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기자
|
작년 사이클로크로스 경기가 열린 후 많은 동호인들과 업체들의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라이딩의 특성을 잘 표현하는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의 매력이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되었기 때문이다.
포커스(FOCUS)는 사이클로크로스 시리즈로 마레스(MARES) 라인업을 출시하고 있는데, 프레임 기술에 강점을 가진 브랜드답게 강함과 부드러움에 대한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알루미늄 소재의 프레임을 기반으로 한 '마레스 AX 2.0'은 스피드보다 테크닉에 의한 충격이 크게 전해지는 사이클로크로스 스타일에 맞게 기존 로드에 비해 보강된 드롭아웃으로 바퀴를 고정하고 있다.
또한 좌우 뒤틀림을 강하게 잡아줄 수 있는 카본 포크를 사용했는데, 폭이 넓은 타이어의 활용에도 좋을 뿐 아니라 점프 등의 충격에도 자전거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다.
이와같은 특성은 다소 무게감을 늘려주기는 하지만, 긴 오르막보다 테크닉에 의해 승패가 좌우되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에 더욱 적합한 편이다.
얼핏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를 보게 되면 타이어를 제외하고는 로드바이크와 그다지 큰 차이점을 느끼기 어렵다. 하지만, 조금 더 섬세하게 지켜본다면 그 차이를 몇가지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쉽게 이해되는 것은 사이즈가 큰 타이어를 장착하다보니 체인스테이, 시트스테이의 좌우 폭이 넓어야 하고, 포크 또한 폭이 더 넓고 더 길어야 한다.
그리고, 자전거를 쉽게 들어올리기 위해 탑튜브가 옆에서 봤을 때 슬로핑 없이 수평이 되는 것이 좋다. 또한 손으로 잡아야 하는 탑튜브 하단과 다운튜브 쪽에는 케이블이 지나가지 않도록 설계해야 편하게 자전거를 들어올릴 수 있다.
포커스 마레스 프레임의 경우, 앞 타이어와 포크 사이의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일반 포크보다 20~30mm 더 긴 포크를 사용했는데, 이 때문에 헤드의 높이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짧은 헤드튜브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모든 케이블이 탑튜브 상단을 지나가도록 설계하여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편하게 디자인했다.
블랙/레드 조합은 우리나라 남성 라이더들이 가장 선호하는 색상 조합이라고 볼 수 있으며, 포커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색상 조합이기도 하다.
포커스 마레스 AX 2.0은 강하지만 산악자전거와 비슷한 스타일의 스테이 디자인을 통해 부드러움을 함께 전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다른 브랜드의 사이클로크로스 모델과 큰 차이가 나는 포크에 있어서는 테크닉을 감당할 수 있는 충분한 강성 뿐 아니라 지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도 좋은 편이었다.
그리고, 짧은 헤드튜브를 활용해 기존 로드바이크와 거의 같은 포지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순발력을 요하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포커스 프레임은 전반적으로 그 종목에 맞는 라이딩 특성을 잘 이해하여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자칫 소홀해질 수도 있는 부분까지도 세심하게 고려하는 포커스 프레임은 이번에 소개한 사이클로크로스 모델 '마레스 AX' 프레임에도 잘 적용된 편이라고 생각된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포커스 : http://www.focus-bikes.com/
포커스(FOCUS)는 사이클로크로스 시리즈로 마레스(MARES) 라인업을 출시하고 있는데, 프레임 기술에 강점을 가진 브랜드답게 강함과 부드러움에 대한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포커스(FOCUS)의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 '마레스 AX 2.0' |
포커스 마레스 AX 2.0, 강한 포크와 드롭아웃 |
알루미늄 소재의 프레임을 기반으로 한 '마레스 AX 2.0'은 스피드보다 테크닉에 의한 충격이 크게 전해지는 사이클로크로스 스타일에 맞게 기존 로드에 비해 보강된 드롭아웃으로 바퀴를 고정하고 있다.
또한 좌우 뒤틀림을 강하게 잡아줄 수 있는 카본 포크를 사용했는데, 폭이 넓은 타이어의 활용에도 좋을 뿐 아니라 점프 등의 충격에도 자전거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다.
이와같은 특성은 다소 무게감을 늘려주기는 하지만, 긴 오르막보다 테크닉에 의해 승패가 좌우되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에 더욱 적합한 편이다.
포커스 마레스 시리즈의 특징은 무엇보다 이 카본 포크에 있다. 일반 로드보다 2~3cm 더 길지만 더욱 강하게 앞 바퀴를 잡아줄 뿐 아니라, 지면에서 전달되는 충격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도록 좌우로 살짝 벌어진 둥근 형태로 설계했다. |
일반 로드바이크보다 강도를 보강한 드롭아웃은 기술적인 라이딩에 의한 충격에도 잘 버텨주도록 설계했다. |
사이클로크로스 프레임에 대한 간단한 이해 |
얼핏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를 보게 되면 타이어를 제외하고는 로드바이크와 그다지 큰 차이점을 느끼기 어렵다. 하지만, 조금 더 섬세하게 지켜본다면 그 차이를 몇가지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쉽게 이해되는 것은 사이즈가 큰 타이어를 장착하다보니 체인스테이, 시트스테이의 좌우 폭이 넓어야 하고, 포크 또한 폭이 더 넓고 더 길어야 한다.
그리고, 자전거를 쉽게 들어올리기 위해 탑튜브가 옆에서 봤을 때 슬로핑 없이 수평이 되는 것이 좋다. 또한 손으로 잡아야 하는 탑튜브 하단과 다운튜브 쪽에는 케이블이 지나가지 않도록 설계해야 편하게 자전거를 들어올릴 수 있다.
포커스 마레스 프레임의 경우, 앞 타이어와 포크 사이의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일반 포크보다 20~30mm 더 긴 포크를 사용했는데, 이 때문에 헤드의 높이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짧은 헤드튜브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모든 케이블이 탑튜브 상단을 지나가도록 설계하여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편하게 디자인했다.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는 초창기의 산악자전거처럼 탑튜브 상단으로 모든 케이블이 지나가도록 설계한다. 그 이유는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손에 케이블이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
로드바이크보다 더 굵은 타이어를 장착해야 하는 사이클로크로스는 타이어와 스테이 간의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
로드바이크보다 더 긴 포크를 사용해야 하는 사이클로크로스의 경우, 헤드튜브의 길이를 더 짧게 하면 기존 로드와 비슷한 헤드 높이를 만들 수 있어서 라이딩 포지션을 세팅하기에 편리하다. |
제품 이미지 |
블랙/레드 조합은 우리나라 남성 라이더들이 가장 선호하는 색상 조합이라고 볼 수 있으며, 포커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색상 조합이기도 하다.
포커스 마레스 AX 2.0 |
짧은 헤드튜브에 연결되는 다운튜브 용접면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포밍 처리한 다운튜브 하단 |
46x36T의 FSA 크랭크셋 |
아비드 켄틸레버 브레이크 |
사이클로크로스 전용 콘티넨탈 700x35c 타이어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포커스 마레스 AX 2.0 (FOCUS MARES AX 2.0) |
프레임 | Mares Cyclocross Aluminium |
포크 | Mares Cyclocross Carbon |
핸들바 | FSA Vero |
변속레버 | Shimano 105 |
변속기 | Shimano 105 |
브레이크 레버 | Shimano 105 |
브레이크 | Avid Shorty 4 |
스프라켓 | 12-28T |
크랭크 | FSA Gossamer Focus 46x36T |
휠셋 | Concept EX |
타이어 | Continetal Cyclocross Race 700x35c |
실측무게 | 9.4kg (52 사이즈, 페달 제외) |
소비자가 | 1,950,000원 |
최진용 선수와 테스트 라이딩에 나섰다. |
최진용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
포커스 마레스 AX 2.0은 강하지만 산악자전거와 비슷한 스타일의 스테이 디자인을 통해 부드러움을 함께 전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다른 브랜드의 사이클로크로스 모델과 큰 차이가 나는 포크에 있어서는 테크닉을 감당할 수 있는 충분한 강성 뿐 아니라 지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도 좋은 편이었다.
그리고, 짧은 헤드튜브를 활용해 기존 로드바이크와 거의 같은 포지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순발력을 요하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비포장도로에서의 테크닉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강도를 기본으로 한 프레임이다. |
스피드보다는 테크닉이 필요한 라이딩과 승차감에 주력한 것을 느낄 수 있다. |
포커스는 국내에 4개의 사이클로크로스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그 중에 최상급 모델인 라파-포커스 사이클로크로스팀의 팀차 '마레스 CX 1.0' |
마레스 AX 3.0 모델은 사이클로크로스 뿐 아니라 투어링 등의 멀티유저에게 어울리는 모델이다. |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바이클리' 샵에 가면 포커스의 모든 사이클로크로스 모델을 만날 수 있다. 주소 : 서울 강동구 성내동 549 |
결론 - 라이딩 특성을 잘 이해한 프레임 |
포커스 프레임은 전반적으로 그 종목에 맞는 라이딩 특성을 잘 이해하여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자칫 소홀해질 수도 있는 부분까지도 세심하게 고려하는 포커스 프레임은 이번에 소개한 사이클로크로스 모델 '마레스 AX' 프레임에도 잘 적용된 편이라고 생각된다.
구매 포인트 | 아쉬운 점 |
- 다양한 지형에서의 로드바이크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추천 -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 특성이 잘 설계된 프레임과 포크 - 일반 로드바이크와 큰 차이없는 라이딩 포지션 |
- 스펙 만으로 보았을 때 다소 높은 판매 가격, 하지만 프레임을 보면 이해할 수 있다. |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포커스 : http://www.focus-bik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