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카요에보 4.0 CP, 안정적인 스피드를 즐기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3월 시작과 함께 확연하게 따뜻해진 날씨가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을 흥분시키고 있다. 게다가 지난 3.1절을 중심으로 열린 강진투어 대회까지 가세하며 본격적인 로드바이크 시즌이 시작하고 있는 것 같다.
이번에 소개할 자전거는, 프레임 기술력에 장점을 가진 포커스(FOCUS)의 로드바이크로 카요에보(Cayo EVO) 모델이다.

스피드와 안정성을 갖춘 포커스 카요 에보 4.0 CP


포커스 카요에보, 스피드의 안정성을 갖추다.

포커스의 로드바이크 시리즈 중 카요에보(Cayo EVO)는 레이싱 모델인 이자르코(Izarco)의 프레임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만, 지오메트리와 설계의 특성 상 '안정성'에 더 치중한 모델이다.
보통 반응성이 좋은 프레임을 레이싱에 적합하게 생각하기도 하지만, 완벽한 컨트롤 능력이 떨어지는 라이더에게는 빠른 속도와 펠로톤의 압박 속에서 민감한 자전거를 컨트롤하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다.
이와같은 라이더를 위해 개발된 것이 포커스 카요 에보 시리즈라고 볼 수 있으며, 고속 주행 중에도 안정적으로 라이딩을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각이 2도 이상 적은 포크를 사용해 안정성을 극대화한 카요 에보

승차감에 집중된 시트스테이와 페달링에 집중된 체인스테이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3D 카본 드롭아웃은 포커스 프레임의 장점이기도 하다.


페달링과 성능에 집중된 프레임

조금 더 긴 휠베이스와 안정성을 유지하는 프레임이 보통 강성을 낮추어 승차감을 극대화시키는데 집중한 반면, 포커스 카요 에보 프레임은 강성을 레이싱 프레임처럼 유지하면서 지오메트리 설계를 통해 승차감 유지에 집중했다.
그리고, 포커스 고유의 터널을 이용한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방식으로 프레임 강성을 유지하였고, 리퀴드 쉐이프 기술을 통해 성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런 성격으로 강한 페달링에도 성능을 유지하지만, 엔듀런스 바이크스러운 승차감과 안정성을 느낄 수 있는 편이다.



제품 이미지

포커스의 디자인 감각은 독일 브랜드답지 않은 면모를 보여주는데, 카요에보 4.0 CP 모델도 블랙/화이트 기반에 블루 색상의 적절한 포인트로 세련된 디자인을 유지했다.

포커스 카요 에보 4.0 CP

탑튜브를 위에서 보면 물이 흐르듯이 설계한 리퀴드 쉐이프 디자인.
라이딩 중 공기가 부드럽게 흘러가도록 한 것이 이 디자인의 특징이다.


케이블 라우팅을 터널 형식으로 설계하여, 프레임 강성을 높여주는 방식이 사용되었다.

터널 형태로 다운튜브를 통과하도록 설계한 케이블 라운팅 방식

승차감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된 Lateral Reinforced Comfort Seatstays.
좌우 뒤틀림에는 강하고, 상하 충격을 흡수하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었다.


FSA 크랭크 53x39T

시마노 울테그라 구동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스템캡의 색상까지 맞추는 디자인 컨셉이 눈에 띈다.

프롤로고 내고 에보 TR 안장

물통케이지 아일렛에도 꼼꼼하게 잠금 토크 강도를 표시하였다.

펄크럼 WH-CEX 6.5 휠셋

BB 하단의 케이블 처리 방식

스펙을 조금 낮춘 카요에보 6.0 CP 제품도 함께 출시되었다.
소비자가격 : 2,690,000원

시마노 105 등급의 구동계가 사용된 카요에보 6.0

카요에보 6.0은 4.0과 동일한 휠을 사용했지만, 포크를 조금 더 저렴한 모델로 장착하면서 4.0보다 100만원 이상 저렴하게 출시할 수 있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포커스 카요에보 4.0 CP (FOCUS Cayo EVO 4.0 CP)
프레임 Cayo EVO Carbon
포크 Cayo Evo T4 Carbon
핸들바 FSA Vero
스템
시트포스트
안장 Prologo Nago EVO TR
변속레버 Shimano Ultegra
변속기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레버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Shimano Ultegra
스프라켓
체인

 

크랭크 FSA Energy FOCUS
BB
휠셋 Fulcrum WH-CEX 6.5
타이어 Maxxis Rouler 700x23C
실측무게 7.86kg (S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3,790,000원

최진용 선수와 포커스 카요에보 4.0 CP 테스트 라이딩을 가졌다.

최진용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무척 안정적이면서 강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카요 에보 프레임의 특징이라고 생각됩니다"라며 최진용 선수는 테스트 라이딩의 첫 소감을 전했다.
레이싱 최상급 모델에 비해 1cm 정도 긴 휠베이스, 그리고 2도 가까이 각이 작은 스티어링 각도가 안정적인 자전거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이런 특성이 가능하다. 그러면서도 무게와 강성을 유지한 프레임과 포크 덕분에 주행성능을 유지하고 있다.
"고속 다운힐에서도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로드바이크 레이싱에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한 기량과 스피드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특성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고속의 다운힐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카요에보의 특징이다.

무게와 강성, 안정성을 모두 가져갈 수 있는 포커스 카요에보는 레이싱 입문 라이더가 페달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론 - 스피드와 안정적인 라이딩을 원한다면

포커스 카요에보는 레이싱 모델과 엔듀런스 모델의 장점을 합한 듯한 특징을 가졌다. 엔듀런스 모델이 장거리 라이딩에 강한 반면 고속 다운힐이 불안한 편이고, 레이싱 모델은 강한 업힐 능력을 갖추었지만 민감한 반응성 덕분에 컨트롤 능력이 떨어지면서 불안한 라이딩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에 비해 포커스 카요에보는 강성과 경량의 특성을 가지면서도 장거리 라이딩에도 적합할 만한 승차감과 안정성을 갖추었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스피드에 대한 안정성 유지
- 레이싱 입문 라이더에게 추천
- 3D 카본 드롭아웃
- 헤드튜브로 이어지는 케이블이 짧아서 스티어링에 따라 손상될 가능성이 있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포커스 바이크 : http://www.focus-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