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전자식 토크렌치 시대, 토픽 E-토크바 1-10Nm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토크렌치(torque wrench) 사용을 권장하는 시대가 됐다. 카본 프레임과 부품이 많다 보니 파손을 염려해 정확하고 안전한 조임 토크를 제공하는 토크렌치와 카본 페이스트를 인지하고, 손토크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는 라이더가 많아졌다.
토크렌치는 설정한 토크 값에 도달하면 헤드가 꺾이는 것으로 토크값을 알 수 있는 방식이 흔하지만 보관 및 관리의 불편함이 있다. 이런 불편함은 전자식 토크렌치로 해결할 수 있지만 일반 토크렌치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홈 미캐닉보다는 전문샵 미캐닉을 위한 경우가 많다.
토픽(TOPEAK)은 합리적인 가격과 컴팩트한 사이즈의 E-토크바를 출시하면서 일반 라이더도 전자식 토크렌치의 편리함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MW5A2236.JPG토픽 E-토크바 (1-10Nm)
소비자가격 : 19만원


전자식 토크렌치, E- 토크바


전자식 토크렌치의 원리는 파워미터와 크게 다르지 않다. 파워미터는 페달이나 크랭크암, 스파이더, 허브 등에 설치된 스트레인 게이지(strain gauge)에서 측정된 토크를 전자 신호로 변환시켜 사이클링 컴퓨터로 송출해 파워 값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식 토크렌치도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해 비틀림 값을 토크 값으로 변환시켜 보여주며, 토픽 E-토크바는 측면에 있는 LED로 1-10Nm의 토크 값을 보여준다. 토크바에 토크가 걸리면서 LED가 점층적으로 켜지면서 필요한 토크값까지 힘을 주면 되고, 현재 토크 값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E-토크바는 내구성이 좋은 알루미늄 바디에 AAA 건전지를 넣어 사용한다. 전자식이기 때문에 사용 후에 토크값을 최저로 맞춰놓지 않아 편리하다.

E-토크바는 테스트를 통해 검증된 제품을 출고시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동봉된 인증서에 테스트 날짜와 기기 시리얼 넘버, 테스트 결과가 제공되며, 허용 오차는 4% 내외지만 테스트 결과는 0.1% 이하의 결과를 보여준다.

전자식 토크렌치인 E-토크바는 바 형태로 측면에 토크 LED와 전원 버튼이 있다.

AAA 건전지가 내부에 있으나 전원을 차단하는 플라스틱 조각을 제거해야 한다. 
배터리 커버는 2mm 육각렌치로 열 수 있다.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면 LED 바에 라이트가 들어오면서 전원이 켜진다.

토크바에 비트와 렌치 등을 연결해 사용하면 실시간 토크 값을 LED로 확인이 된다.

E-토크바가 비트와 함께 돌아가기 때문에 가조립한 상태에서 E-토크바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E-토크바에는 성능 테스트 결과지가 제공된다.

리뷰에 사용한 E-토크바는 1%도 안되는 오차로 높은 신뢰도를 보여준다.


휴대성과 편의성을 높인 구성


토크렌치는 집에서 정비할 때 사용하는 공구로 인식하지만 최근에 휴대성을 높여 멀티툴을 대신 하는 휴대공구로 변화하고 있다. 멀티툴보다 부피 크지만 야외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토크 값을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토픽 E-토크바는 파우치 형태로 제공되며, 탑튜브 가방이나 안장 가방, 저지 포켓에 휴대할 수 있다. 파우치에 모든 구성품을 넣으면 253g으로 부담이 크지 않는 무게다.

토픽 E-토크바는 휴대성과 함께 편의성을 위해 래칫 툴과 스피드 슬리브가 제공된다. 래칫 툴은 잠금과 풀림 기능을 바꿔 쓸 수 있고, 스피드 슬리브는 공구 길이를 연장하면서 볼트를 빠르게 잠그거나 풀 수 있다.
E-토크바에 포함된 비트는 2, 2.5, 3, 4, 5, 6mm 육각, T10, T15, T20, T25 톡스, PH2가 있고, 자석으로 비트 홀더에 고정되어 편리하다.

토픽 E-토크바는 휴대성을 높여 라이딩 중에 사용하기 좋은 파우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포함되는 래칫 툴

래칫 툴을 이용해 빠르고 간편하게 비트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 포함된 스피드 슬리브 비트 홀더

비트 홀더는 가운데 링이 회전하기 때문에 단독 또는 래칫 툴에 연결해 빠르게 볼트를 잠그거나 풀 수 있다.
비트 연장 및 편리한 작업을 지원한다.

S2 경화강 소재의 2, 2.5, 3, 4, 5, 6mm 육각, T10, T15, T20, T25 톡스, PH2 비트.


토크렌치도 디지털 시대


토크렌치는 프레임과 부품의 파손을 막기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의식이 많아지면서 홈 미캐닉을 위한 제품이 많이 출시됐다. 토픽도 다양한 토크렌치를 제공하고 있지만 E-토크바는 홈 미캐닉과 휴대용의 디지털 방식으로 출시된 점이 주목할 대목이다.

기존 토크렌치처럼 값을 설정한 후 사용하는 것과 달리, 실시간으로 현재 토크값을 보면서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있겠다.
하지만, E-토크바는 제로셋의 개념이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토크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파우치 형태로 다양한 비트 구성과 래칫 툴, 스피드 슬리브 비트 홀더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휴대용 툴로서도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매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https://www.hlsc.co.kr/front/product-details.php?item_id=221261403&wc_id=&wci_id=6256&bd_id=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