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기자
|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을 위한 두가지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레이싱에 적합한 크럭스(CruX)와 다용도 목적의 보급형 트라이크로스(TriCross)가 그것인데,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과 여행용으로도 적합한 '트라이크로스 X3'를 소개한다.
다목적 크로스바이크 스페셜라이즈드 트라이크로스 X3 |
다목적 라이딩을 위한 프리로드 바이크 |
스페셜라이즈드의 트라이크로스 라인업은 딱히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에 맞추어진 제품보다는 다양한 장르의 라이딩을 커버할 수 있는 자전거라고 볼 수있다.
트라이크로스 X3 모델은 3단 체인링의 선택으로 폭 넓은 기어비를 적용하였고, A1 알로이 소재의 프레임과 알루미늄 포크는 랙을 설치하는데도 무리가 없다.
또한, 성능을 위한 부품 구성은 아니지만 간단한 레이싱과 여행을 위한 세팅에도 큰 문제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이유로, 스페셜라이즈드는 트라이크로스 라인업을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이 아닌 '프리 로드' 부분으로 분류해서 구분하고 있다.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 뿐 아니라 여행, 자전거 출퇴근 등 다양한 활용도가 돋보인다. |
A1 알로이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
트라이크로스 제품은 비교적 프레임의 완성도에 집중한 모델이다. A1 알로이를 활용했고,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을 사용해 깔끔한 외관 뿐 아니라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도 걸릴 것이 없다.
용접 또한 깔끔하게 마무리되어 있어서, 자전거 완성차의 가격에 비해 완성도 높은 프레임을 만날 수 있다. 물론 그런 만큼 가격에 비해 부품의 구성은 다소 아쉬움이 있을 수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A1 알로이를 활용한 프레임 |
완성차 가격에 비해 깔끔한 용접과 인터널 케이블 라운팅이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
제품 이미지 |
흠집이 발생되어도 크게 눈에 띄지 않는 프레임 페인팅의 마무리가 다소 거칠게 라이딩을 해야 하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이나 여행에도 잘 맞으면서도, 단순한 세련미가 특징이다.
스페셜라이즈드 트라이크로스 X3 |
3단 체인링의 크랭크 |
시마노 2300 로드 부품군을 사용하고 있다. |
스페셜라이즈드 보러 CX 스포츠 타이어 60tpi로 내구성이 매우 강화된 제품이다. |
중앙에 위치한 서브 브레이크 레버 |
거친 길에서도 편안함을 제공했던 스페셜라이즈드 리바 플러스 안장 |
사이클로크로스용 브레이크 |
브레이크 한쪽 케이블을 풀어서 휠을 뺄 수 있다. |
앞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 부분 |
사이클로크로스 용도의 자전거는 탑튜브가 높은 편이어서 52사이즈가 스몰이다. 구매 시 사이즈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은 깔끔한 외관 뿐 아니라,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편하다. |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높은 탑튜브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이 편리하게 작용된다.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스페셜라이즈드 트라이크로스 X3 (Specialized TriCross X3) |
프레임 | Specialized A1 Premium Aluminium |
포크 | Tricross aluminium fork |
핸들바 | Specialized Comp 6061 |
스템 | Cast Alloy 4-bolt 31.8mm |
시트포스트 | Specialized Sport alloy 27.2mm |
안장 | Body Geometry Riva Plus, 155mm |
변속레버 | Shimano 2300 |
변속기 | Shimano 2300 |
브레이크 레버 | Tricross secondary lever |
브레이크 | Tektro CR-520, 사이클로크로스 전용 |
스프라켓 | Sunrace, 8단 12-25T |
체인 |
KMC Z51 |
크랭크 | Shimano 2300 |
BB | Sealed cartridge, 68mm |
휠셋 | Axis Classic |
타이어 | Specialized Borough CX Sport, 60tpi 700x32c |
소비자가 | 990,000원 |
테스트를 함께 했던 장재윤 선수 |
사이클로크로스부터 여행과 자출까지 다양한 목적 |
트라이크로스 X3는 완성도 높은 알루미늄 프레임과 기본 성능에 충실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부터 여행이나 자전거 출퇴근까지 다양한 목적의 라이딩이 가능하다.
특히 알루미늄 포크는 랙 장착을 위한 아일렛이 마련되어 있어서, 쉽게 앞 바퀴에도 랙을 장착할 수 있고, 펑크 방지가 내장된 타이어, 그리고 내구성이 좋은 8단 뒤 변속 시스템으로 여행을 위한 자전거로도 손색이 없다.
그리고, 3단 체인링은 고속 로드 주행부터 경사가 심한 오프로드 주행까지 다양한 라이딩을 가능하게 하여 자전거의 활용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테스트를 함께 한 장재윤 선수는 "다소 무거운 무게와 3단 체인링이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 만을 위한 제품으로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겠지만, 내구성이 좋은 부품군과 높은 활용성은 여행과 자전거 출퇴근과 같은 분야에서도 크게 돋보일 수 있을 것이다"라며 테스트 소감을 전했다.
알루미늄 포크는 랙 설치를 위한 아일렛이 마련되어 있어서 여행 및 출퇴근 용도로도 편리하다. |
다양한 라이딩 활용도가 트라이크로스의 특징이다. |
52T의 아웃터 체인링은 도로에서 강점을 가진다. |
결론 - 나의 자전거 생활을 더 풍성하게 하는 프리 스타일 로드바이크 |
트라이크로스 X3는 특별히 산악 지형에 집중된 라이딩이 아닌 이상, 사이클로크로스 대회, 여행, 자전거 출퇴근, 피트니스 등 거의 모든 자전거 라이딩 스타일에 맞출 수 있는 제품이다.
그렇다보니 자전거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지고, 자전거를 활용한 생활을 더욱 풍성하게 도와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드롭바를 포기한다면 스페셜라이즈드의 시러스(Sirrus) 라인업과 다소 겹치는 듯한 느낌도 있어서 선택에 대한 결정은 역시 소비자의 몫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 www.specialize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