근력소모가 크다. 전체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상체발달근력이 약하고, 같은 키라 하더라도 남성에 비해 여성의 팔 길이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일반 자전거와 동일한 사이즈 대비, 탑튜브와 스템의 길이가 짧다.
그러나 MTB에 29인치 타이어를 적용한 경우, 기본적인 높이가 있기 때문에, 160cm 내외의 키의 여성부터 편안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헤드튜브와 포크의 길이를 낮게 조절했다.
카본 프레임의 MTB는, 여성의 예민한 신체적 감각에 도움이 되기 위한 일환으로 카본 레이업을 달리하여 전체적으로 승차감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또 전 제품이 평지 라이딩 시 가장 안정적인 다이아몬드 프레임 형태는 유지하되, 탑튜브의 높이를 낮춰, 타고 내릴 때 인심(inseam)에 닿지 않도록 배려했다.

여성의 상체 길이와 근력을 고려해 일반자전거보다 짧은 유효 탑튜브 길이와 높은 핸들바의 위치가 적용됐다.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와 짐받이를 위한 랙의 호환성을 최적화한 시티바이크 '비타(VITA)'


충격 완충 서스펜션 장치의 특징

로드바이크의 저츠(Zertz) 기술 & MTB의 서스펜션 튜닝
여성 입문자들이 처음 자전거를 구입할 때 로드바이크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MTB자전거의 서스펜션처럼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장치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을 온몸으로 받는 입문자들을 위해 딱딱한 알루미늄 프레임에서도 충격을 흡수하는 저츠(Zertz) 기술을 도입한 돌체가 등장했다. 이는 노면에 의한 진동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고, 좌우 비틀림 저항도 떨어지지 않아 다운힐에도 효과적이다.

MTB의 경우, 여성과 남성의 몸무게 약 10kg의 차이를 염두해 서스펜션을 튜닝했다. 일반 서스펜션의 스프링은 몸무게가 가벼운 사용자가 사용할 경우 작은 충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반면, 여성용에서 체중이 가벼워도 다양한 충격에서 서스펜션이 잘 적용될 수 있도록 튜닝된 것이다.
로드바이크의 충격을 흡수하는 스페셜라이즈드 저츠(Zertz) 기술.
엔듀런스용 루비(Ruby) 모델 뿐 아니라 입문용 모델인 돌체(Dolce)에도 저츠가 적용되어, 여성 라이더에게 부드러운 승차감을 전해주고 있다.


체중이 가벼운 여성이라도 부드러운 충격 흡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튜닝된 서스펜션 포크


바디 컨텍포인트의 특징

남성과 다른 구조의 회음부와 좌골넓이를 생각한 안장
입문자들이 자전거에 적응하기까지 가장 불편하게 느끼는 것은 안장이다. 이는 남성과 다른 회음부 구조와 좌골의 넓이를 고려하지 않은 안장을 이용했기 때문인데, 안장이 불편하면 단순히 아픈 통증은 기본이고, 자세가 경직되어 사고 유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라 할 수 있다.

기본안장에는 여성의 회음부 구조를 고려한 호리병 모양의 홈이 파여있다.

이에 남성의 안장에는 전립선의 편안함을 위한 V라인 홈이 파여있다면, 여성의 기본 안장에는 호리병 모양의 홈이 파여 있고, 안장의 길이는 여성의 것이 더 짧다.
또 넓이의 경우 기본적으로 여성의 안장이 비교적 넓은 편이지만, 의학적으로 검증된 바디지오메트리 시스템으로 좌골의 넓이를 직접 재어 총 6가지 사이즈 중 자신에게 맞게 안장의 넓이를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여성의 안장이 남성의 안장보다 짦다.

어깨 넓이를 배려한 핸들바 넓이
대체적으로 여성은 남자에 비해 좁은 어깨넓이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어깨넓이보다 크게 팔을 벌린 상태에서 장시간 달릴 경우, 어깨 근육에 무리가 가기 쉽다. 개인적인 피팅을 통해 나에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기본 핸들바의 길이가 보통 36~38mm로 일반 자전거보다 짧은 제품이 장착돼 있기 때문에, 일반자전거보다 어깨 근력의 피로도를 낮추었다.
로드바이크로 라이딩시, 시프트를 잡고 있지 않을 때는 핸들의 윗부분에 손을 올려놓고 달리는 경우가 많다. 여성의 손이 남성의 손 두께보다 가늘기 때문에 풍부하고 편안한 그립감을 주고자 일반자전거보다 굵게 제작됐다.
보편적으로 여성의 손의 크기를 고려해 사이즈가 작은 리치를 사용하고, 시프트와 바의 거리를 좁혀 변속하는데 쉽도록 했다. 시프트는 변속이 가장 부드러운 시마노(Shimano) 부품을 선호하는 편이다.  

여성의 어깨넓이를 고려해 일반자전거보다 짧은 길이의 핸들바 적용

풍부한 그립감은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일반자전거보다 굵은 편이다.

MTB자전거의 그립은 일반용보다 작다.

여성의 손과 남성의 손이 같은 위치에서 레버를 잡았을 때 거리 비교 

그 외 특징으로는 여성자전거에는 강성보다, 경량을 좀 더 우선으로 두며, 타이어는 입문자용 제품의 경우, 펑크방지기능이 내재된 전천후 타이어를 기본 장착한다.
구동계는 비교적 저속으로 세팅돼 있는데, 앞쪽에 작은 크기의 체인링을, 뒤쪽에 T수를 크게 한 스프라켓을 적용해, 토크가 적은 페달링에도 오르막 라이딩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구동계는 저속으로 세팅돼 있어 업힐에도 자신감 부여

입문자용의 경우, 기본적으로 펑크방지기능이 내재된 전천후 타이어가 장착된다. 


I AM SPECIALIZED WOMEN
영상주소 : http://www.youtube.com/watch?v=KqSjYNEQ9io

스페셜라이즈드 여성 라인업 개발 철학
영상 주소 : http://www.youtube.com/watch?v=6FPFAg_No2g


이처럼 다각도에서 즐길 수 있는 갖가지 특징의 제품들이 출시되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보는데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동용까지도 여아를 위한 제품이 제작되는 스페셜라이즈드의 스페셜한 제품은 홈페이지와 쇼룸, 가까운 판매점을 방문하거나, 데모라이드와 같은 이벤트 등을 통해 직접 접해보길 권한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