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 레벨식스, 민첩하지만 부드러운 하드테일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성능 위주의 프레임 개발로 유명한 독일 브랜드 스톡(Storck)은 우리에게 로드바이크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산악자전거 프레임도 초창기부터 꾸준하게 개발하여 발표하고 있다.
특히 스톡의 산악자전거 프레임은 가볍고 강성 분포의 균형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에는 하드테일 프레임인 스톡 레벨식스(Rebel Six)를 만나보자.

민첩한 페달링과 부드러운 라이딩을 느낄 수 있는 스톡 레벨식스(Rebel Six)

다양한 휠사이즈의 레벨 시리즈

스톡의 하드테일 프레임 중 가장 상위 기종인 레벨리온(Rebelion) 바로 아래 등급인 레벨(Rebel) 시리즈는 뒤에 식스(Six), 세븐(Seven), 나인(Nine)을 붙여 3개의 시리즈로 발표되었다.
언뜻 이름 만으로 그 의미를 알아냈겠지만, 레벨식스는 26인치, 레벨세븐은 27.5인치, 레벨나인은 29인치 휠에 적용되는 프레임으로 구분된다.
같은 레벨 시리즈이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휠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장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레벨(REBEL) 시리즈는 26, 27.5, 29인치 3가지로 출시된다.


굵은 튜브로 강성과 부드러움을 만들다.

스톡 레벨식스를 볼 때는 오버사이즈를 넘어서 수퍼사이즈라는 표현이 적당하리만큼 굵은 튜브로 프레임이 구성되어 있다.
이런 구조로 프레임에 필요한 강성을 표현하기 편리하고, 그러면서도 전반적인 라이딩 느낌은 부드러움을 잃지 않은 듯 하다.
라이딩 중에도 민첩한 페달링 반응과 부드러운 라이딩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서 좋은 라이딩 품질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프레임 무게가 1.15kg 정도로 가벼운 편이어서 더욱 호감이 간다.

다운튜브 뿐 아니라 굵은 탑튜브를 사용한 레벨식스는 높은 강성과 함께 승차감의 균형이 좋은 편이다.



다이렉트 마운트와 일체형 마운트

고급 카본 프레임답게 앞 디레일러는 다이렉트 마운트 방식을 사용하도록 하여, 앞 디레일러 장착 시 오버토크로 인한 문제를 미리 방지하였다.
또한, 일체형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를 활용하여 더 가볍고 강한 마운트가 가능했다.

다이렉트 디레일러 마운트가 채택되었다.

일체형 디스크 마운트는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좋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톡 레벨식스(Storck REBEL SIX)
프레임 스톡 카본 CFR/UD
BB standard BSA 73mm
시트포스트 31.6mm
무게 1.15kg(프레임 셋)
소비자가격 2,900,000원(프레임 셋)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와의 테스트 라이딩

정민혁 강사와의 테스트, 민첩하면서 부드러운 라이딩

"비교적 짧은 체인스테이 구조 때문에 페달링이 매우 민첩하고 반응성이 좋은 편입니다. 그러면서도 직경이 큰 튜빙의 특성 탓인지 충격에 대한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민첩하면서 부드러운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라며 정민혁 강사는 스톡 레벨식스에 대한 평을 전했다.
스톡의 카본 프레임은 부드러움과 강성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으로 유명하며, 지오메트리의 특성까지 합해져 민첩성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듯 하다.

민첩한 페달링은 업힐과 험한 지형에서 좋은 결과를 만든다.

부드러운 라이딩 느낌으로 산악지형에서 스피드를 유지하기 좋은 편이다.


결론 - 레이스를 고려한 라이더라면 추천

스톡 레벨 시리즈는 레이스를 고려한 라이더라면 한번쯤 고민해볼 만한 성격을 가진 프레임이다. 물론 최상급 레이싱용 프레임보다는 강성과 무게에 있어서 다소 떨어질 수 있지만, 동호인의 경우라면 오히려 부드러운 라이딩으로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민첩한 페달링과 부드러운 라이딩
- 다이렉트 디레일러 마운트
- 일체형 디스크 마운트
- 다소 높은 가격

관련 웹사이트
기흥인터내셔널 : www.storck-korea.com
스톡 바이시클 : http://www.storck-bicycle.d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