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고 선명한 시야 확보, 시마노 테크늄 아이웨어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라이딩 시즌이 시작되면서 아이웨어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늘어난다. 시즌에 맞는 트렌드와 새로운 디자인에 눈독을 들일 때가 된 것이다.
라이더 위에 내려앉은 봄의 햇살은 포근함과 따스함을 주지만 눈동자에게는 따갑고 자극적인 가시광선과 자외선이다.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 무엇보다 선글라스가 절실하다. 주행에 방해되지 않는 편안한 착용감과 선명한 시야가 확보되어야 건강한 라이딩에 활기를 더한다는 것을 잘 알지만 디자인과 가격도 무시할 수 없어 선택이 쉽지 않다. 
그래서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시마노(SHIMANO)의 테크늄(Technium)을 소개한다.


폴리아미드 렌즈로 선명하게


가벼운 착용성을 부각해야 하는 스포츠 선글라스 특성 상 유리 보다 합성소재의 렌즈를 선택한다. 스포츠 아이웨어 렌즈에 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소재는 폴리아미드(PA), 폴리카보네이트(PC) 등이 선택된다.
좀 더 강도가 높은 것이 폴리카보네이트이며, 더 얇은 두께로 더 선명한 특징을 지니는 게 폴리아미드다. 

시마노 렌즈인 라이드스케이프(Ridescape)는 고가의 스포츠 아이웨어에 주로 적용되는 폴리아미드 소재로 제작된다. 렌즈 색의 조합이 아닌 렌즈 자체의 성능으로 굴절률을 낮추고, 아베수를 높이는 게 특징인 소재다. 광투과율이 낮아서 과하지 않는 색감 대비 선명한 시야를 제공한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그래서 도심 속 강한 반사광의 눈부심을 걸러낸다. 색감은 풍부하면서 어둡지 않다. 해상도를 높여 눈의 피로를 줄이면서 자연스러운 색상을 인지할 수 있어 사물을 보다 편하게 볼 수 있다. 

렌즈는 로드를 의미하는 RD, 그래블을 의미하는 GR, 트레일을 의미하는 OR, 변색을 의미하는 PH, 클리어 렌즈인 CL로 구분된다. 이는 주요 라이딩 환경에 맞게 렌즈를 선택하면 된다.

시마노 테크늄 아이웨어
소비자가격 : 125,000원 / (PH렌즈)155,000원

폴리아미드 렌즈를 적용, 가볍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한다.

강한 태양광과 아스팔트 반사광 등 다양한 로드 환경을 겨냥한 RD

광범위한 표면의 대비를 높여 자갈, 흙, 아스팔트 사이의 미묘한 전환을 강조한 GR

풀프레임을 이용해 그립력을 높여 그래블 라이딩에도 안정적이다.

트레일 코스를 겨냥한 OR

자연 속에서 조금 더 밝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빛에 따라 렌즈 농도가 변하는 변색 렌즈, PH

밝기에 따라 13% ~ 62%로 가시광선 투과율이 적용된다.

그늘에서는 투명에 가깝다

PH 제품을 제외한 RD, OR, GR에는 클리어 렌즈 CL이 포함된다.


두가지 프레임 & 와이드 싱글 렌즈의 조화


시마노 테크늄 아이웨어는 두가지 타입의 프레임으로 선택할 수 있다.
렌즈의 상단을 덮는 하프 프레임은 가벼운 무게와 간편한 렌즈 탈착을 제공하고, 렌즈 전체를 감싸는 풀 프레임은 험난한 코스에서의 공격적인 라이딩을 즐길 때 적합하다.
두가지 타입 모두 통기창이 설계되었는데 풀 프레임에는 좌우측 상단과 하단으로 총 4개의 통기창이 있어서 김서림이 빠르게 사라지도록 돕는다. 그리고 렌즈 자체에 적용된 소수성 코팅이 발수도를 높이기 때문에 다양한 기후 환경에서 렌즈 상태를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프레임 소재는 석유 사용량이 적은 폴리아미드(Rilsan Clear G840 Rnew)를 사용해 환경을 생각했으며 무게는 가볍다. 유연성이 좋고 미끄럼 방지가 처리된 템플 팁과 2가지 높이로 조절할 수 있는 노즈패드가 더해져 밀착감 좋고 가벼운 착용성을 더한다. 

렌즈 디자인은 싱글 렌즈 와이드형이다. 눈 주위를 폭넓게 커버하여 다양한 포지션에서의 넓은 시야각을 확보한다. 다각도로 주변을 살피는 움직임에 따라서도 빛이 새어 들어오는 경우가 적어 라이딩은 물론 다양한 장르의 스포츠 활동에도 착용하기 좋다.

하프 프레임과 풀프레임으로 선택할 수 있다.

두 프레임 모두 동일한 렌즈를 사용한다.

풀프레임은 4개 모서리에 통기창이 있다.

렌즈는 눈 주변을 넓게 커버하는 와이드형이다.

얼굴에 밀착감을 주는 유연한 템플

미끄럼 방지 실리콘 패드가 있다.

노즈패드는 방향을 뒤집으면 2가지 타입으로 높이 조절 가능하다.

좌우로 방향을 바꿔 끼우면 폭이 좁아지거나 넓어져서 높이가 조절된다.


성능 & 디자인 & 가격 다 갖춘 선글라스


라이더의 포지션과 퍼포먼스를 이해한 착용성과 선명한 시야 확보는 사이클링 아이웨어에서 가장 첫번째 선택 포인트다. 트렌드를 무시하지 않는 디자인, 색상의 조화는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멋을 살려 라이더의 자신감도 끌어 올린다. 그리고 가격에 대한 매력을 갖춘다면 선택에 대한 부담도 함께 줄어든다.
시마노 테크늄 아이웨어는 품질과 성능, 그리고 가격적인 매력도 함께 전달하는 아이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www.nnxsports.com/shop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