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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박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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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우리에게 시마노는 XTR, Dura-Ace 등이 유명하지만 그 외에 많은 생활용 자전거에도 시마노(SHIMANO)의 부품들은 사용되고 있다.
이런 라인업을 컴포트(Comfort) 부품으로 부르는데, 각각 라인업의 특징과 기술들을 살펴보자.
왜 컴포트 라인업이 필요한가?
자전거를 처음 사용하거나 생활 속에서 쉽게 다루기 위해서는 레이싱 스타일의 부품들은 어울리지 않는다.
기계적인 부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용자들, 자주 점검을 하지 않아도 편안하고 쉽게 조작이 가능한 자전거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구성과 사용성이 좋은 부품들이 필요하고 그런 것을 위해 컴포트 부품 라인업이 만들어졌다.
체인 트러블을 없앤 내장 변속 기어
변속레버가 케이블을 당겨 디레일러를 움직이고 이것이 체인을 밀고 당기며 변속이 되는 일반적인 외장 변속 시스템은 보기에도 복잡해 보일 뿐 아니라 주행 중 체인이 빠지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내장 변속 기어를 사용할 경우 외부에 보이는 체인링과 스프라켓이 하나씩 있는 싱글 기어처럼 보여 단순하며, 주행 중 체인이 빠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새롭게 발표된 내장 11단 허브(SG-S700)는 내장 8단(SG-S501)에 비해 더 다양한 기어비를 가지고 있다.
페달을 이용한 넥서스(Nexus) 코스터 브레이크
코스터 브레이크는 페달을 역회전 시킬 때 작동하는 제동 장치다. 이것은 허브에 연결되는 장치로 기존에는 거의 싱글 기어에만 사용을 했지만 시마노는 내장 기어와 함께 코스터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작동하도록 제작했다.
뛰어난 제동력의 롤러 브레이크
롤러와 캠의 설계를 통해 쉽고 강한 제동력을 보이는 롤러 브레이크는 기계적인 디스크 브레이크와 비슷한 제동력을 제공한다.
큰 디스크 타입의 원형 냉각핀을 사용하여 디스크 페이드 현상을 없애고, 뛰어난 씰링 시스템을 활용하여 먼지와 물을 막아 젖거나 오염된 상황에서도 제동력의 신뢰도가 높다.
스포티한 알피네(ALFINE)
컴포트 라인업 중 가장 고급 그룹셋이 바로 알피네(ALFINE)이다. 내장 8단과 11단 기어 허브, 전기를 만드는 다이나모 허브, 디스크 브레이크 등을 갖춘 라인업으로 품질과 성능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에게 적당하다.
안락한 라이딩을 위한 사이버 넥서스(CYBER NEXUS)
최신식의 기술을 활용하여 안락함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사이버 넥서스 제품군은 3가지 모드로 조정이 가능한 '자동 변속 시스템', '자동 조명 장치', '자동 서스펜션', '디지털 디스플레이' 등이 특징이다.
8단 내장 넥서스(NEXUS inter-8)
약간의 페달링 구동력을 변속에 활용하는 내장 변속 시스템은 매우 빠르고 가벼운 느낌의 변속이 가능하다. 또한 복잡하고 정교한 씰링의 사용으로 오염물질의 차단 능력이 뛰어나다.
자동 변속 넥서스(NEXUS Auto-D / Inter-3)
기어 변속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운 사용자들에게 자동 기어 변속 시스템은 뛰어난 해결 방법이다. 시마노 넥서스 Auto-D와 Inter-3는 자가 발전을 통해 자동으로 변속이 가능한 부품이다.
AUTO-D 시스템이란 허브에서 만들어지는 전력을 통해 변속과 조명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전기를 이용하여 라이더가 페달을 밟고 있는 동안 내부의 CPU가 가장 효율적인 기어 변속 비율을 매커니즘에 따라 찾아서 선택하게 된다.
레보쉬프트(REVOSHIFT) 변속기
'트위스트 쉬프트' 회전식 변속기는 적은 힘으로도 쉽게 변속이 가능하고, 한번에 여러단의 변속도 가능하여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전기를 만드는 허브 다이나모
바퀴의 회전 능력으로 스스로 전기를 만드는 '허브 다이나모' 시스템은 꾸준하게 발전하여 더 가볍고 작고 회전 저항이 적어졌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할 수 있는 모델과 롤러 브레이크 장착이 가능한 모델을 지원하며 간단한 전선의 설치와 방수 기능이 특징이다.
NEXAVE C810
디지털 드라이브 시스템인 NEXAVE C810은 자동 변속 시스템이 내장되어 최적의 기어비를 선택할 뿐 아니라, 속도 감지를 위한 내장 마그넷이 1회전 당 11회를 측정하여 정확하고 빠른 속도를 표시해 준다.
이 시스템은 다이나모를 이용해 자가 발전 전기를 활용하며, 서스펜션의 강도도 지형과 속도에 맞게 자동 조절되어 언덕을 오르거나 출발할 때 힘을 낭비하지 않도록 만들어준다.
NEXAVE T300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NEXAVE T300은 캐쥬얼한 라이딩에 적합하다.
카프레오(capreo)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바퀴가 작은 자전거 '미니벨로'에 어울리도록 특별하게 설계된 라인업이다. 20인치 이하의 휠을 가진 제품에 사용되며 접이식 자전거에 적당한 성능과 디자인을 가졌다.
자료제공 : (주)나눅스(www.nnxsports.com)
이런 라인업을 컴포트(Comfort) 부품으로 부르는데, 각각 라인업의 특징과 기술들을 살펴보자.
누구라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자전거를 위해 컴포트 라인업이 만들어졌다. |
왜 컴포트 라인업이 필요한가?
자전거를 처음 사용하거나 생활 속에서 쉽게 다루기 위해서는 레이싱 스타일의 부품들은 어울리지 않는다.
기계적인 부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용자들, 자주 점검을 하지 않아도 편안하고 쉽게 조작이 가능한 자전거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구성과 사용성이 좋은 부품들이 필요하고 그런 것을 위해 컴포트 부품 라인업이 만들어졌다.
체인 트러블을 없앤 내장 변속 기어
변속레버가 케이블을 당겨 디레일러를 움직이고 이것이 체인을 밀고 당기며 변속이 되는 일반적인 외장 변속 시스템은 보기에도 복잡해 보일 뿐 아니라 주행 중 체인이 빠지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내장 변속 기어를 사용할 경우 외부에 보이는 체인링과 스프라켓이 하나씩 있는 싱글 기어처럼 보여 단순하며, 주행 중 체인이 빠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내장 8단 변속 기어 |
내장 7단과 8단의 기어 변속에 따른 변화 차이 |
시마노는 새롭게 알피네 내장 11단 변속을 발표했다. |
내장 8단과 11단의 변속 비율 차이 |
페달을 역회전하면 작동되는 코스터 브레이크 |
시마노 코스터 브레이크는 내장기어와 독립적으로 작동하여 기어단수와 상관없이 언제나 일정한 제동능력을 제공한다. |
페달을 이용한 넥서스(Nexus) 코스터 브레이크
코스터 브레이크는 페달을 역회전 시킬 때 작동하는 제동 장치다. 이것은 허브에 연결되는 장치로 기존에는 거의 싱글 기어에만 사용을 했지만 시마노는 내장 기어와 함께 코스터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작동하도록 제작했다.
뛰어난 제동력의 롤러 브레이크
롤러와 캠의 설계를 통해 쉽고 강한 제동력을 보이는 롤러 브레이크는 기계적인 디스크 브레이크와 비슷한 제동력을 제공한다.
큰 디스크 타입의 원형 냉각핀을 사용하여 디스크 페이드 현상을 없애고, 뛰어난 씰링 시스템을 활용하여 먼지와 물을 막아 젖거나 오염된 상황에서도 제동력의 신뢰도가 높다.
시마노 롤러 브레이크는 뛰어난 제동 능력을 가지고 있다. |
롤러 브레이크의 작동 |
스포티한 알피네(ALFINE)
컴포트 라인업 중 가장 고급 그룹셋이 바로 알피네(ALFINE)이다. 내장 8단과 11단 기어 허브, 전기를 만드는 다이나모 허브, 디스크 브레이크 등을 갖춘 라인업으로 품질과 성능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에게 적당하다.
스포티하고 패션너블한 사용자를 위해 설계한 알피네(ALFINE) |
안락한 라이딩을 위한 사이버 넥서스(CYBER NEXUS)
최신식의 기술을 활용하여 안락함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사이버 넥서스 제품군은 3가지 모드로 조정이 가능한 '자동 변속 시스템', '자동 조명 장치', '자동 서스펜션', '디지털 디스플레이' 등이 특징이다.
자체 생산되는 전기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안락한 환경을 제공하는 사이버 넥서스 |
8단 내장 넥서스(NEXUS inter-8)
약간의 페달링 구동력을 변속에 활용하는 내장 변속 시스템은 매우 빠르고 가벼운 느낌의 변속이 가능하다. 또한 복잡하고 정교한 씰링의 사용으로 오염물질의 차단 능력이 뛰어나다.
8단 내장 넥서스(NEXUS inter-8) |
자동 변속 넥서스(NEXUS Auto-D / Inter-3)
기어 변속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운 사용자들에게 자동 기어 변속 시스템은 뛰어난 해결 방법이다. 시마노 넥서스 Auto-D와 Inter-3는 자가 발전을 통해 자동으로 변속이 가능한 부품이다.
AUTO-D 시스템이란 허브에서 만들어지는 전력을 통해 변속과 조명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전기를 이용하여 라이더가 페달을 밟고 있는 동안 내부의 CPU가 가장 효율적인 기어 변속 비율을 매커니즘에 따라 찾아서 선택하게 된다.
AUTO-D 시스템을 활용하여 자동 변속을 실현한 넥서스 AUTO-D/INTER-3 |
레보쉬프트(REVOSHIFT) 변속기
'트위스트 쉬프트' 회전식 변속기는 적은 힘으로도 쉽게 변속이 가능하고, 한번에 여러단의 변속도 가능하여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립을 돌려 변속하는 레보쉬프트(REVOSHIFT) |
전기를 만드는 허브 다이나모
바퀴의 회전 능력으로 스스로 전기를 만드는 '허브 다이나모' 시스템은 꾸준하게 발전하여 더 가볍고 작고 회전 저항이 적어졌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할 수 있는 모델과 롤러 브레이크 장착이 가능한 모델을 지원하며 간단한 전선의 설치와 방수 기능이 특징이다.
바퀴의 회전으로 전기를 만드는 허브 다이나모 |
꾸준하게 발전된 허브 나이나모는 회전 저항이 크게 줄어들었다. |
NEXAVE C810
디지털 드라이브 시스템인 NEXAVE C810은 자동 변속 시스템이 내장되어 최적의 기어비를 선택할 뿐 아니라, 속도 감지를 위한 내장 마그넷이 1회전 당 11회를 측정하여 정확하고 빠른 속도를 표시해 준다.
이 시스템은 다이나모를 이용해 자가 발전 전기를 활용하며, 서스펜션의 강도도 지형과 속도에 맞게 자동 조절되어 언덕을 오르거나 출발할 때 힘을 낭비하지 않도록 만들어준다.
자동 변속과 서스펜션 기능 자동 조절 장치를 갖춘 NEXAVE C810 |
NEXAVE T300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NEXAVE T300은 캐쥬얼한 라이딩에 적합하다.
캐쥬얼한 라이딩을 위한 NEXAVE T300 |
카프레오(capreo)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바퀴가 작은 자전거 '미니벨로'에 어울리도록 특별하게 설계된 라인업이다. 20인치 이하의 휠을 가진 제품에 사용되며 접이식 자전거에 적당한 성능과 디자인을 가졌다.
20인치 이하 휠을 가진 미니벨로 전용 부품 카프레오(capreo) |
자료제공 : (주)나눅스(www.nnx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