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파마 수프릭스, 올마운틴 매력을 느끼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산악과 로드 라이딩의 경계가 점점 커지면서, 산악 라이딩은 더 큰 드랍과 점프를 넘을 수 있는 자전거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올마'라고 불리우는 올마운틴(all-mountain) 바이크는 다운힐에 장점을 가진 모델로 산악 라이딩에 빠진 많은 라이더들이 하나쯤은 가지고 싶다는 욕망을 마음에 품고 있을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국내 고급 산악자전거 브랜드로 유명한 엘파마(ELFAMA)의 새로운 올마운틴 모델로 GF라 불리우는 독특한 리어시스템을 갖춘 '수프릭스 152(SUPRIX 152)'이다.

엘파마의 올마운틴 바이크 수프릭스 152 (SUPRIX 152)

소비자가격 : 4,790,000원

소개 - 올라운드 올마운틴 바이크
전에 산악자전거의 분류(기사 바로가기)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 올마운틴 바이크는 160~180mm 서스펜션 트래블을 갖는 제품이라고 소개한 적이 있다. 하지만, 150mm 정도의 트래블도 올마운틴 계열로 소개될 때가 많은데, 바로 엘파마 수프릭스가 그런 예가 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버추어 피봇을 갖춘 제품이 조금 더 풍부한 서스펜션의 느낌이 나는 것도 그 이유가 될 수 있고, 국내처럼 바이크 파크가 거의 없고 큰 드랍이나 점프가 없는 지형에서는 150mm 정도로도 충분한 올마운틴 라이딩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조금 더 가벼운 무게와 언덕을 오르는 능력이 좋아져서 국내 지형에서 라이딩을 하기에는 좋은 특성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수프릭스는 약간 더 공격적인 지오메트리를 갖추고 있어 언덕을 오르는데 더욱 유리하다.
이런 의미에서 엘파마 수프릭스는 '올라운드 올마운틴'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당할 듯 하다.


M 사이즈지만, 비교적 짧은 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국내 유저들에게 적합한 편이다.

GF(G-Floating)리어 서스펜션 시스템
고정 피봇의 위치는 비슷하지만, 서스펜션의 고정 위치 중 하단부가 바뀌면서
시트튜브와 'X'자를 만드는 형태가 되었다.
그로 인해 뒤 삼각 뒤틀림이 크게 개선되는 잇점도 생겼다.

GF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
엘파마 수프릭스를 처음 봤을 때 가장 특이한 점은 바로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이다. 언듯 보기에는 일반 버추어 피봇과 비슷해 보이기도 하지만, 서스펜션의 방향과 각 피봇의 위치가 톡특하게 설계되었다.
시트튜브와 X자로 겹쳐진 리어샥의 디자인때문인지 뒤 삼각 부분의 뒤틀림이 적고 안정적인 느낌이 났다.
GF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도 바빙과 킥백 현상을 줄이기 위한 효과가 충분한 편이어서 긴 언덕을 오르거나, 갑작스럽게 만난 험한 지형을 통과할 때 좋은 순발력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리어샥과 링크의 연결 위치 탓인지 리바운드 스피드 조절에 좀 민감한 반응을 보여서 적절한 리바운드 세팅이 필요할 듯 하다.

제품 이미지

엘파마 수프릭스는 블랙/레드의 기본적인 색상을 사용하면서 다소 화려한 면을 강조하였다. 게다가 KMC 골드체인과 레드라인이 강조된 슈발베 노비닉 타이어가 그 화려함을 더욱 강하게 만들고 있다.


강도가 높은 고급 페인팅 마감과 깔끔한 용접이 눈에 띈다.
리뷰에 사용한 자전거는 아직 샘플로 헤드튜브 로고엠블램이 스티커로 제작되었고,
실제 판매용은 저렇지 않다. 오해가 없기를...

7005 알루미늄이 기본 소재로 사용되었다.

앞 디레일러 전용 고정탭을 부착하여 세팅이 무척 쉬운 편이다.

XTR 뒤 디레일러를 사용한다.

XT 브레이크와 PRO 그립

150-120mm 가변 폭스 탈라스 포크 FiT RLC

폭스 탈라스 포크의 락아웃과 컴프레션 조절 레버

150,120mm 가변 탈라스 포크 변환 레버

DT 스위스 E2000 휠셋 등 전반적으로 고급 부품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VP 평페달이 포함되어 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엘파마 수프릭스 152 (ELFAMA SUPRIX 152)
프레임 GF링크 7005 알로이
포크 폭스 Talas FiT RLC 150-120mm
핸들바 UNO HB-RB 12-25mm
스템 UNO AS-029, 31.8mm
시트포스트 UNO SP-619, 31.6mm
안장 셀레이탈리아 SL-XC 플로우
변속레버 Shimano XT
변속기 Shimano XT(앞) XTR(뒤)
브레이크 레버 Shimano XT
브레이크 Shimano XT
스프라켓 Shimano XT
체인 KMC X10L 골드
크랭크 Shimano XT 42x32x24T
BB
휠셋 DT SWISS E2000 (15mm 쓰루액슬)
타이어 슈발베 노비닉 26x2.25"
소비자가 4,790,000원


페달 제외 무게 12.74kg(M 사이즈)

장준원 프로(코리아 바이크 스쿨)와 테스트 라이딩을 가졌다.

장준원 프로(코리아 바이크 스쿨)와의 테스트 라이딩
장준원 프로는 올마운틴 바이크치고는 흔들림이 적어서 점프 도약이나 코너링에서 편안한 느낌을 받았다고 첫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이런 이유로 빠르게 변화하는 다운힐 지형에서 재미있고 편하게 라이딩을 할 수 있는 모델로 평가된다.
이런 느낌은 프레임의 뒤 삼각의 뒤틀림이 적고, 폭스 탈라스 FiT의 느낌이 그 균형을 맞추어 주기 때문으로 보인다.
올마운틴이지만 흔들림이 적고 안정적인 라이딩 느낌이 특징이다.

다운힐 뿐만 아니라 올라운드 라이딩에 적합한 엘파마 수프릭스

결론
필자는 엘파마 수프릭스의 테스트 라이딩 내내 올마운틴 라이딩보다는 트레일 라이딩에 가까운 느낌을 받았다. 전혀 부담없은 업힐도 그렇고, 지오메트리도 조금은 공격적인 스타일이며 장준원 프로가 이야기했던 것처럼 타 브랜드의 올마운틴 바이크에서 느끼는 흔들림 또는 출렁임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서 라이딩의 전반적인 부담이 적었다는 기분이다.
또한 이런 느낌은 국내 산악 라이딩 지형에 바로 적용했을 때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가변 시트포스트의 부재와 장착 시 케이블 가이드가 없는 부분은 조금 아쉬울 수 있지만, 엘파마 담당자에게 연락하니 국내 브랜드답게 유연한 설계 변화와 스펙 변화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관련 웹사이트
(주)MBS 코프레이션(www.elfam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