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데일 수퍼식스5, 강력한 프레임을 만나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 근대사를 이야기할 때 '캐논데일(Cannondale)'이라는 브랜드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미 40년이 넘은 역사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엘리트 자전거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며 여러가지 업적을 남기기도 했기 때문이다.
또한, 세계 최고의 라이더들로 구성되는 프로팀들도 후원하고 있는데, 지난해 지로와 뷰엘타의 개인 종합 우승을 차지하여 두개의 그랜드투어 개인종합 타이틀을 가져온 리퀴가스(Liquigas)팀이 대표적이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리퀴가스 팀 모델의 기본을 둔 로드바이크로, 시마노 105의 부품을 사용한 '수퍼식스5-105'이다.

정형래 프로(싱크웨이)와 '수퍼식스5' 시승에 나섰다.

제품명 캐논데일 수퍼식스5 (Cannondale Supersix 5)
프레임 SuperSix carbon BB30
휠셋 SHIMANO RS10
포크 SuperSix carbon tapered steerer
구동/변속 시마노 105, FSA Gossamer Pro BB30
소비자가 2,650,000원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주)산바다스포츠 (www.sanbadasports.com)

제조:
캐논데일 바이시클 (www.cannondale.com)

카본 프레임의 진화
최상급 레이싱 프레임들이 알루미늄에서 카본으로 소재가 변경되며 가장 크게 바뀌는 것은 자유로운 튜브 형태의 변형이었다.
기존 알루미늄 튜브는 원형에서 포밍과 버티드 가공을 통한 변형 외에는 다른 형태 변형이 어려워 한계가 많이 있었지만, 카본의 경우는 형태의 가공 후 접합방식을 사용하므로 필요한 모양과 강성의 변화를 제대로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캐논데일 수퍼식스 프레임도 최근 개발된 카본 프레임의 강점을 거의 대부분 적용하였고, 프로투어팀의 후원을 통해 얻은 지식들도 적용되어 완성도 높은 프레임으로 태어났다.

BB30과 비트박스 바톰브라켓

아워글라스 시트스테이를 적용하여 승차감을 높인 시트스테이

Si 기술이 적용된 헤드셋과 포크는 뛰어난 코너링 안정성을 제공하고 있다.

논슬로핑 탑튜브 디자인, 그리고 드라이브 사이드를 더 굵게 만든 비대칭 체인스테이

테이퍼 헤드튜브

삼각형 구조의 다운튜브

BB30, Si 기술 적용
수퍼식스는 캐논데일의 고급 프레임 모델답게 BB30과 비트박스 바톰브라켓 시스템, Si 기술이 적용된 포크 등을 사용하고 있다.
BB30과 비트박스 시스템은 페달링 효율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Si 기술로 태어난 포크는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면서 강성을 증가시킬 수 있어 코너링에서의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콤팩트 사이즈 크랭크

시마노 105 구동계

텍트로 브레이크

정형래 프로와의 테스트 라이딩
무광블랙톤의 우람하면서도 범상치 않은 프레임은 최근에 개발된 최신 프레임이라는 느낌을 준다. 그리고 수퍼식스는 2000년 중반부터 리퀴가스 프로투어팀의 자전거로 선택되어 지금까지 수많은 업그레이드가 된 모델이다.
캐논데일 수퍼식스를 시승하고 있는 정형래 프로
시승에 앞서 외형을 살펴보니 오버사이즈의 헤드튜브와 삼각형 모양의 오버사이즈 다운튜브가 먼저 눈에 띄고 아래 부분으로는 캐논데일에서 개발하고 다른 브랜드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BB30 파워트랜스 비트박스가 보인다.
또 다른 특징적인 부분은 체인스테이가 비대칭으로 되어 있는데, 드라이브 사이드가 더 굵게 디자인 된 것을 볼 수 있다.
시트스테이 부분은 아워글라스(모래시계) 디자인을 적용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였다.
2011 수퍼식스(Supersix)5 를 타고 라이딩을 시작하였다.
저속 댄싱으로 주행을 시작하여 고속 주행으로 들어가 보았다. 처음 느낌은 단단한 강성의 느낌으로 페달링 느낌이 좋았고, 바로  속도를 올려 고속 댄싱을 해 보았는데 페달링 힘 전달력을 프레임이 단단하게 버텨주며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고속주행 스프린트 시에도 프레임 비틀림 강성이 좋아 힘 손실이 적게 스프린트를 할 수 있었다.
북악스카이웨이에서 저속과 고속, 연속 코너링 테스트를 해 보았다.
코너링에서의 움직임은 매우 편안하면서 안정감있었고, 고속 코너링 시에도 안정감을 유지해 주었다.
또 다른 코너링 특징은 고속 고너링 중 요철 통과로 인한 프레임의 흔들림 현상이 적어 포크와 프레임 강성이 매우 훌륭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다양한 주행 조건으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수퍼식스 프레임은 저속 및 고속에서의 속도유지 및 편안한 크루징을 하기에 좋았으며, 포크와 프레임의 강성 조화가 잘 이루어져 매우 훌륭한 주행 밸런스를 가지고 있었다.

페달링 전달력과 안정성이 뛰어난 수퍼식스5


구매 가이드:
- 캐논데일 최신 기술이 적용된 풀카본 프레임
- 프로투어팀에서 오랫동안 업그레이드 된 기술이 적용
- 입문용으로 선택하여 부품 업그레이드에도 아쉽지 않은 프레임 완성도

아쉬운 점
- 조금은 아쉬운 기본 타이어


비교적 좋은 가격에 출시된 완성도 높은 풀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105 완성차인 수퍼식스5는 강력한 프레임으로 로드레이싱 입문용에 적당하다. 완성도 높은 프레임의 선택, 이것이 좋은 자전거를 고르는 방법이다.


바이크 테스터 : 정형래 프로
현재 - 싱크웨이(www.syncway.co.kr) 전문교육 대표
2010년 - 2010 체육발전 유공자 사이클부분 체육훈장 수상
2001~2005년 - 월간 자전거생활 테크닉칼럼 기고
2000~2001년 - 스카이러브 프로팀 창단
2002년 - 아시안게임 다운힐 금메달
2001년 - 아시아선수권 다운힐 금메달
1999년 - 아시아선수권 다운힐 금메달
1998년 - 아시아선수권 다운힐 금메달
1993~1998년 - 크로스컨트리 국가대표
1993~2006년 - 다운힐 국가대표
1993~2004년 - 프로팀 로드바이크선수 병행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