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
올해 새롭게 등장한 스캇 메트릭스(METRIX)는 700c 휠과 플랫바를 가진 전형적인 하이브리드 자전거다. 자전거 대회 우승보다는 자유로운 로드 라이딩을, 일자 핸들바와 확실한 제동장치, 적절한 기어비로 안전하고 편안한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스캇 메트릭스를 소개한다.
소개
스캇은 하이브리드 라인에 '서브'라는 기존 모델이 있다. 하이브리드가 인기를 모으고 있지만 같은 라인업에 2개의 모델이 있어 메트릭스가 흔히 말하는 '팀킬' 모델이 될 수도 있다. 스캇에서 어떤 이유로 새로운 하이브리드 메트릭스를 만들었지 알아보자.
지오메트리의 차이
스캇의 자전거 분류를 보면 메트릭스는 하이브리드와 로드 카테고리에 동시에 올라와 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확실하지만 드롭바가 아닌 플랫바 자전거가 로드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다는 것은 좀 아이러니하다.
자전거의 지오메트리는 자전거의 성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따라사 직진성, 승차감, 힘전달력, 라이딩 포지션, 조향감 등 자전거의 성향은 지오메트리 차트를 보면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다. 스템의 각도와 길이, 높이, 오프셋 시트포스트 등을 사용해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지오메트리를 보완할 수 있지만 완벽하지 않고, 지출이 늘어난다. 따라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지오메트리를 이해하는 것이 몸과 지갑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이다.
참고기사 : 프레임 지오메트리 이것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도심 라이딩을 위한 자전거다. 따라서 26인치 자전거보다 빠르고, 로드바이크보다 편한 것이 바로 하이브리드다. 스캇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자전거 서브와 메트릭스의 지오메트리를 비교하면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메트릭스의 휠베이스 길이, 헤드튜브와 시트튜브의 각도, 가상 탑튜브 길이 등은 하이브리드와 로드바이크의 중간 정도이다. 스캇은 그런 연유로 지오메트리가 로드바이크를 닮은 플랫바 하이브리드 메트릭스를 로드 카테고리에 포함시켰다.
로드바이크를 닮았지만 하이브리드보다 편한 느낌
메트릭스는 지오메트리가 로드바이크와 닮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의 안정감 보다는 로드바이크의 순발력을 가졌다. 휠베이스가 긴 자전거는 주행 안정감이나 직진성이 높지만 코너링이나 업힐에서 순발력이 떨어진다. 메트릭스의 짧아진 휠베이스(작아진 뒷삼각)는 힘전달력과 업힐 능력, 반응성을 높여준다.
로드바이크는 속도를 위해 드롭바를 장착하고, 상당히 낮은 라이딩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 메트릭스는 이런 로드바이크의 성격과 다르게 편한 라이딩 포지션을 제공한다. 헤드튜브가 길어 핸들바와 안장 간의 거리가 짧아진 점은 하이브리드의 편안함을 이어간다. 팔다리가 짧은 신체 특성을 가진 라이더라면 메트릭스가 부담이 적다.
제품이미지
메트릭스 40은 하이브리드의 기본 모델답게 시마노 아세라 변속기를 사용해 총 24단 변속(앞 3, 뒤 8)으로 도심 라이딩에 적합하다. 또 다이렉트 풀 브레이크로 신뢰성 높은 제동력을 보여준다.
스펙
결론-민첩한 라이딩을 위한 하이브리드
'서브'와 비슷하지만 성격이 다른 메트릭스. 편리성과 주행 안정성을 원하다면 '서브'를, 민첩함과 업힐능력,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원한다면 '메트릭스'가 적합하다. 메트릭스는 사이즈 구분에 있어서 서브보다 여유롭기 때문에 경계선에 걸리는 신장이라면 큰 사이즈를 선택해도 괜찮다.
메트릭스는 '서브'처럼 어반킷을 장착할 아일릿이 없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 어떤 자전거가 자신에게 맞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관련 웹사이트
스캇 본사 홈페이지 : www.scott-sports.com
스캇 코리아 홈페이지 : www.scott-korea.com
|
소개
스캇은 하이브리드 라인에 '서브'라는 기존 모델이 있다. 하이브리드가 인기를 모으고 있지만 같은 라인업에 2개의 모델이 있어 메트릭스가 흔히 말하는 '팀킬' 모델이 될 수도 있다. 스캇에서 어떤 이유로 새로운 하이브리드 메트릭스를 만들었지 알아보자.
|
지오메트리의 차이
스캇의 자전거 분류를 보면 메트릭스는 하이브리드와 로드 카테고리에 동시에 올라와 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확실하지만 드롭바가 아닌 플랫바 자전거가 로드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다는 것은 좀 아이러니하다.
|
|
자전거의 지오메트리는 자전거의 성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따라사 직진성, 승차감, 힘전달력, 라이딩 포지션, 조향감 등 자전거의 성향은 지오메트리 차트를 보면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다. 스템의 각도와 길이, 높이, 오프셋 시트포스트 등을 사용해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지오메트리를 보완할 수 있지만 완벽하지 않고, 지출이 늘어난다. 따라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지오메트리를 이해하는 것이 몸과 지갑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이다.
참고기사 : 프레임 지오메트리 이것은 무엇인가
|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도심 라이딩을 위한 자전거다. 따라서 26인치 자전거보다 빠르고, 로드바이크보다 편한 것이 바로 하이브리드다. 스캇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자전거 서브와 메트릭스의 지오메트리를 비교하면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메트릭스의 휠베이스 길이, 헤드튜브와 시트튜브의 각도, 가상 탑튜브 길이 등은 하이브리드와 로드바이크의 중간 정도이다. 스캇은 그런 연유로 지오메트리가 로드바이크를 닮은 플랫바 하이브리드 메트릭스를 로드 카테고리에 포함시켰다.
로드바이크를 닮았지만 하이브리드보다 편한 느낌
메트릭스는 지오메트리가 로드바이크와 닮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의 안정감 보다는 로드바이크의 순발력을 가졌다. 휠베이스가 긴 자전거는 주행 안정감이나 직진성이 높지만 코너링이나 업힐에서 순발력이 떨어진다. 메트릭스의 짧아진 휠베이스(작아진 뒷삼각)는 힘전달력과 업힐 능력, 반응성을 높여준다.
|
|
로드바이크는 속도를 위해 드롭바를 장착하고, 상당히 낮은 라이딩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 메트릭스는 이런 로드바이크의 성격과 다르게 편한 라이딩 포지션을 제공한다. 헤드튜브가 길어 핸들바와 안장 간의 거리가 짧아진 점은 하이브리드의 편안함을 이어간다. 팔다리가 짧은 신체 특성을 가진 라이더라면 메트릭스가 부담이 적다.
제품이미지
|
|
|
|
|
|
메트릭스 40은 하이브리드의 기본 모델답게 시마노 아세라 변속기를 사용해 총 24단 변속(앞 3, 뒤 8)으로 도심 라이딩에 적합하다. 또 다이렉트 풀 브레이크로 신뢰성 높은 제동력을 보여준다.
스펙
제품명 | 스캇 메트릭스 40 (SCOTT Metrix 40) |
프레임 | New Metrix, 6061 Alloy |
포크 | |
핸들바 | Scott Hot Rod, 600mm, 9° bend |
스템 | Scott Alloy, 31.8mm |
시트포스트 | Scott Alloy, 27.2mm |
안장 | Scott SC-19 |
변속레버 | Shimano ST-EF 51 |
변속기 | 시마노 아세라 24단 |
브레이크 레버 | Shimano ST-EF 51 |
브레이크 | Tektro RX1 |
스프라켓 | Shimano CS-HG31, 11-32T |
체인 |
KMC Z-7 |
크랭크 | Shimano FC-M171, 48x38x28 |
BB | Shimano BB-UN 26, 68-122mm |
휠셋 | |
타이어 | Kenda Kwest, 700 x 32C |
소비자가 | 550,000원 |
결론-민첩한 라이딩을 위한 하이브리드
'서브'와 비슷하지만 성격이 다른 메트릭스. 편리성과 주행 안정성을 원하다면 '서브'를, 민첩함과 업힐능력,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원한다면 '메트릭스'가 적합하다. 메트릭스는 사이즈 구분에 있어서 서브보다 여유롭기 때문에 경계선에 걸리는 신장이라면 큰 사이즈를 선택해도 괜찮다.
메트릭스는 '서브'처럼 어반킷을 장착할 아일릿이 없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 어떤 자전거가 자신에게 맞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사진상의 여성 라이더는 167cm인데, M 사이즈를 타고 있다. |
관련 웹사이트
스캇 본사 홈페이지 : www.scott-sports.com
스캇 코리아 홈페이지 : www.scott-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