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스 사토리 프로 리미티드, 트레이너 통합 패키지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최근 실내 트레이너의 사용은 동계 시즌 뿐 아니라 1년 내내 트레이닝 및 워밍업을 위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추세다. 물론 그만큼 트레이너의 판매량도 많이 늘었고, 다양한 브랜드도 볼 수 있게 되었는데,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탁스(Tacx)의 사토리 프로 리미티드 에디션이다.

트레이닝을 위한 토탈 패키지를 포함한 탁스 사토리 프로 리미티드 에디션
소비자가격 : 495,000원 (트레이너 + 앞바퀴 고정 블록 + 트레이너 매트 + 코스 DVD)


  탁스, 진보된 트레이닝을 이야기하다.

쿠스 탁스(Koos Tacx)에 1957년 설립된 탁스는 처음에는 단순한 자전거 전문샵에 지나지 않았지만, 사이클에 대한 열정과 노력으로 현재의 탁스(Tacx)를 만들었다.
탁스는 삭소뱅크(Saxo Bank), 라디오쉑(Radioshack), 아스타나(Astana) 등 다수의 프로팀에서 사용하는 트레이너이기도 하며, 트레이닝용 DVD나 컴퓨터에 연결하여 여러 라이더들이 트레이너로 경쟁할 수 있는 기능까지 더해져, 보다 진보된 트레이닝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세계적인 프로 팀들이 사용하는 탁스 트레이너


  10단계 조절, 최대 저항 950와트

프로팀의 워밍업 트레이너로 유명한 탁스의 '사토리 프로'는 10단계로 조절이 가능한 네오디뮴 매그네틱 저항과 대형 플라이휠을 사용해 부드러운 페달링부터 900와트가 넘는 저항까지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특히 25km/h 정도의 저속에서도 350와트를 낼 수 있는 마찰저항력은 사토리 프로의 특징이기도 하다.

10단계로 조절이 가능한 리모트 레버

네오디뮴 매그네틱 방식의 저항기는 950와트의 파워 뿐 아니라, 시속 25km/h 정도의 저속에서도 350와트를 낼 수 있는 힘을 가졌다.


  트레이너 풀 패키지, 사토리 프로 리미티드에디션이면 충분

이번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트레이너 뿐 아니라, 앞바퀴 고정 블록과 트레이너 매트, 그리고 트레이닝을 더욱 재미있게 만드는 DVD까지 포함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DVD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전거 코스를 직접 타는 듯한 기분까지 느끼게 한다.
실제 코스의 저항을 비슷하게 느끼게 하기 위해 트레이너의 리모트 저항 조절기의 숫자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라이딩 중 수동으로 리모트 레버의 숫자를 바꾸면서 타면 실제 코스에서 느끼는 저항감을 함께 느끼면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된다.

폴딩이 가능한 트레이닝 매트는 경기 전 워밍업을 위해 이동할 때도 매우 편리하다.

매트 뒷면에 망사처럼 보이는 미끄럼 방지 매트가 모서리를 따라 부착되어 있어서 안정감을 높인다.

트레이닝 매트의 상단은 부드러운 패브릭 느낌이다.

손잡이가 달린 앞바퀴 고정 블록과 10단계 강도 조절이 가능한 리모트 레버

블록을 이용해 트레이너를 끼우면 쉽게 들고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포함된 DVD를 실행하면 트레이닝에 재미을 더할 수 있는 영상을 만날 수 있다.
첫 화면에 트레이너 종류를 선택하는데, 10포지션(10 positions)을 선택하면 10단계 저항을 가진 사토리 프로와 함께 사용하기에 좋다.

종류별로 8가지 코스가 준비되어 있다.

코스를 선택하면 마치 내가 달리는 듯한 화면을 만날 수 있는데, 오른쪽 오르막길 경사도가 표시되는 하단의 숫자에 맞추어 리모트 레버의 강도를 조절하면 실제 지형과 비슷한 느낌의 라이딩을 할 수 있게 된다.

포함된 DVD 외에 다른 코스 구매를 원하면 탁스(Tacx)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구매할 수 있다.


  탁스 사토리 조립하기

탁스 사토리 제품을 박스로 구매하게 되면, 직접 조립하여 사용해야만 한다. 또한 바퀴 사이즈가 조금 커지거나 줄어들 경우 포함된 부품을 활용해 재조립하여 사이즈를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조립 방법에 대해서는 숙지하는 것이 좋다.
사진을 통해 간단한 조립 방법을 알아보자.

박스에서 꺼낸 프레임은 아직 저항기가 장착되어 있지 않다.

이제부터 저항기를 고정해보자.

저항기를 바퀴에 접촉시키는 레버에 원통 부품을 끼운다.

저항기 아래 부분에 원통 부분을 밀어서 끼운다.

저항기를 안쪽 고정 부분에 맞춘 후 긴 볼트를 끼워 고정한다.

레버 부분을 고정하기 전에 레버를 잘 고정시켜줄 고무링을 끼운다.

바깥쪽 구멍에 레버 부분을 고정하면 장착은 완료된다.

휠의 사이즈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마운트 아답터가 포함되어 있다.
산악자전거 정도의 사이즈를 위해서는 위의 마운트(610-640mm)를 사용하고, 28인치 정도의 휠을 위해서는 아래 마운트(690-720mm)를 사용하여 조립하면 된다.

저항기의 고정이 완료되었고, 리모트 레버를 자전거에 장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리모트 레버를 핸들바에 고정하기 위해서 핸들바의 규격에 따라 3가지 스페이서가 포함되어 있다.

스페이서는 홈에 딱 맞게 설계되어 있어서 자주 끼우고 빼야 하는 리모트 레버에 적합하다.

쉽게 조이고 풀 수 있는 손잡이로 간단하게 핸들바에 장착할 수 있다.

자전거를 고정할 때는 포함된 뒷바퀴 QR 스큐어로 교체한 후, 트레이너가 열린 상태에서 스큐어와 트레이너 고정 부분이 약 2mm 정도가 되도록 맞춘다.

트레이너 고정 부분의 위치가 바뀌지 않도록 파란색 잠금 다이얼을 이용해 고정한다.

위와 같이 고정하였다면 뒷바퀴 스큐어를 트레이너 고정 부분에 맞춘 후, 트레이너의 QR 레버를 잠그기만 하면 자전거가 고정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저항기와 타이어의 간격을 조절하는 다이얼은 이 아래쪽에 있다.

다이얼을 이용해 적당한 간격을 맞춘 후 레버를 아래로 내리면 트레이닝 준비가 완료된다.


  결론 - 가볍지만 강력한 트레이닝의 동반자

탁스 사토리 프로는 알루미늄 바디와 매그네틱 저항기를 사용한 7kg 대의 비교적 가벼운 트레이너에 속한다. 그에 비해 간편한 사용법과 강한 마찰저항기를 가지고 있어서, 많은 프로팀들이 실제 경기 전 워밍업을 위한 장비로 많이 사용하는 듯 하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가벼운 알루미늄 바디
- 10단계의 부드러운 저항 조절
- 저속에서도 강한 파워 지원
- 트레이닝 매트 포함
- 트레이닝 DVD로 흥미 배가
- 원터치 QR레버 장착
- 시합 전 워밍업을 위한 이동 용이성
- 박스에서 꺼낼 때 다소 복잡한 조립
- 매그네틱 방식의 소음과 진동
- 폴딩 매트는 이동성은 좋지만 진동 흡수면에서는 부족한 편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 http://www.djsports.co.kr/ 
탁스 : http://www.tacx.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