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여행, 자이언트 그레이트 져니 하나면 된다!
에디터 : 이정현 기자
자전거에도 스테디셀러(Steady Seller)가 있다면 믿겠는가?
투어리스트들을 위해 태어나 오랜 기간 동안 개량과 진화를 거듭하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자전거가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자이언트(Giant)의 그레이트 져니(Great Journey)다.

전 세계의 투어리스트들과 함께 달리기를 한 것도 어언 12년 째가 되어가는 그레이트 져니는 오랜 기간 동안 자전거 투어링을 위해 변화와 진화를 거듭했고, 그리고 마침내 자전거 투어리스트들의 기대에 부응할 만한 모습으로 다시 돌아왔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실용성까지 갖춘 자이언트의 그레이트 져니(Great Journey)를 만나보자.

투어리스트를 위한 자전거 가운데 그레이트 져니(Great Journey)는 단연 스테디셀러다.

자전거 여행 준비, 그레이트 져니로 한방에 한다!

자전거 여행을 한 번이라도 해보았거나 계획을 세워본 라이더라면, 자전거 여행을 떠나는 것이  생각만큼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 것이다. 야영을 위해 캠핑용품을 챙기는 것에서부터, 자전거 공구, 그리고 구급약품까지 챙겨야 할 것이 너무나도 많다. 더군다나, 홀로 떠나는 여행이라면 이 모든 짐을 혼자서 짊어져야 하니, 더 말할 것이 있겠는가.

이처럼 자전거 여행을 떠나는 것은 여행에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만큼이나 준비 하는데 있어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자이언트는 이번 제품에서 자전거 투어리스트들이 보다 편리하고 쉽게 투어링을 떠날 수 있도록 자전거와 랙(rack), 그리고 방수재질을 쓴 대형 패니어 백(4개)까지, 이 모든 것을 100만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그레이트 져니는 자전거 투어링에 알맞게 전방과 후방에 대형 패니어 백을 걸 수 있는 랙이 있다.


알룩스(ALUXX) 알루미늄 기술이 적용된 프레임을 사용

그레이트 져니는 알룩스(ALUXX) 알루미늄 기술이 적용된 프레임을 사용하였다. 알룩스 등급의 알루미늄 프레임은 기존의 알루미늄 시리즈보다 30% 이상 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높은 강도는 전체튜브에 적은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들었고, 또한 무게를 줄이는 데에 효과적이다.

투어링을 위해 적재한 적재물의 높은 하중에도 잘 견딜 수 있게 고강도 알룩스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하였다.

프레임 강도 유지를 위해, 프레임 각 부분은 상대적으로 MTB보다 두꺼운 튜브를 사용하였다.

다른 여행용 자전거와 달리, 라이더의 편의에 맞게 보틀케이지를 장착 할 수 있도록 프레임을 통과하는 케이블을 모두 왼쪽으로 위치시킨 점이 돋보인다.
보틀케이지는 모두 네 곳에 장착 할 수 있다.(다운튜브 상하단, 탑튜브 하단, 시트튜브 안쪽)

장거리 이동시 폭 넓은 기어변속이 가능하도록 3단 체인링을 사용하였다.

시마노 M360 아세라 뒷변속기

웰고(Wellgo) M085 페달은 토스트랩을 기본으로 포함시켜, 페달링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핸들바는 장거리 라이딩 시에도 다양한 포지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드롭바를 사용하였으며, 라이더의 편의를 위해 보조브레이크를 추가하였다.

브레이크는 폭 넓은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는 캔틸레버 방식이 사용되었다.

시마노 2300 듀얼컨트롤 레버

컴포트 포지션에서 장거리 라이딩이 가능한 자이언트 스포츠 안장

휠은 700x32c 규격을 사용하여 주행성과 승차감에 중점을 두었다.

리지드 포크를 중심으로 프론트(front) 랙이 장착 되어 있으며, 향후 라이더가 디스크 브레이크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별도의 마운트가 마련되어 있다.

프론트(front) 랙과 마찬가지로 리어(rear) 랙 또한 강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졌다.

랙과 함께 사용 가능한 펜더는 이물질이 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도록 넓게 제작되었다.  


대형 패니어 백

자이언트는 그레이트 져니 구매자들을 위해, 넓은 수납공간을 자랑하는 대형 패니어 백을 번들로 제공한다. 앞뒤 2세트(총 4개)로 구성된 대형 패니어 백은 비가 오거나 습한 날씨에도 내부에 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재질을 사용하였으며, 야간 라이딩시 라이더의 안전을 위해 반사경 역할을 하는 밴드를 부착한 점이 돋보인다.

대형 패니어 백은 앞뒤 2세트(set)로 구성되며, 사이즈는 모두 동일하다.  

패니어 백은 기본적으로 방수재질을 사용하였고, 지퍼를 사용하여 열고 닫을 수 있는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코드스트링을 사용해 가방에 넣는 짐의 양에 따라 가방의 부피 조절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했다. 

패니어 백 뒷면에는 랙(rack)에 장착할 수 있는 고리가 마련되어 있는 기본형 패니어이다.

패니어 백을 랙에 고정시키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우선 패니어 백 뒷면 하단에 있는 고리를 랙의 하단부에 걸어준다.

다음으로 패니어 백 뒷면 상단에 있는 고리를 걸어준다.

고리 부분은 라이딩 시 미끄러지는 경우를 대비해, 고무재질로 되어 있다.

패니어 백 세트(set)를 프론트(front) 랙에 장착한 모습이다.

패니어 백 세트(set)를 리어(rear) 랙에 장착한 모습이다.
패니어의 반사테잎이 앞뒤를 향하도록 가방을 장착하는 것이 좋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그레이트 져니 지오메트리
※ 신장에 따른 사이즈 선정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 및 라이딩 성향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변수가 발생하므로 보다 적합한 사이즈 선정은 자이언트 공식 대리점을 통한 상세한 피팅 및 상담을 권장한다.

제품명 자이언트 그레이트 져니 (Giant Great Journey)
프레임 ALUXX-Grade Aluminum
포크 GIANT Alloy
핸들바 GIANT Dropbar, 26.0
스템 GIANT Alloy
시트포스트 GIANT Alloy, 30.9
안장 GIANT Sport Saddle
변속레버 Shimano 2300
변속기 Shimano 2300(앞), Shimano M360(뒤)
브레이크 레버 Tektro 992A
브레이크 Tektro RL720
스프라켓 Shimano HG50 11x30, 9-Speed
체인 KMC X9
크랭크셋 CK-200S TT 50/39/30
B.B M085 BB
휠셋 GIANT S-X2(림), Alloy 24/28H(허브)
타이어 GIANT P-RX2, Punture Protection, 700x32
실측무게
소비자가 1,000,000원


결론 -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실용성을 갖춘 '그레이트 져니'

그레이트 져니는 전반적으로 실용성을 강조한 디자인과 부품구성이 돋보이는 모델이다. 100만원이라는 가격으로 자전거와 랙, 그리고 대형 패니어 백을 자전거와 함께 패키지로 제공하는 점은 과연 눈여겨볼 만한 점이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대형 패니어 백에 방수재질을 사용하였더라도 별도의 레인커버를 마련하였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제 봄 꽃이 하나둘 피어나고, 자전거 여행을 떠나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다. 그동안 자전거 여행을 미뤄왔다면 이번 기회에 가족, 친구들과 그레이트 져니(Great Journey)한 여행을 떠나보자.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합리적인 가격
- 실용성을 고려한 디자인
- 강도를 고려한 프레임
- 패키지로 제공되는 랙과 패니어 백
- 패니어 백에 별도의 레인커버가 없는 점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www.giant-korea.com

관련 기사
떠나자! 자전거 여행 (16개의 관련기사가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