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기자
|
산악자전거의 29인치 휠의 개발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은 작은 사이즈의 개발이었다. 그렇다보니 여성용 29인치 자전거의 개발은 그만큼 어려움이 있었고, 특히 서스펜션 트래블이 큰 풀서스펜션 바이크는 더욱이나 쉽지 않았다.
하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여성용 하드테일 산악자전거 페이트(FATE)의 개발에 이어, 캠버(Camber)의 트레일바이크 기술 등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여성용 29인치 풀서스펜션 라인업 루머(Rumor)를 출시하였다.
최초의 여성용 29인치 풀서스펜션 바이크 스페셜라이즈드 루머(Rumor) |
여성을 위한 29인치 풀서스펜션 라인업 |
남성에 비해 작은 사이즈, 풀서스펜션,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 등을 모두 고려해 29인치 휠 사이즈의 산악자전거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기술이었다.
오죽하면 이름이 루머(Rumor, 소문)로, '29인치 여성용 풀서스펜션이 나올지도 모른데'라는 소문처럼 만들어졌는지도 모른다.
특별한 알루미늄 포밍 기법으로 가능성 제시 |
루머의 개발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꼈던 낮은 탑튜브의 설계는 특별한 포밍 기법에 의해 완성되었다.
이것은 바로 탑튜브를 2피스로 개발하여, 리어 서스페션이 바로 탑튜브에서 연장되는 방식으로 만든 것이었다.
그래서, 리어 서스펜션을 탑재하고도, 여성을 위해 스탠드오버를 낮추고, 물통 케이지를 끼울 수 있는 공간까지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여성을 위한 풀서스펜션 개발을 극복하기 위해, 2피스 탑튜브 기술을 제시하였다. |
여성을 위해 튜닝되어진 서스펜션 |
일반적인 서스펜션의 공기압 매뉴얼 도표를 보고 있자면, 60kg 이하의 체중은 잘 표시되지 않을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성의 상당수는 60kg 이하의 체중이다보니 일반적인 서스펜션의 스프링 커브로는 적당한 공기압을 제시하기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머의 개발에 있어서는, 서스펜션의 스프링 커브를 체중이 낮은 라이더를 위주로 개발해 여성에게도 튜닝이 쉽도록 했고, 부드러운 라이딩을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오토새그를 통해 편리한 리어 서스펜션 새그(sag) 세팅을 가능하게 했고, 핸들 그립의 구경을 줄이고 크랭크암의 길이를 다르게 하는 등, 여성을 위한 부품 배려가 남다른 편이다.
여성을 위해 튜닝되어진 서스펜션은 체중이 가볍더라도 부드러운 라이딩을 만들어간다. |
제품 이미지 |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하면서도 깔끔한 외부 마감과 고급스러운 색감 등이 특징이며, 가변시트포스트인 '커맨드 포스트'까지 사용하여 성능적인 부분에도 많은 배려가 있었다.
33x22T 크랭크셋 크랭크암의 길이는 사이즈에 따라 다른 사이즈(S:165, M:170, L:175)가 사용된다. |
스램 XO를 기반으로 한 구동계 |
가변 시트포스트가 사용되어 기능성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는 편이다. |
오토새그 기술이 적용된 리어 서스펜션은 편리하게 새그(sag)를 세팅할 수 있다. |
포뮬러 T1 브레이크, 뒤 바퀴는 쓰루액슬이 적용되었다.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스페셜라이즈드 루머 익스퍼트 (Specialized Rumor Expert) |
프레임 | Rumor M5 hydroformed alloy |
포크 | Fox Float Performace 29 CTD |
핸들바 | Specialized XC mini-riser, 7075 alloy |
스템 | Specialized alloy |
시트포스트 | Specialized Command Post, S:75mm, M/L:100mm 트래블 |
안장 | Specialized Body Geometry Jett Comp |
변속레버 | Sram X9 |
변속기 | Sram X7(앞), X0(뒤) |
브레이크 레버 | Custom Formula T1 S |
브레이크 | Custom Formula T1 s |
스프라켓 | SRAM PG-1050, 10단 11-36T |
체인 | KMX X10 |
크랭크셋 | Custom SRAM carbon S-200, 33x22T |
B.B | SRAM PF30 |
휠셋 | Roval Control 29 |
타이어 | Specialized Ground Control |
실측무게 | |
소비자가 | 4,500,000원 |
부드럽고 깔끔한 라이딩 |
스페셜라이즈드 루머의 라이딩은 전반적으로 부드러우면서도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주행성이 일품이다.
타겟이 일반적인 여성 산악라이더인 만큼, 고난이도의 산악 기술보다는 라이딩의 품질을 높이는데 주력한 것이 이와같은 라이딩 느낌을 만든 듯 하다.
부드럽고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라이딩이 특징이다. |
결론 - 여성이라도 부드러운 산악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
남자인 필자로서는 완벽한 여성의 라이딩 느낌을 직접 느껴볼 수는 없었지만, 직접 테스트한 여성 라이더는 부드러운 풀서스펜션과 29인치로 인한 과감한 다운힐 라이딩이 좋았다는 평을 들을 수 있었다.
루머의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지금까지 여성을 위한 풀서스펜션의 세팅 시 어려움을 느껴던 부분이 크게 해소된 기분이었고, 특히나 29인치 라이딩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매력이 될 듯 하다.
구매 포인트 | 아쉬운 점 |
- 29인치 여성용 풀서스펜션 바이크 - 여성을 위한 서스펜션 튜닝 - 여성용 부품 채택 - 트레일 바이크로의 충분한 기능과 성능 |
- 스펙에 비해 가격적인 매력이 다소 부족함 |
스노보더 라이더인 키미 파사니의 루머 소개 영상 |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