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피디자인 테트라, 카본 러그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의 캘피디자인(Calfee Design)이 출시한 자전거를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은 참으로 독특한 디자인과 설계가 있다는 것이다.
지난번 대나무로 만든 뱀부(Bamboo) 바이크에 이어 카본 러그 방식의 테트라(Tetra)를 소개한다.

클래식 스타일의 카본 프레임 캘피디자인 테트라(Calfee Design Tetra)

1. 소개 - 러그 방식의 카본 프레임
테트라는 클래식 방식에 의해 1987년에 디자인되었고, 아직까지 계속 발전시키는 캘피 디자인의 대표적인 카본 로드 프레임이다.
하이 모듈러스(42와 55 msi 텐션 필라멘트) 카본을 사용하여 가볍고 강성이 뛰어나며,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뛰어난 승차감을 제공하여 장거리 라이딩에 적합한 프레임이다.

시원한 직선의 카본 파이프와 러그로 제작된 것이 테트라의 특징이다.

소비자가격 : 4,200,000원(프레임)

2. 제품 이미지
투명한 듯 신비한 느낌을 주는 카본 파이프와 카본 러그, 그리고 티타늄 드롭아웃으로 마무리된 테트라(Tetra)를 살펴보자.

하이 모듈러스 카본을 사용하여 얇은 듯 보이지만 강한 러그

모든 파이프와 직선으로 연결되어 시원한 멋을 내고 있다.



카본이라는 것이 어색할 만큼 독특한 빛을 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티타늄 드롭아웃은 자칫 손상받기 쉬운 드롭아웃의 내구성을 높였다.

날렵한 카본 포크



3. 특징 - 25년 워런티
캘피디자인은 테트라 프레임의 설계를 87년부터 계속해서 발전시켜오면서 적합한 강성과 편안함을 찾기 위해 노력해왔다. 물론 클래식 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최근 사용하는 모노코크나 기타 성형 방법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성능에 있어서는 자부심을 가질 만한 결과를 만들어냈다.
그리고 25년 워런티를 제공할 만큼 내구성이 뛰어난 카본을 만들 수 있다는데 큰 점수를 줄 수 있고, 캘피디자인답게 원하는 강성까지 주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테트라의 가장 큰 특징을 본다면 지금까지의 카본과는 전혀 다른 외관을 보인다는 것이다. 투명하면서도 신비롭기까지한 형태가 '과연 이것이 카본인가?'라는 의구심마저 들게 만든다.

캘피디자인 테트라는 자신이 원하는 강성을 주문할 수도 있다는 옵션을 가졌다.


4. 결론
논슬로핑과 러그를 활용한 클래식 디자인은 여전히 로드 라이더에게 사랑받는 스타일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이런 형식은 대부분 크로몰리 스틸로 제작된 프레임이어서 퍼포먼스 라이딩에는 조금 어울리지 않는 것이었다.
그에 반해 캘피디자인은 클래식과 퍼포먼스를 적절하게 배합한 제품을 만들어냈고, 또한 자기에게 딱 맞는 주문식 제조 옵션도 제공하고 있어서 개성과 퍼포먼스, 그리고 소장가치를 좋아하는 라이더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하지만 조금은 부담되는 가격과 오로지 퍼포먼스에 치중한 같은 가격대의 프레임에 비해 성능을 논하기에는 약간 아쉬운 듯한 느낌이 단점이 될 수 있다.

클래식하면서도 시원한 디자인, 그리고 퍼포먼스 라이딩이 가능한 캘피디자인 테트라

5. 관련 웹사이트
(주)시스 인터내셔날 : www.siskorea.com
캘피디자인 : www.calfeedesign.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