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머헤드 카루, 더욱 스마트해진 사이클링 컴퓨터를 만나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 속도계가 주행 속도와 거리 만을 보여주던 시대는 21세기에 위성항법시스템(이하 GPS)의 적용으로 완전히 바뀌었다. GPS가 도입되어 라이딩 위치를 기록할 수 있게 되고, 디지털 시대의 발달과 함께 각종 센서들이 추가되며, 현재의 복잡하면서도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는, 본격적인 '사이클링 컴퓨터'의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그리고, 최근 발표한 사이클링 컴퓨터 중 단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바로 해머헤드 카루(Hammerhead Karoo)라고 볼 수 있다. 마치 스마트폰을 보는 것과 같은 디스플레이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얼리어댑터들에게 이미 관심을 받고 있었는데, 이번 시즌에 새롭게 업데이트 되며 그 관심이 더욱 확대되었다.


이것은 스마트폰인가?


해머헤드 카루 시리즈는 지난 2022년 카루2(KAROO 2)의 발표로 큰 주목을 받았다.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카루2는 스마트폰을 보는 것과 같은 인터페이스와 함께, 와이파이와 유심 데이터까지 사용할 수 있었고, 굳이 매뉴얼이 없어도 대부분을 조작할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법이 인기를 끌었다.

해머헤드 카루 사이클링 컴퓨터
소비자가격 : 705,000원

새로운 카루는, 기존 카루2의 편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더욱 강력한 기능을 넣고, 아쉬웠던 점들을 대폭 개선하여 새로운 시리즈로 발표 되었는데, '카루(KAROO)'라는 이름으로 뒤에 버전 표기를 뺐다. 이것은 스램(SRAM)에서 해머헤드를 인수 후 첫 발표되는 카루 시리즈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네이밍을 사용했다고 생각된다.

뉴 카루가 카루2에 비해 눈에 띄게 바뀐 것들을 보면 아래와 같다.

- 빨라진 속도와 향상된 배터리 용량
- 더 가벼워진 무게
- 빛 반사로 인한 화면 흐려짐 개선
- 조도센서를 통한 자동 밝기 조절
- 파워 버튼 분리
- 유심 사용 제거
- 스램 AXS 버튼을 통한 기능 조작
-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한 라이딩 기록 자동 업로드

조도센서가 추가되어 자동 밝기 조절이 지원되고, 전원 버튼이 분리되었다.

카루2에 비해 고용량 배터리와 고성능 CPU를 탑재하고도, 20g 정도 더 가벼워졌다.
실측 무게 117g

카루2(왼쪽)보다 얇아진 글래스와 빛반사 처리 덕분에 강한 햇빛 아래에도 더욱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어플이 적용되면서, 블루투스를 이용한 실시간 라이딩 업로드 및 라이브 트래킹이 지원된다.

펌웨어 업데이트도 와이파이가 연결될 경우 자동으로 진행된다.

영어 뿐 아니라 '한국어' 지원도 되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어를 선택하면, 메뉴와 설명 등이 한글로 표시된다.
(기사는 모두 영문으로 선택하였기 때문에 참고)


내비게이션 사용자들을 위한 최상의 선택


필자는 23년 초부터 해머헤드 카루2를 사용해 왔는데, 가장 큰 이유는 뛰어난 내비게이션 기능 때문이었다. 해머헤드는 편리하게 코스 경로를 넣을 수 있도록 설계한 것 뿐 아니라, 스마트폰 수준의 선명한 지도를 제공하여 처음 가는 코스에서도 어렵지 않게 길을 찾도록 도와주었다.

선명한 지도 뿐 아니라, 4개의 기본 정보 + 최대 4개의 데이터까지 볼 수 있는 내비게이션

먼저, 코스 경로를 업로드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라이드위드지피에스(Ride with GPS)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는 현재 세계에서 사이클링 코스를 공유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계정을 만든 후 해머헤드에 계정을 동기화 하면 코스 경로 업로드가 간편해진다.
GPX나 FIT 파일 다운로드와 같은 작업이 필요없고, 라이드위드지피에스 코스 URL을 붙여 넣기만 하면 바로 코스 업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작업은 웹사이트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PC 또는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고, 해머헤드 카루를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그 코스를 다운로드 하여 내비게이션 역할을 수행한다.

해머헤드 대시보드는 PC 또는 스마트폰(오른쪽 화면)에서 동일하게 작동되어, 주소 입력만으로 코스를 넣을 수 있다.
해머헤드 대시보드 : https://dashboard.hammerhead.io/

해머헤드 카루 내비게이션 사용법. 원본 : https://youtu.be/cDFbF48bPGs?feature=shared

해머헤드 카루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내비게이션 화면에 있다. 선명한 지도에 진행 방향이 고화질로 표시되어 복잡한 도심 속에서도 길을 찾는 것이 쉽다.
그리고, 한 손가락으로 두 번 화면을 두드리면 줌인,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두 번 두드리면 줌아웃 되어, 코스를 더욱 자세히 보기 위해 지도를 확대/축소 하는 것이 편리하다.
게다가, 왼쪽 화면에 있는 잠금표시를 풀면, 스마트폰 지도를 보듯 손가락으로 축소 확대 이동 등의 기능도 가능해, 우회길 확인 및 앞으로 가야 할 길을 미리 보기에 좋다.

업힐이 나올 경우 고도 프로파일을 보여주어 대처하기 좋다.

다음 큐(cue)가 다가오면 상세한 내용이 레이어로 아래쪽에 표시된다.
"92m 앞, 갈림길에서 왼쪽 방향"


다양한 센서 연동


사이클링 컴퓨터의 디지털 시대가 시작되면서, ANT+와 블루투스를 통한 센서의 연동이 기본이 된다. 센서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피드 센서, 케이던스 센서, 그리고 파워미터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라이딩에 데이터로 활용된다.
또, 후방 레이더를 페어링 하면 차량 접근 시 왼쪽에 바가 형성되며 차량 접근을 알려준다.
그리고, 스램의 AXS 그룹셋과 연동되어, 현재 기어 단수 및 배터리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아쉽게도 시마노와의 협업의 문제로 시마노 Di2와는 페어링이 되지 않는다. 참고로, 시마노 파워미터는 페어링에 문제 없다.
최근에 관심을 받고 있는 체온 센서와의 페어링으로 라이딩 중 자신의 체온을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체온이 1도 오르게 되면 파워가 5%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더욱 관심 받는 영역이기도 하다.

다양한 센서와의 연동으로 풍부한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참고: 현재 시마노 Di2와의 페어링이 제공되지 않는다.(시마노 파워미터 페어링은 가능)

후방 레이더를 이용해 차량 접근 알람 및 표시

심박, 파워, 케이던스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화면에 표시할 수 있다.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체온 센서로 다양한 체온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카루의 페어링은 스램 AXS 시스템과 높은 호환성을 제공한다. 모두 무선으로 연결되는 스램 AXS 시스템은 카루에 연결되어 배터리 상태 뿐 아니라, 각 버튼의 기능도 카루에서 조절할 수 있다.
또, SRAM AXS 어플 계정과 연동할 경우, AXS 어플에 등록된 자전거를 선택하여 그 자전거의 AXS 부품을 카루에 바로 페어링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램 AXS 시스템과 페어링되어 배터리 상태 등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AXS 버튼의 기능 설정도 바로 가능하다.
기능을 설정할 버튼을 누르면 기능 설정 화면으로 변경된다.

각 AXS 버튼은 변속과 같은 AXS 액션을 할 지, 카루 조작을 위한 액션을 할 지 선택할 수 있다.

카루 조작 액션을 선택할 경우, 짧게 누르기와 길게 누르기를 통해, 1개의 버튼에 2개의 기능을 지정할 수 있다.


스마트폰 어플이 필요없는 간편한 화면 조작


해머헤드 카루는 HAMMERHEAD라는 어플이 제공된다. 하지만, 이 어플은 라이딩 기록의 자동 업로드, 그리고 라이브 트래킹 정도의 기능만 제공된다. 일반적으로 사이클링 컴퓨터의 화면을 커스터마이징 하거나 각종 센서를 등록하는 등의 작업이 어플에서 제공되지 않는다.

카루 라이딩 프로파일과 페이지 만들기. 원본 : https://youtu.be/aprg3BNlcWI?feature=shared

대신, 카루의 화면과 조작성이 거의 스마트폰 수준이기 때문에 나만의 디스플레이 편집을 카루에서 직접 할 수 있다.
카루를 켜고 만나는 첫 화면은 '프로파일' 목록으로 구성되고, 옆으로 밀어서 원하는 프로파일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각 프로파일은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꾸밀 수 있는데, 필자의 경우는 자전거의 종류에 따라 구분했다.
그래서, 파워미터가 있는 로드바이크, 그래블 바이크, 출퇴근에 사용되는 로드바이크 등으로 구분해, 라이딩을 시작할 때 타고 있는 자전거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이 외에도, 자신이 라이딩 하는 방법(트레이닝, 투어 및 대회, 출퇴근 등)으로 구분해 특화된 페이지로 프로파일을 구성하는 것도 좋다.

라이딩 종류 또는 자전거 종류에 따라 라이딩 프로파일을 어플 없이 카루에서 쉽게 만들 수 있다.

스마트폰 어플은 라이브 트래킹과 라이딩 기록 업로드 정도의 단순한 기능만 지원한다.

이렇게 프로파일을 생성하면, 그 안에 페이지를 꾸밀 수 있다.
페이지의 종류는 숫자만 있는 데이터 페이지를 비롯해, 지도 페이지, 고도 페이지 등으로 생성할 수 있다. 데이터 페이지는 한 화면에 최대 10개의 데이터를 넣을 수 있으며, 지도와 고도 페이지에는 4개의 데이터를 추가해 함께 표시할 수 있다.

카루의 또 하나의 장점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데이터에 있다. 화면 상단 왼쪽에 라이딩 시간, 오른쪽에 배터리 잔량과 현재 시간 등이 표시되고,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경우 다음 큐(cue)까지의 거리가 화면 아래에 표시된다.
그래서, 이 4개의 데이터는 데이터 필드에 추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많은 데이터를 화면에 표시할 수 있게 된다.


전용 마운트 + 가민 호환 어댑터 제공


해머헤드 카루는 슬라이딩 방식으로 체결되는 탄탄한 핸들바 마운트가 기본 포함된다. 이 마운트를 이용하면 그래블 코스 등에서도 매우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체형 콕핏이 많이 출시되고 있고, 이런 핸들바에는 원형의 마운트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대신, 이런 콕핏에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사이클링 마운트가 제공되는데, 대부분 가민과 와후 등에 호환되는 제품이 포함된다.
해머헤드는 카루에 가민 마운트 호환 어댑터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가민 마운트에 카루를 바로 연결할 수 있다.

가민 마운트 호환 어댑터 사용하기. 원본 : https://youtu.be/0YZpg9-ijcY?feature=shared

가민 마운트 호환 어댑터가 기본 포함된다.

해머헤드 전용 마운트도 기본 포함되고, 충격에도 매우 안정적이며, 앞뒤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가민 마운트 호환 어댑터를 장착하면, 다양한 써드파티 가민 마운트를 활용할 수 있다.

안전을 위한 스트링이 기본 제공되어, 핸들바에 걸어두면 마운트에서 빠질 경우 보호받을 수 있다.


사이클링 컴퓨터의 새로운 경쟁 시대


GPS를 기반으로 한 사이클링 컴퓨터가 기존 자전거 속도계 시장을 완전히 바꾸기 시작한 것은 대략 15년 정도 되었다. 그 시작점이었던 가민(Garmin)은 현재까지 독보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는데, 약 8년 전 와후 엘리먼트가 출시되며 조금씩 경쟁 구도를 만들어 가고 있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이클링 컴퓨터가 출시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경쟁 구도를 갖추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었는데, 이번 해머헤드는 스램 그룹이라는 강력한 백그라운드와 뛰어난 사용성으로 사이클이 컴퓨터 경쟁에 새로운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코스를 개척하고, 라이딩 중에 길을 헤매고 싶지 않은 라이더라면, 해머헤드 카루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이클링 컴퓨터의 새로운 강자로 주목 받는 해머헤드


관련 웹사이트
지엘앤코 : https://www.glnco.co.kr/product/product_list.html?comcode=161
해머헤드 카루 : https://www.hammerhead.i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