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속도계 앱' 10 가지
에디터 : 이정현 기자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층이 늘어남에 따라, 날로 스마트폰 자전거 앱의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본격적인 라이딩 철을 맞아, 보다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을 고루 갖춘 '스마트폰 자전거 앱'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특징들을 함께 살펴보자.

이번 소개에서는, 애플(Apple)의 iOS 운영체제 앱을 먼저 살펴보았다.

1. 런테스틱 (Runtastic)

런테스틱(Runtastic)은 다양한 피트니스 활동을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구성된 개인 트래킹 앱이다. 앱은 크게 다양한 피트니스 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통합형 앱과, 로드바이크 및 마운틴바이크 앱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들 앱은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으나, 로드바이크 및 마운틴바이크용 앱은 통신 상태가 좋지 못한 곳에서도 지도를 볼 수 있는 별도의 오프라인 지도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운동 정보(시간, 거리, 속도, 칼로리, 고도 등) 모니터링
- 음성지원 서비스
- 개인 운동정보를 기록하고, SNS를 통한 공유
- 심플한 디자인의 사용자 환경

※ 유료 앱 구매 시, 추가 기능
- 5개 언어로 된 음성 안내, 라이브 트래킹과 응원, 운동&코치, 음악 재생 통합 등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으로 시작 버튼을 눌러 세션을 시작할 수 있으며, 화면을 가로방향으로 탭하면 다양한 모드를 볼 수 있다.

런테스틱 로드바이크 (Runtastic RoadBike)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으로 시작 버튼을 눌러 세션을 시작할 수 있으며, 화면을 가로방향으로 탭하면 다양한 모드를 볼 수 있다.

런테스틱 마운틴바이크 (Runtastic MountainBike)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으로 시작 버튼을 눌러 세션을 시작할 수 있으며, 화면을 가로방향으로 탭하면 다양한 모드를 볼 수 있다.

2. 바이크 티 (Bike T)

바이크티(BikeT)는 자전거 이용자들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자전거 전용 GPS 속도계 앱으로서, 다른 앱들과는 다르게 국내에서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앱이다. 혼자 라이딩 하는 것이 지루하고 외롭다면 바이크티 앱을 이용해 함께 달려보자.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운동정보(시간, 거리, 속도, 목표율 등) 모니터링
- 음성안내 기능
- 회원 서비스를 통한 커뮤니티 활동 가능
- 네이버 자전거 전용도로 지도 지원 및 회전 기능
- 예외 종료 시, 복구 기능
- 다양한 스킨 제공
- 야간 Flash Light 기능 (i Phone 4 이상)
- GPX파일 전송 기능으로 BikeT 웹사이트와 연동 등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이다. 스타트 버튼을 눌러 시작할 수 있고,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메뉴탭을 볼 수 있다.

3. 바이크 매이트 라이트 (Bike Mate Lite)

바이크 매이트 라이트(Bike Mate Lite)는 라이딩 할 때 필요한 자전거 속도계 기능 뿐만 아니라, 런테스틱 앱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피트니스 활동 모드 지원하고 있는 앱이다.
무료 버전인 바이크 매이트 라이트는 앱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 다소 제한적이나,
유료 버전을 이용하면 운동 기록을 저장 할 수 있고, 그 밖의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운동정보(시간, 거리, 속도, 칼로리 등) 모니터링

※ 유료 앱 구매 시, 추가 기능
- 라이딩의 모든 기록을 정리하는 운동일지 기록 모드 사용 가능
- 500개의 이동경로와 1000개의 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
- 역계산 및 칼로리 계기판, 그래프 계기판
- 이동경로 및 사진 데이터 이메일로 PC에 전송 가능
- 음악을 실행 시키고 재생 목록을 만들 수 있는 Juke Box 기능 등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이다. 시작 버튼을 눌러 시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운동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4. 바이크 트랙 (Bike Track)

바이크 트랙(Bike Track)은 자전거 전용 앱으로,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기능들을 빼고, 라이더에게 필요한 기능들만 단순화 시켜 만든 앱이다. 한 눈에 보기 쉽고, 단순화된 기능을 갖춘 앱을 찾는 다면 바이크 트랙을 한 번 이용해보자.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운동정보(시간, 거리, 속도) 모니터링
- 운동 기록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그래프 지원
- 메모 기능
- 코스 이탈 경보 지원
- 운동 기록 데이터 업로드 및 다운로드 기능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이다. 스타트 버튼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5. 엔도몬도 (Endomondo)

엔도몬도(Endomondo)는 현재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앱으로, GPS와 구글맵을 이용해 다양한 피트니스 활동 정보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게 만들어졌으며, 다양한 기능과 함께 보다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직까지 엔도몬도를 사용해보지 않았다면 봄철 라이딩은 엔도몬도와 함께 시작해보자.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운동정보(시간, 거리, 속도, 고도, 칼로리 등) 모니터링
- 웹 연동 서비스를 통한 데이터 저장 및 공유
- 깔끔한 디자인

※ 유료 앱 구매 시, 추가 기능
- 목표 설정 기능, 경주 기능, 루트 따라가기 기능, 인터벌 트레이닝 기능 등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이다. 녹색의 버튼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6. 에브리 트레일 (Every Trail)

에브리 트레일(Every Trail)은 아직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앱으로, 웹 사이트와 연동이 잘 되어 있어 자전거를 타면서 주변 사진을 찍고, 메모를 남겨 놓을 수 있는 앱이다. 아직 한글 버전이 없지만 간단한 사용자 메뉴로 인해, 사용에는 큰 무리가 없는 앱이다. 자전거와 함께 하는 여행에 에브리 트레일 앱을 이용하면 서로 여행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위치 정보 제공
- 웹 연동 서비스를 통한 데이터 정보 공유
- 단순한 사용자 환경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이다. 다양한 메뉴탭 가운데 세 번째 탭(Track a Trip)을 누른 후, 중앙 하단부에 스타트 트랙킹(Start Tracking)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7. 런키퍼 (Runkeeper)

런키퍼는 GPS를 이용한 개인 트래킹 앱으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 하이킹이나 마라톤 또는 등산 등과 같은 다양한 운동모드를 설정 할 수 있는 앱이다. 또한 운동 활동을 기록하고 관리 할 수 있어 평소 운동을 즐겨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앱이다.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운동 정보(시간, 거리, 속도, 칼로리 등) 모니터링
- 음악 재생 기능
- 운동 활동 기록 및 관리 기능
- GPS를 사용하지 않는 실내 운동에서의 매뉴얼 기능 지원
- SNS를 통한 기록 공유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이다. 중앙에 보이는 간단한 설정을 마친 후, 스타트 버튼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8. 심플 대시보드 (Simple Dashboard)

심플 대시보드는 이름 그대로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과 매력적인 기능이 가득한 자전거 전용 계기판 앱이다. 일반적인 자전거 앱에서는 볼 수 없는 날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디자인 또한 예쁘게 만들어져 있다.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운동정보(시간, 거리, 속도 등)를 제공
- 날씨 정보 제공
- 심플한 디자인과 단순한 기능
- 기록 기능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이다. 하단의 스타트 버튼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9. 트랭글 (Tranggle)

트랭글(Tranggle)은 자전거 뿐만 아니라, 등산을 위한 앱으로 보다 세련된 디자인과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는 앱이다. 어떻게 보면 등산용 GPS 앱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등산객들을 위해 최적화 되어 있지만, 동시에 GPS를 이용한 다양한 운동정보(시간, 거리, 속도, 고도 등)를 제공하는 다용도 앱이라고 할 수 있다. 트랭글은 산악자전거를 타는 분들에게 유리한 앱이다.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운동정보(시간, 거리, 속도, 고도, 칼로리 등) 모니터링
- 활성화 되어 있는 커뮤니티를 통한 사용자들 간의 정보 공유 가능
- 운동기록 기능
- 긴급구조 기능

앱을 실행 시킨 후, 운동기록 메뉴를 누르면 나오는 구동화면이다. 사진에는 표시되지 않았지만, 왼쪽 상단 부분의 시작 버튼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10. 자전거 ECO 마일리지

자전거 ECO 마일리지(Bike ECO Mileage)는 시민단체인 '녹색교통'이 생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캠패인을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앱으로, 자전거를 이용한 주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주행한 거리만큼의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전거 마일리지 앱'이다.  

주요기능 및 특징
-
GPS를 이용한 운동정보(시간, 거리, 속도, 칼로리, CO2 감축량)를 제공
- 마일리지 혜택(포인트별 자전거 용품 제공 및 주행정보별 순위제공)
- 자전거 뉴스 제공
- 자전거 지도 제공(내 위치 주변 자전거 보관소 및 대여소, 수리 판매점 정보 등)

앱을 실행 시키면 나오는 구동화면이다. 앞으로 앱을 사용하며 누적 되는 마일리지와 총 주행거리를 볼 수 있는 정보가 표시되어 있으며, 스타트 버튼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지금까지, 스마트한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자전거 앱' 10 가지를 정리해보았다.
'스마트폰 자전거 앱'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기능 또한 다양한 만큼 특별히 어느 것이 좋다라고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적절한 앱을 사용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스마트한 앱일 될 것임은 자명하다.

추후에는 구글(Google)의 Adroid 운영체제 앱을 살펴보도록 하자.
소개 된 앱은, 애플(Apple)의 앱스토어(App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