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기자
|
로드바이크와 달리 규정이 덜 까다롭고 항상 새로운 도전을 받고 있는 산악자전거는 29인치 휠에 이어 최근에는 27.5인치 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사이즈에 대한 부담이 있었던 아시아인들은 27.5인치에 대해 더욱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스캇(SCOTT)은 최근 27.5인치 휠사이즈의 자전거에 다양한 라인업을 소개하면서 2013년 마켓을 공략하고 있다.
27.5인치 휠사이즈로 새롭게 출시한 스캇 지니어스 730 |
650b, 27.5인치에 대한 이해 |
먼저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스캇 지니어스 730의 휠사이즈인 27.5인치(또는 650b)에 대해 간단하게 이해해보자.
우리가 흔히 보는 산악자전거의 휠사이즈는 26인치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여러번 본지를 통해 29인치 휠을 가진 29er(트웬티나이너)를 소개하였고, 지금 이야기하는 27.5인치는 26인치와 29인치의 중간 사이즈를 가진 휠이다.
이렇다보니 29인치와 26인치 사이의 특성과 라이딩 느낌을 가진 것이 특징이며, 더 큰 휠사이즈로의 업그레이드에 부담이 적어진 것도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650B라고도 이야기하는 27.5인치 휠사이즈 기존의 26인치와 29인치의 중간 사이즈로 큰 휠사이즈의 부담과 작은 휠의 불리함을 극복하려는 것이 27.5인치의 목적이다. |
27.5인치 휠과 150mm 서스펜션 트래블을 가진 트레일 바이크 |
150mm 트래블의 트레일 바이크? |
스캇의 자전거 분류에서 지니어스(Genius) 라인업은 2가지 휠사이즈에 따라 900(29인치) 시리즈와 700(27.5인치) 시리즈로 나누어진다.
900 시리즈는 29인치 휠을 채용하여 130mm 트래블로 일반적인 트레일 바이크와 비슷하지만, 700 시리즈의 경우 27.5인치로 큰 사이즈의 휠을 사용하면서도 150mm라는 비교적 큰 트래블을 채택하였다.
사실 150mm라는 서스펜션 트래블은 26인치 휠을 사용하더라도 보통 '올마운틴'으로 적용되기 쉽다. 하지만, 지니어스의 경우는 스캇의 레이싱 모델인 스파크(Spark)의 기본적인 프레임 형태를 채용하여, 날렵하면서도 150mm 트래블로 거의 올마운틴에 가까운 라이딩까지 가능하게 디자인되었다.
이런 부분은 150-120mm 가변 포크와 폭스의 CTD 기능으로 더욱 폭 넓은 트레일 라이딩에 가까워졌는데, 실제 라이딩 느낌도 올마운틴보다는 풍부한 트레일 스타일에 가깝다.
폭 넓은 라이딩 스타일이 지니어스의 특징이다. |
150-120mm 가변 폭스 탈라스 포크 |
앞뒤 서스펜션을 동시에 제어하는 트윈락 레버 시스템(Twinlock Lever System), 3단계의 라이딩 특징(다운힐, 업힐, 트레일)에 따라 앞뒤 서스펜션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트윈락의 장점이다. |
BB 높이 조절이 가능한 리어샥 시스템 리어샥과 링크의 고정 부분 안에 작은 칩이 있어서 그 칩의 위치를 옮기는 것 만으로 간단하게 BB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HIGH로 조절하면 BB의 높이가 7mm 올라가고, 헤드각도가 0.5도 바뀌게 된다. |
150mm 트래블과 3단계 조절 기능으로 다양한 라이딩이 가능하여 풍부한 트레일 바이크의 느낌을 가질 수 있다. |
제품 이미지 |
흑백 바탕에 블루색상의 라인으로 전체적인 통일감을 만든 스캇 지니어스 730은 핸들바와 휠까지 색상에 대한 꼼꼼한 작업이 완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 듯 하다.
시마노 XT 크랭크, 42x32x24T의 3단 체인링 |
시마노 XT 구동계를 사용하고 있다. |
BB쉘과 하단 피봇 |
시마노 SLX 브레이크 |
스캇은 올해부터 싱크로스 부품을 공급하기로 하면서, 완성차에 싱크로스 부품을 자주 볼 수 있다. |
스펙 및 지오메트리 |
제품명 | 스캇 지니어스 730 (Scott Genius 730) |
프레임 | Scott Genius 27.5" 6061 알로이 |
포크 | FOX 34 Talas 650b Evolution CTD 150-120mm |
핸들바 | Syncros FL1.5 Tbar |
스템 | Syncros TR2.0 |
시트포스트 | Syncros FL1.5 |
안장 | Syncros TR2.0/CROM rails |
변속레버 | Shimano XT |
변속기 | Shimano XT |
브레이크 레버 | Shimano SLX |
브레이크 | Shimano SLX |
스프라켓 | Shimano SLX CS-HG62, 11-36T |
체인 |
Shimano CN-HG54 |
크랭크 | Shimano XT FC-M780, 42x32x24T |
BB | Shimano SM-BB71 |
휠셋 | Syncros XC-55림 Formula CL81(앞 허브), Shimano FH-M678(뒤 허브) |
타이어 | Schwalbe Nobby Nic EVO 27.5(650b) |
소비자가 | 4,750,000원 |
조금 더 부드럽고, 조금 더 날렵하게 - 장재윤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
장재윤 선수(코리아 바이크 스쿨)와의 테스트 라이딩 |
장재윤 선수는 "150mm의 트래블을 가지고도 올마운틴보다는 트레일에 가까운 라이딩 느낌이라는 것이 특이할 만 합니다. 그리고 처음 라이딩에서 느끼는 기분은 26인치와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거부감이 적을 수 있겠네요"라고 첫 라이딩 느낌을 전했다.
"물론 점프대를 타고 오를 때는 확실히 26인치보다 부드럽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날렵한 26인치의 느낌을 가지면서도, 순간 순간 부드러운 라이딩을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라며 이야기를 이어갔다.
26인치와의 라이딩 느낌이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점프대와 같은 곳에서 부드럽게 차고 올라와 가벼운 점프가 되는 것은 27.5인치의 확실히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다. |
결론 |
지니어스 730은 마치 스파크 900 시리즈에 27.5인치 휠을 끼운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었지만, 나름대로 스파크의 날렵함과 긴 트래블의 장점을 잘 살린 독특한 스타일의 트레일 바이크가 만들어졌다.
라이딩 또한 트윈락 기술을 활용하여, 때로는 XC 바이크 부럽지 않고, 때로는 올마운틴 바이크 부럽지 않은 풍부함까지 갖추어 '단 하나의 자전거'를 선택해야 할 때 큰 매력을 가진 모델이다.
그리고, 27.5인치는 기존 26인치에서 휠사이즈 업그레이드로 선택할 때 부담이 적은 장점도 있어서 점점 더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로써는 큰 느낌의 차이가 없는 27.5인치의 선택이냐 아니면 확실한 차이가 있는 29인치의 선택이냐는 점에서 오히려 불리한 단점으로 작용될 수도 있다.
자전거의 종류가 늘어나고 휠사이즈 마저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나니 이제는 자전거를 구분하는 것도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게 되었다. 특히 산악자전거 중에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트레일과 올마운틴 스타일은 그 다양함이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한 스캇 지니어스 730은 트레일과 올마운틴의 경계를 넘나드는 27.5인치 휠사이즈의 자전거로 그 독창성은 확실히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A day with the Genius |
관련 웹사이트
스캇 코리아 : www.scott-korea.com
스캇 스포츠 : www.scott-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