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벨로 프레임셋, 플래그십 완성도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테벨로 제공

자전거 프레임에 카본 소재가 많이 활용되면서 생산 집중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금속으로 제작되는 프레임은 개인이 수작업으로도 완성할 수 있지만, 카본은 성형 시스템을 갖춘 가공 시설과 함께 레진이라는 화학 소재를 다룰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자전거 생산은 중국과 타이완으로 집중되었고, 사실 상 전세계 95% 이상의 카본 프레임은 중국에서 생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은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전세계 카본 가공 기술을 집중 시켰고, 그 기술을 이용한 자체 브랜드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는 중이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하는 테벨로(Tavelo)도 중국 카본 가공의 중심지 중에 하나인 샤먼에 위치하며, 자사 브랜드의 프레임셋과 휠셋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올해부터 테벨로는 우리나라 공식 유통을 시작했고, 타이베이에서 세일즈 담당자인 셜리 카이 매니저를 만나 간단한 브랜드 소개를 받을 수 있었다.


15년 이상의 카본 경력을 바탕으로 한다.


"테벨로는 2023년에 창업된 신생 기업이기는 하지만, 우리의 R&D 팀은 자전거 업계에서 15년 이상 카본 가공을 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라며 테벨로의 세일즈를 담당한 셜리 카이 매니저는 말했다.

테벨로는 자전거에 대한 열정을 가진 창업자에 의해 만들어졌고, 노하우를 갖춘 개발 팀과 엘리트 선수들이 함께 파트너십을 이루면서 자신의 프레임셋을 개발했다.
특히, 고성능 카본 제품 생산의 중심지로 알려진 샤먼에 위치하면서, 풍부한 생산 시설들을 공유할 수 있었고, 플래그십 프레임셋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할 수 있게 된 배경이라고 밝혔다.

"테벨로의 대표는 UCI 컨티넨탈 팀에 소속된 선수였기 때문에 무엇보다 성능에 대한 욕심이 큽니다. 그런 성능을 만들면서도 라이더들이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가격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죠"라고 셜리 카이 매니저는 덧붙였다.

"우리 회사의 엔지니어 팀은 세계적인 브랜드로 알려진 S사와 P사에서 일을 했었습니다. 그들은 제품의 디자인과 개발에 대해 매우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죠. 또, 회사의 매니저들 중에는 여전히 UCI 로드 레이스에 출전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자전거에 대해서는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중국 고성능 카본 생산의 중심지 중에 하나인 샤먼에서 자체 생산하는 테벨로

레이스에 기반을 둔 창업자와 매니저들은 성능에 진심이다.

세계적인 자전거 브랜드에서 일했던 개발팀이 합류해 품질을 높였다.


로드 레이스를 위한 프레임 애로우


현재 테벨로는 로드 레이스 및 그래블 바이크를 출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로드 레이스 바이크가 먼저 출시된다.
테벨로의 로드바이크는 애로우(Arow) 시리즈로 레이스(Race) 등급과 SL 등급으로 구분하여 선택할 수 있는데, 각기 다른 소재의 카본 원사를 사용하여 무게와 강성에 조금 차이를 보인다.

에어로 레이스 바이크인 애로우 시리즈가 주요 라인업니다.

애로우 SL은 이름처럼 수퍼라이트 버전이며, 이것은 최상급 카본 원사를 이용해 710g의 프레임 무게를 만들어냈다. 애로우 레이스의 경우는 820g으로 약 100g 정도 더 무거워진다.

이 프레임과 함께 사용하는 스템/핸들바 일체형 카본 콕핏도 함께 출시되는데, 이것이 바로 애브로(AVRO) 1세대 콕핏이다. 콕핏의 경우는 성능도 매우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내구성에 대한 신뢰도가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테벨로는 애브로 콕핏을 개발하며 피로 및 충격 테스트를 업계 기준보다 높게 설정했고, 레이스의 혹독한 상황에서도 견딜 수 있는 제품으로 만들어졌다.

710g의 초경량 레이스 바이크인 애로우 SL
프레임셋 가격 : 350만원

820g의 무게로 여전히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애로우 레이스
프레임셋 가격 : 280만원

업게 수준보다 높은 안전검사 기준으로 개발된 애브로 1세대 카본 콕핏
가격 : 388,000원

완전한 인터널 케이블과 에어로다이나믹 설계가 적용되었다.


로드 카본 휠, 퍼추얼


테벨로는 프레임셋 외에도 휠셋을 생산하고 있는데, 퍼추얼(Pertual)이라는 브랜드로 유통된다.
퍼추얼 로드 휠셋은 크게 2개의 라인업으로 구분되는데, 일반형인 퍼추얼 스피드(Pertual Speed)와 플래그십 모델인 퍼추얼 샤프(Pertual Sharp)가 그것이다.

플래그십 모델로 꼽히는 퍼추얼 샤프 시리즈는 웨이브 형상의 림을 통해 2가지 림 깊이를 가지고 있으며, 카본 스포크와 특별한 연결 패턴이 적용되고, 세라믹 베어링으로 성능을 높였다.

퍼추얼 스피드의 경우는 일반적인 카본 림과 스테인리스 스포크가 적용되는데, 47mm 림 깊이에 1430g의 휠셋 무게로 가볍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소개된다.

웨이브 형상의 림과 스포크 패턴을 이용해 성능을 높인 퍼추얼 샤프 휠셋

카본 플렌지 일체형 스포크 등의 다양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당신의 자전거, 테벨로


테벨로의 브랜드 이름은 프랑스어에서 왔는데, 'TA VELO'는 너의 자전거라는 뜻을 가진다.
고급 카본 생산의 중심지에서 집약된 노하우와 자전거에 대한 열정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테벨로는, 지금까지 프리미엄 등급의 카본 자전거가 가진 가격적인 부담을 낮추면서, 완성도 높은 마감과 디자인을 통해 라이더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지비스 : https://www.zivis.co.kr/goods/goods_list.php?cateCd=01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