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기자
|
트리플트라이앵글(Triple Triangle)이라는 자신만의 프레임 디자인으로 유명한 GT는 오랫동안 그 디자인과 함께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알루미늄 프레임과 기본적인 성능으로 산악자전거 입문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하드테일 프레임, 'GT 자스카 스포츠(Zaskar Sport)'를 만나보자.
앞삼각과 뒷삼각이 만나는 시트튜브에 작은 삼각형을 하나 더 넣어서 3개의 삼각형이 만들어지면서 '트리플트라이앵글' 프레임이 만들어졌다.
이 프레임은 뒤 바퀴와 연결된 시트스테이가 바로 시트튜브에 연결되지 않고 탑튜브에 연결되며 디자인되었는데, 이런 이유로 스테이의 좌우 뒤틀림 강성이 증가되고, 뒤 바퀴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이 시트튜브와 탑튜브로 분산되며 승차감을 높이는데도 일조하게 된다.
초기 출시되었을 때부터 이런 성능과 눈에 띄는 스타일이 인기를 얻었고, 지금도 그 부분을 고스란히 유지한 상태로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단순하면서도 GT의 산악자전거에서 볼 수 있는 남성적인 이미지가 잘 어울리는 제품이다.
최근에 카본 프레임이 대세이기는 하지만 가격과 성능 대비 알루미늄처럼 좋은 것은 드물다. 특히 입문을 하는 라이더라면 처음부터 레이싱 버전의 최상급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알루미늄의 기본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으로 시작하는 것이 자신의 스타일을 알아가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
GT 자스카 스포츠는 산악자전거 하드테일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스타일과 성능을 대부분 가지고 있고, 보급형 부품들로 가격에 대한 거품을 낮춘 제품이다.
GT의 스피드메탈 알루미늄 프레임과 시마노 데오레(DEORE) 부품군, 그리고 텍트로 유압 브레이크를 사용해 산악 라이딩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GT 자스카 스포츠는 12kg(M 사이즈)의 경량 바이크는 아니지만, 가격대비 무겁지 않은 모델이다. 게다가 전반적인 무게의 균형도 좋은 편이어서 라이딩할 때 오히려 무게감이 줄어드는 편이다.
또한, 자스카(Zaskar)의 오랜 기간의 발전과 개발탓에 균형잡힌 라이딩 느낌과 스타일도 제법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단지 너무 오랜 기간 큰 변화없이 발전되어 온 트리플트라이앵글 프레임 디자인이 이제는 조금 올드(old)한 느낌마저도 든다는 것이 다소 아쉽다.
관련 웹사이트
HK 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GT Bicycle : http://www.gtbicycles.com
GT 자스카 스포츠(Zaskar Sport) |
트리플트라이앵글 프레임 |
앞삼각과 뒷삼각이 만나는 시트튜브에 작은 삼각형을 하나 더 넣어서 3개의 삼각형이 만들어지면서 '트리플트라이앵글' 프레임이 만들어졌다.
이 프레임은 뒤 바퀴와 연결된 시트스테이가 바로 시트튜브에 연결되지 않고 탑튜브에 연결되며 디자인되었는데, 이런 이유로 스테이의 좌우 뒤틀림 강성이 증가되고, 뒤 바퀴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이 시트튜브와 탑튜브로 분산되며 승차감을 높이는데도 일조하게 된다.
초기 출시되었을 때부터 이런 성능과 눈에 띄는 스타일이 인기를 얻었고, 지금도 그 부분을 고스란히 유지한 상태로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GT의 독보적인 트리플트라이앵글(Triple Triangle) 디자인 시트스테이의 좌우 뒤틀림 강성을 높이면서 바퀴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것이 특징이다. |
제품 이미지 |
단순하면서도 GT의 산악자전거에서 볼 수 있는 남성적인 이미지가 잘 어울리는 제품이다.
트리플트라이앵글 디자인으로 3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프레임 |
디스크브레이크 마운트와 드롭아웃을 일체형으로 만들어 강도를 높이고, 드롭아웃에서 시트스테이로 연결되는 곳에 빈 공간을 만들어 충격흡수 능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
락샥 XC32 TK 포크, 솔로에어 |
FSA 감마 드라이브 메가 EXO 크랭크 42x32x24T |
시마노 데오레(DEORE) 구동 부품 |
BB쉘, 앞 디레일러로 올라가는 케이블을 위한 프레임 처리가 인상적이다. |
텍트로 드라코 디스크브레이크 레버 |
텍트로 드라코 유압디스크 브레이크 |
스펙 |
제품명 | 지티 자스카 스포츠(GT Zaskar Sport) |
프레임 | New GT 스피드메탈 알로이 |
포크 | RockShox XC32 TK 100mm, 솔로에어 |
핸들바 | 올테라 라이져, 690mm, 31.8mm |
스템 | 올테라 31.8mm |
시트포스트 | 올테라 AL6061 |
안장 | 올테라 타코마 |
변속레버 | Shimano DEORE |
변속기 | Shimano DEORE |
브레이크 레버 | Tektro Drako |
브레이크 | Tektro Drako |
스프라켓 | Shimano CS-HG62 11-36T |
체인 |
KMC X10 |
크랭크 | FSA 감마 드라이브 메가 EXO, 42x32x24T |
BB | FSA 메가 EXO |
휠셋 | 올터레인 알로이 허브, 알렉스 MD17림 |
타이어 | Maxxis Aspen 26x2.1 60tpi |
소비자가 | 1,250,000원 |
단순하지만 깔끔한 라이딩이 매력 |
최근에 카본 프레임이 대세이기는 하지만 가격과 성능 대비 알루미늄처럼 좋은 것은 드물다. 특히 입문을 하는 라이더라면 처음부터 레이싱 버전의 최상급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알루미늄의 기본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으로 시작하는 것이 자신의 스타일을 알아가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
GT 자스카 스포츠는 산악자전거 하드테일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스타일과 성능을 대부분 가지고 있고, 보급형 부품들로 가격에 대한 거품을 낮춘 제품이다.
GT의 스피드메탈 알루미늄 프레임과 시마노 데오레(DEORE) 부품군, 그리고 텍트로 유압 브레이크를 사용해 산악 라이딩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는 GT 자스카 스포츠 |
결론 - 균형잡힌 라이딩과 스타일 |
GT 자스카 스포츠는 12kg(M 사이즈)의 경량 바이크는 아니지만, 가격대비 무겁지 않은 모델이다. 게다가 전반적인 무게의 균형도 좋은 편이어서 라이딩할 때 오히려 무게감이 줄어드는 편이다.
또한, 자스카(Zaskar)의 오랜 기간의 발전과 개발탓에 균형잡힌 라이딩 느낌과 스타일도 제법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단지 너무 오랜 기간 큰 변화없이 발전되어 온 트리플트라이앵글 프레임 디자인이 이제는 조금 올드(old)한 느낌마저도 든다는 것이 다소 아쉽다.
관련 웹사이트
HK 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GT Bicycle : http://www.gtbicycl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