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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김수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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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언트 TCR ADVANCED 2
프레임 | Advanced-Grade Composite |
사이즈 | XS(430), S(465), M(500) |
구동계 | 시마노 ULTEGRA 6700 |
휠셋 | 마빅 시리움 엘리트 |
색상 | 카본/실버, 카본/레드 |
소비자가 | 4,000,000원 |
웹사이트 | 제조 및 공급: 자이언트 코리아(www.giant-korea.com) |
누구나 꿈꾸는 자전거가 있다.
최고의 부품과 최첨단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최상의 프레임으로 꾸며진 나만의 드림 바이크!
하지만 현실과 타협할 수밖에 없는 사실이 아쉽기만 하다.
타협된 현실에서 구매할 수 있는 최고의 자전거라면 카본 프레임이 1순위에 많이 오를 것이다.(물론 드림바이크도 카본일 수 있지만...)
카본 프레임에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자전거를 찾다보면 한달은 즐겁게(?) 온갖 웹사이트를 돌아다닐 수 있다.
이런 최적의 바이크 중 로드바이크를 원하는 라이더에게 자이언트 TCR ADVANCED 2를 소개한다.
Advanced-Grade Composite 카본 프레임
Advanced-Grade Composite 카본 프레임은 T-700(3K) 복합재 소재를 직접 생산하는 자이언트의 고유한 기술력이 응집됐다. |
보다 가벼운 무게를 위해 프레임에 필요한 정확한 양의 복합재를 사용하여 자이언트 장인의 손에 의해 카본 모노코크 구조로 완성된다. |
Advanced-Grade Composite, 풀 콤포지트 오버드라이브 스티어러 포크 |
오버드라이브(overdrive) 헤드튜브 헤드셋 위 부분 베어링은 1-1/8인치를 사용하고 아래는 1-1/2인치 베어링을 사용한다. 오버드라이브는 고속 주행에서도 안정적인 조향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
자이언트 벡터 싯포스트 공기 저항을 줄일 뿐 아니라 페달링 할 때 앞뒤로 싯포스트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한다. |
스몰 사이즈 기준으로 홈페이지에는 7.4kg이라고 나왔지만, 실측 결과는 7.2kg이였다. |
자전거 제조회사 중 카본 프레임을 직접 만드는 곳이 드물기도 하지만 직접 카본을 직조하면서 프레임을 제작하는 곳은 더욱 드물다.
자이언트는 이와 같은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T-700 (3K) 복합재로 필요한 양만큼만 사용하여 자이언트 TCR ADVANCED 2 프레임에서 불필요한 무게를 줄였다.
카본 프레임의 가장 큰 특징은 경량 외에도 지면충격을 흡수해준다는 것이다. 서스펜션이 없는 로드바이크의 경우, 지면충격을 온몸으로 받아야 하는 라이더로서는 카본 프레임을 선망할 수밖에 없다.
에어로 타잎의 포크는 프레임과 동일한 소재로 만들어 라이딩 피로도가 적다. 참고로 TCR ADVANCED 3에는 2보다 낮은 등급의 포크를 장착했다.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이 연상되는 오버드라이브 헤드튜브는 시각적으로 안정성과 단단함이 보인다. 물론 물리적으로도 무게 증가없이 헤드튜브가 커지면서 강성이 좋아지고 지면에서 올라오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줄여 조향성이 향상된다.
컴팩트 로드 디자인(COMPACT ROAD DESIGN)
컴팩트 로드 디자인 |
탑튜브가 수평이 아닌 슬로핑으로 무게를 줄이면서 동일한 지오메트리를 제공한다. |
시트튜브, 시트스테이, 체인스테이가 이루는 뒷삼각의 크기를 줄여 강성과 힘전달력을 높였다. |
자이언트의 컴팩트 로드 디자인은 로드바이크의 디자인의 변화 중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탑튜브가 시트포스트 쪽으로 수평이 아닌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컴팩트 디자인은 프레임의 2개의 삼각형 크기를 줄이면서 동일한 지오메트리를 제공한다.
앞삼각과 뒷삼각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측면 강성이 높아져 보다 적은 에너지로 효율적으로 속도를 낼 수 있다.
울테그라 구동계와 마빅 시리움 엘리트 휠셋
울테그라 6700 크랭크(53/39T), 앞 디레일러 |
울테그라 6700 쉬프터 |
울테그라 6700 뒷 디레일러, 스프라켓 |
전체 구동계 중 비비는 듀라에이스 프레스핏(press fit) 비비를 사용했고, 앞디레일러 케이블은 프레임을 관통하는 것이 최근 카본 프레임의 기본 스타일이다. |
마빅 시리움 엘리트 림, 미쉐린 프로3 레이스 타이어 |
마빅 시리움 엘리트 허브 |
자이언트 TCR ADVANCED 2가 최적의 자전거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구동계와 휠셋을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좋다는 점이다.
하드코어하게 타는 라이더라면 아쉬울 수 있지만 동호인 수준이라면 충분하다.
일반적으로 완성 자전거를 구매하게 되면 여기저기 업그레이드의 여지를 남기는 편인데, 자이언트 TCR ADVANCED 2는 구매 시점에서 추가 지출없이도 최적의 성능을 보여준다.
구매 포인트:
- ADVANCED 등급의 카본 프레임
- 컴팩트 로드 디자인의 프레임은 탁월한 힘전달력을 자랑한다.
- 순정 부품이 업그레이드의 여지가 적다.
아쉬운 점:
- 성능은 좋지만, 호환성이 떨어지는 에어로 타잎의 싯포스트. 하지만 굳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지 않으니 큰 단점은 아닌 것 같다.
뾰로롱.....11개월 할부..... |
카본 프레임으로 된 산악자전거를 탔을 때는 그다지 카본 프레임에 대한 감흥이 없었다.
'그냥 알루미늄보다 가볍구나'가 전부였다.
아무래도 광폭 타이어와 서스펜션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TCR ADVANCED 2를 탔을 때, 왜 카본 프레임을 선호하는지 절실히 느꼈다.
가벼운면서도 핸들바로 전달되는 지면 충격은 놀라울 정도로 적었다.
로드바이크로 평탄치 못한 지면을 달릴 때 받는 스트레스는 적잖이 많다. 요철을 피하고 엉덩이를 들어주고, 몸샥으로 충격을 받아야 한다.
그 전에 달리던 길 중 갈라지고 패인 아스팔트 길이 있다. 기존 자전거와는 달리 TCR ADVANCED 2로는 빠르고 편하게 갈 수 있었다.
또 승차감이 좋다는 크로몰리 프레임과는 다른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면서 업힐에서 페달을 밟는 다리힘을 쭉쭉 받아줬다.
TCR ADVANCED 2, 카본 로드바이크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을만큼 충분한 성능과 부품, 가격을 갖춘 로드바이크다.
어느 공부 잘 하는 수험생의 말대로 '교과서'만 보고 공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