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 XC 레이스 하드테일, BH 얼티메이트 RC 7.0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BH(Beistegui Hermanos, 베이스테기 형제)는 1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본격적인 자전거 사업을 시작한 스페인의 자전거 브랜드이다. 수많은 유럽 자전거 브랜드가 경쟁을 하면서 현재까지 BH는 스페인의 유명 브랜드로 성장했고, 2022년부터 코스모앤컴퍼니를 통해 유통되면서 BH는 본격적으로 국내 시장에 등장하게 됐다.
BH는 로드, MTB, E-BIKE, 그래블, TT, 시티, 피트니스, 키즈 등 전 카테고리에 걸쳐 자전거를 출시하고 있으며, 국내에 로드와 MTB, e-MTB, 그래블 등을 선보이고 있다. 이 중에서 카본 MTB 모델인 BH 얼티메이트(Ultimate) RC 7.0을 먼저 소개한다.


얼티메이트, BH의 대표 XC 모델


BH의 MTB는 얼티메이트와 링크스, 익스퍼트, 스파이크 등이 있고, 얼티메이트는 카본 하드테일 시리즈다. 얼티메이트(Ultimate)는 카본 소재에 따라 에보와 RC로 구분되고, 얼티메이트 RC는 퍼포먼스 입문 및 중급 카본 MTB의 컨셉에 맞게 부품을 선택할 수 있다. 

얼티메이트 RC는 토레이 사의 T800과 T700 카본을 사용해 품질 높은 프레임으로 생산되며, 상위 모델인 얼티메이트 에보의 카본 성형 기술이 사용된다. 이로써 카본과 레진을 적정하게 배합해 강성과 순응성, 경량화를 보다 향상시켰다. 그리고 페달링 강성을 위해 프레스핏 BB92 규격으로 BB 사이즈를 키워 측면 비틀림 강성을 높였다.

얼티메이트 RC는 아크로스의 블록락 스티어링 시스템으로 핸들바의 회전 각도를 150도로 제한해 핸들바 또는 포크가 프레임과 부딪히지 않도록 했다.

BH 얼티메이트 RC 7.0 (소비자가격: 289만원)

얼티메이트 RC의 프레임은 토레이 카본 원사와 최신 성형기술을 사용해 프레임 성능 만족도가 높다.

프레스핏 BB92 규격으로 높은 페달링 강성을 유지한다.

블록락 스티어링 시스템을 사용해 핸들바의 조향 각도를 150도로 제한시켜 프레임을 보호한다.

플랫마운트 브레이크용 프레임이며, 포스트 마운트 어댑터(리어)가 제공된다.


레이싱 지오메트리


얼티메이트 RC는 중급 프레임으로 상급인 얼테메이트 에보에 비해 카본 등급이 낮지만 동일한 성형기술과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어 가격 부담을 낮춘 모델이다. 카본 등급으로 인한 무게 차이나 디테일에서 다르지만 라이딩 스타일은 동일하게 즐길 수 있다.
얼티메이트 RC의 지오메트리는 낮아진 헤드튜브 각도와 긴 탑튜브, 짧은 스템과 체인스테이로 요약할 수 있다. 최근 하드테일의 트렌드는 더욱 난이도 높은 코스에서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으면서, 페달링 반응성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BH 얼티메이트 RC의 튜빙은 전체적으로 날씬하고, 상위 모델과 동일한 지오메트리가 적용된다.

최근 XC에 적용되는 낮아진 헤드튜브 각도와 긴 탑튜브, 짧은 스템이 특징이다.

난이도 있는 코스에서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설계

420mm의 짧은 체인스테이와 높은 강성으로 페달링 반응성이 좋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얼티메이트 RC는 최근 레이스 스타일에 따라 1X 구성의 12단 변속시스템이 장착됐다. 시마노 데오레 변속기와 XT 리어 디레일러, 락샥 리콘 RL 포크 등 기본 스펙은 XC 레이스 입문으로 적합하다.

32T 1X 체인링

10-50T 스프라켓과 XT 디레일러

락샥 리콘 RL 포크와 리모트 락아웃 컨트롤러

제품명 BH 얼티메이트 RC 7.0
프레임 얼티메이트 29인치 카본, 148*12
포크 락샥 리콘 RL, 100mm
핸들바 BH 라이트 플랫, 780mm
스템 BH SL, 80mm, 6도
시트포스트 BH 라이트, 27.2mm
안장 프롤로고 나고 RS
변속레버 시마노 데오레 12단
뒤 디레일러 시마노 XT 12단
브레이크 시마노 MT201
카세트 스프라켓 ZTTO 10-50T
체인 시마노 데오레
크랭크셋 시마노 MT510, 32T
BB 시마노
휠셋 레이스페이스
타이어 맥시스 이콘, 2.20
실측무게 12.5kg (페달 제외, M 사이즈)
소비자가격 289만원


성능을 기반으로 한 XC 하드테일


유럽에서 스페인은 3대 그랜드투어 경기 중에 하나인 라 부엘타가 열리는 자전거의 성지 같은 곳이며, 여러 스페인 자전거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다. BH가 백년에 가까운 역사를 지키고 있다는 것은 BH의 기술력과 퍼포먼스를 충분히 짐작케 한다.
얼티메이트 RC 7.0은 상위 모델의 지오메트리와 제조기술을 그대로 이어 받아 무게와 디테일 외에는 동일한 라이딩 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최신 트렌드의 지오메트리와 페달링 반응이 좋은 프레임은 XC 하드테일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경쾌한 라이딩을 만들어 주기에 충분하다.
그리고, 현재 얼티메이트 RC 7.0 구매 프로모션으로 알로이 하드테일 스파이크 2.0을 추가 증정하고 있어, 레이스 바이크와 서브 바이크를 한 번에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코스모앤컴퍼니 : http://www.tblbik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