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TERN)의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링크 D8의 설명을 보면 'The Jack of All Trades'이라고 나와 있다. 의역하자면 '만물박사', '척척박사'라는 뜻이지만 오히려 링크 C7의 'The Basic One'이라는 소개가 정확하다고 본다.
턴 링크 D8(TERN LINK D8) 소비자가격 : 690,000원
턴 폴딩 기술의 장점은 견고함 턴 폴딩 기술을 보여주는 것은 바로 접히는 곳의 견고한 접합력이다. 바로 메인 프레임과 핸들 포스트, 두 곳에서 얼마나 강하게 결합되는 것이 중점이다. 턴의 특허를 받은 'OCL Joint', 'Physis Handlepost' 기술은 링크 D8부터 적용된다. 또 쉽고 빠른 폴딩 기술인 'N-Fold Technology'도 링크 C7에서는 구현되지 않는다. 그래서 링크 D8을 기술적 'The Basic One'이라고 소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메인 프레임에 적용된 'OCL Joint'
핸들포스트에 적용된 'Physis Handlepost'
'N-Fold Technology'는 쉽고 빠른 턴의 폴딩 기술이다.
모든 턴 미니벨로에 적용된 더블트러스 프레임은 강성을 높여 힘 전달력을 높여준다.
턴 미니벨로는 여성 유저라도 쉽게 폴딩할 수 있다.
기본에 충실한 편의성 링크 D8은 기술적인 면에서 기본이 되는 모델이다 보니 편의성은 바로 위 모델인 P9보다 편의성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다. D8에는 폴딩에 관련된 고정 벨트와 자석, 킥스탠드, 러기지 소켓, 랙 마운트, 로우 프로파일 뒷변속기, 트롤리 랙 마운트 등은 갖췄지만 T-Tool, 시트 포스트 눈금은 없다. T-Tool은 있으면 좋은 공구이지만 없어도 괜찮다. 시트 포스트 눈금은 자주 폴딩하거나 가족 중 다른 사람이 사용한다면, 요긴하게 사용되지만 없으니 불편이 따른다.
핸들 포스트 고정 벨트
폴딩 자석
러기지 소켓
링크 D8은 다시 폈을 때, 안장높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트 포스트 눈금이 없다.
로우 프로파일 뒷 디레일러
킥스탠드
부품 등급은 낮지만 메리트 있는 가격 링크 D8의 부품은 D9에 비해 전체적으로 낮은 등급이다. 변속레버는 같은 스램의 그립 쉬프터지만 단수와 인디케이터에서 차이가 난다. 또 뒷 변속기도 8단의 Neos 1.0이고, QR레버가 없다. 포크도 알루미늄이 아닌 스틸 소재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전체적인 등급이 낮지만 무게 차이는 600g(D8 12.1kg)정도이고, 가격은 소비자가격 기준으로 33만원이나 차이가 난다. 경쟁력있는 가격대다.
스램 MRX Comp 8단 그립 쉬프터, BioLogic Ergo 그립
네오스 1.0 뒷 디레일러, Sunrace 8단 12-32T 스프라켓 휠셋은 QR레버가 아닌 볼트로 조여주는 방식이다.
체인 디플렉터
Schwalbe Citizen 42-406 1.6인치 타이어
스펙
제품명
턴 링크 D8 (TERN LINK D8)
프레임
Link, 6061-AL, OCL Joint and DoubleTruss technology
포크
Integrated, hi-tensile steel
핸들바
Flat bar, 6061-AL
스템
시트포스트
SuperOversize, 6061-AL
안장
Sport
변속레버
SRAM MRX Comp, 8 spd
변속기
Neos 1.0, low-profile design
브레이크 레버
aluminum bracket
브레이크
aluminum, linear spring
스프라켓
Sunrace 8 spd., 12-32T
체인
Taya Octo, 8 spd
크랭크
Cold-forged 6061 aluminum crank arms
BB
Semi-cartridge
휠셋
타이어
Schwalbe Citizen, puncture protection, Reflex
소비자가
690,000원
가성비 높은 턴 링크 D8
결론-가성비 높은 미니벨로 턴 링크 시리즈 중 아마 D8과 P9는 다혼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베스트셀러가 될 공산이 높다. 두 모델은 부품 등급이나 편의성 면을 제외하고, 대중교통 연계나 폴딩 성능, 무게 등에서 큰 차이는 없다. 그렇다면 링크 D8과 P9 중 무엇을 사는 게 좋을까? 일단 두 모델 간 가격차가 있기 때문에 고민이 덜 될 것으로 본다. 구입예산이 넉넉하지 않고, 순정 자체만으로 만족할 수 있다면 링크 D8이 좋은 선택이 될수 있을 것이다.
턴 링크 시리즈는 'Portable Transport for the Human Race'로 대중교통과의 연계가 좋은 도심 이동 자전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