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사이클리스트는 세세한 것까지 관심을 쏟고 있다. 이런 세세함이 자전거, 부품, 용품 등에서 엄청난 기술이 생겨나고, 발전하고 있다. 시간은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낸다. 백분의 일초 차이가 영웅을 만들거나 아무개로 전락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프롤로고는 이런 차이를 위해 하이 퍼포먼스 안장을 개발하고 있다. 프롤로고 안장의 기술과 대표적인 안장을 만나보자.
|
왼쪽부터 SCRATCH HWD TI SOLID, NAGO EVO NACK, ZERO DEGREE TI 1.4 |
|
안장 모양은 왼쪽부터 라운드, 세미라운드, 플랫 형태로 가지고 있다. |
-프롤로고의 안장 제작 기술프롤로고에서 제작하는 안장에는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안장 베이스, 레일, 패딩, 카본 처리, 안장 보호, 미끄럼 방지, 전립선 보호, 페달링 효율성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고 있으면 프롤로고 안장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프롤로고의 안장 기술 |
*ACTIVE DENSITY
안장에 앉았을 때 최고의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로 안장 패딩과 베이스 두 곳에 적용된다. 안장 끝 부분부터 안장 코까지의 패딩 밀도를 달리하고 있는데, 안장코부분으로 갈수록 밀도가 낮도록 설계한다. 안장 베이스도 앞과 뒤는 강성을 높게 하고, 가운데는 강성을 낮췄다.
*ACTIVE SHAPE
일명 '전립선 보호' 기술을 의미하며, 줄여서 AST(ACTIVE SHAPE TECHNOLOGY)라고 한다. 3가지 다른 밀도를 가진 폼을 인체공학적으로 배치한 기술이다. 모델명에 'PLUS'가 붙어 있으면 액티브 쉐입 기술을 사용한 안장이다.
*MULTISIZE
일반적인 안장 너비 사이즈는 134mm이지만 사람마다 골격 사이즈와 유연성 등이 다르기 때문에 134mm보다 넓은 안장이 필요하다. 프롤로고에서는 멀티사이즈(134mm와 141mm/143mm)가 적용된 모델을 만들었다.
*SLIDE CONTROL
페달링을 할 때 앞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고 정확한 포지션을 유지하도록 안장 앞부분에 미끌림 방지 기술이 숨어 있다.
*SIDE PROTECTOR
안장 커버가 벽이나 나무 등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안장 옆면에 보호탭이 있다.
*ESD
EASY STROKE DESIGN의 약자로 정확한 페달링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안장의 옆면을 좁게 디자인했다.
*BASE TECH
프롤로고 안장 베이스는 등급별로 HWD, HM, Carbon fibre injection, Nylon injection로 나눌 수 있다.
HWD는 High Weave Density의 약자로 여러겹의 카본 레이어와 특수 레진을 적층해 강성, 밀도, 유연성을 달리한 카본 베이스다.
HM은 High Modulus로 T700과 M30 카본을 사용한 베이스로 풀 카본 안장에 쓰이며, Carbon fibre injection은 베이스 재질 중 카본 비율이 14%~18% 들어간 베이스, Nylon injection은 100% 나일론 복합물로 만들어진 베이스다.
*RAILS
프롤로고 안장 레일은 4가지가 있다. NACK라고 부르는 카본 레일이 최상급으로서 카본과 케블라, 알루미늄 필라멘트를 꼬아(Braided Carbon Rail) 만들었다. 그외에 Ti Solid(풀 티타늄), Ti 1.4(1.4mm 두께의 니켈 티타늄), T 2.0(크롬-몰리브덴) 레일이 있다.
-프롤로고 후원 팀
|
프롤로고에서는 프로투어 팀과 산악자전거 팀에 후원하고 있다. |
|
후원팀에 제공하는 안장 |
프롤로고에서는 프로투어팀과 산악자전거 팀에 안장을 후원하고 있으며, 위 사진 상의 5개 모델이 주를 이룬다. 5개 모델 중 프로 투어 팀에서는 'SCRATCH' 모델을, 산악자전거 팀에서는 'NAGO'모델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
Alberto Contador (Saxo Bank-SunGard) 선수가 2011 지로 디 이탈리아 마지막 스테이지 타임트라이얼 피니쉬 라인을 통과하는 사진에서 프롤로고 안장의 로고를 볼 수 있다. |
-SCRATCH HWD TI SOLID프로투어 팀에서 선호하는 스크래치 모델에는 세가지가 있는데, 'NACK', 'HWD', 'PRO'가 있다. NACK은 카본 베이스와 레일, HWD는 카본 베이스와 티탄 레일, PRO는 카본 주입 베이스와 멀티 사이즈가 특징이다.
스크래치 안장 형태는 둥글며, 전통적인 안장 형태를 보여준다. 스크래치 모델이 프로 선수들이 사용하기에 투박한 디자인일 수도 있고, 무게도 가볍지 않지만 일명 '비비기'가 편하고, 카본 레일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티탄 레일을 선호한다고 한다.
HWD와 SIDE PROTECTION, TI SOLID 기술이 접목된 SCRATCH HWD TI SOLID를 살펴보자.
|
SCRATCH HWD TI SOLID
소비자가격 : 320,000원 |
|
사이즈 : 276 * 134 mm Lorica 소재 커버 남녀 공용, ROAD/MTB 용 |
|
티탄 솔리드 레일 |
|
HWD 기술이 들어간 안장 베이스 |
|
여러겹의 카본 레이어와 특수 레진을 프롤로고만의 적층 기술로 두께와 밀도, 유연성을 베이스 위치마다 다르게 할 수 있다. |
|
안장 옆면을 보호하는 SIDE PROTECTION 기술 |
|
실측 무게는 209g이다. |
-NAGO EVO NACK프로 투어팀에서도 일부 사용하기도 하지만 산악자전거 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NAGO 모델은 세미 라운드 형태다. NAGO EVO NACK 모델은 카본이 주입된 베이스, 카본 레일, ESD, ACTIVE DENSITY 기술이 사용된다. 또 프롤로고만의 유 클립 시스템을 사용해 안장 가방이나 후미등을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다.
|
NAGO EVO NACK
소비자가격 : 260,000원 |
|
사이즈 : 280 * 134 mm Microfiber 소재 커버 남녀 공용, ROAD/MTB 용 |
|
패딩의 밀도를 안장 위치마다 다르게 해 라이더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 ACTIVE DENSITY 기술 안장코 방향으로 패딩 밀도가 낮아진다. |
|
페달링을 위해 옆면을 줄인 ESD 기술 |
|
NACK은 카본 레일을 뜻한다. 카본레일 안장은 카본 레일을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가 달린 싯포스트를 사용해야 한다. |
|
카본이 일부 주입된 베이스 |
|
NAGO EVO NACK 모델은 134mm 사이즈만 나온다. 멀티사이즈(141mm)는 티탄 솔리드, 티탄 1.4 레일 NAGO EVO 모델에 적용된다. |
|
U-Clip Sys |
|
안장 뒤에 클립을 교체하면 안장 가방이나 후미등을 장착할 수 있다. |
|
유 클립은 5개 기본 색상 외에도 7개국 국기 무늬도 있다. |
|
안장 가방 장착 모습 |
|
실측 무게는 167g이다. |
-ZERO DEGREE TI 1.4평평한 스타일의 안장으로 중단거리 라이딩, 잦은 포지션 변환에 적합한 안장으로 카본 레일과 TI 1.4 레일 두 종류가 있다. ZERO 모델은 가운데가 움푹 들어갔는데 ACTIVE SHAPE 기술은 아니다. 제로에는 'PAS'가 붙은 모델이 있는데, 안장 가운데가 파여 있다.
|
ZERO DEGREE TI 1.4
소비자가격 : 130,000원 |
|
사이즈 : 278 * 134 mm Microfiber 소재 커버 남녀 공용, ROAD/MTB 용 |
|
안장 가운데가 움푹 들어갔다. |
|
TI 1.4 레일 |
|
카본이 주입된 안장 베이스 |
|
실측무게는 227g이다. |
관련사이트:프롤로고 -
www.prologotouch.com세파스 -
www.cepha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