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에스큐랩 |
자전거 여행을 하거나 일상 생활에서 자주 자전거를 이용하는 라이더 중 허리 통증이 발생하고 상체 움직임이 불편해 다양한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시도 끝에 해결책을 찾기도 하지만 선수들처럼 강화되지 않은 코어 탓에 허리 통증은 쉽게 좋아지지 않는다.
인체공학을 이용한 자전거 용부품 전문 브랜드 에스큐랩(SQ Lab)은 통증 완화를 통한 편안한 주행감을 제공하는 것이 주목적인 만큼 다양한 기술적 특성들을 선보여왔다. 최근에 선보인 액티브 2.1 기술도 그 중 하나로, 기존 안장보다 편안함을 끌어올린 성능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소개한다.
척추의 유연성을 유도하는 액티브 기술
에스큐랩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액티브(Active) 기능은 좌골 압박을 감소시키고 척추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장시간 주행에 발생할 수 있는 척추의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풀어주어 허리 통증을 완화하고 편안한 라이딩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는 게 이 기술의 핵심이다.
액티브 기술은 안장 아래에 숨어 있다.
질감이 유연한 엘라스토머가 라이더의 체중을 받치는 구조로 페달링에 의해 좌골이 움직일 때마다 안장의 양쪽 날개도 유연하게 움직이도록 하는 틸팅(Tilting) 기술을 통해 척추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유도한다.
틸팅의 움직임 크기는 엘라스토머의 강도를 교체함으로써 조절할 수 있는데, 도심형 안장의 경우 기존 교체 방식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단점을 보완하고 액티브의 성능을 그대로 유지한 새로운 액티브 2.1을 선보였다.
에스큐랩의 독보적인 액티브 기술은 좌골 압박을 감소하고 척추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도와준다.
페달링 때마다 안장의 양쪽 날개도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틸팅(Tilting) 기술로, 통증을 완화한다.
기존의 단점을 보완한 액티브 2.1
에스큐랩은 도심형 자전거나 전기자전거에 제격인 621과, 투어링이나 그래블 코스에 제격인 602 모델에 변화된 액티브 기술을 적용했다.
액티브 2.1은 기존 액티브 안장에서 다소 어려웠던 틸팅의 강도 조절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한 것이다.
안장 플레이트 하단에 틸팅 구조가 설계된 것은 동일하고, 그 위로 스위치 방식의 틸팅 변경 시스템이 설계되어, 간편하고 빠르게 움직임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파란색 스위치를 회전시키기만 하면 강도가 달라지는데 방향에 따라 좌우 움직임의 유연성이 하이(High) 모드, 스탠다드(Standard) 모드로 전환된다.
기존 액티브 기술의 엘레스토머를 교체하는 작업에 비해 훨씬 간편하게 변화된 것이다.
하이 모드는 유연함의 정도가 기존보다 커져서 척추 압박을 크게 해소하여 허리 통증 예방 성능이 높다는 것이 에스큐랩의 설명이다.
엘라스토머를 교체 하던 방식에서 스위치 방식으로 변경된 액티브 2.1
스위치 방향에 따라 틸팅의 유연성이 하이 모드와 스탠다드 모드로 전환된다.
파란색 레버가 앞뒤로 위치하면 하이모드가 되어 유연성이 높아진다.
스위치 방식의 에르고룩스 안장 3종
스위치 방식의 액티브 2.1이 적용된 모델은 602 에르고룩스, 621 에르고룩스, 621 M-D가 있다. 안장의 디자인은 기존과 동일하다.
602 에르고룩스, 621 에르고룩스는 3단 계단식으로 디자인되어 측면에서 보면 뒤로 갈 수록 높아지는 형태다. 이는 페달링으로 인해 엉덩이가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고, 회음부 압박을 줄여주어 효율적인 페달링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형태는 자전거에 오래 앉아 있는 전기자전거 및 투어링 자전거 사용자에게 유리하다.
621는 도심형으로 602에 비해 안장의 너비가 엉덩이를 충분히 커버할 정도로 넓다는 차이를 가진다.
621 M-D는 621 에르고룩스처럼 도심형으로 유효 안장폭이 넓지만 2단의 계단식 디자인이 적용된다. 대신 깊게 패인 중앙부가 회음부 압박을 충분히 줄이도록 디자인되었다.
이런 디자인은 상체가 세워지는 도심형 자전거 사용자에게 적합하여, 충분한 쿠션과 안정감을 제공한다.
전기자전거, 자전거여행 등에 사용하기 좋은 602 에르고룩스
소비자가격 : 172,000원
에르고룩스는 3단 계단식 디자인으로 업힐에서도 지지력이 높다.
더 넓은 안장 넓이가 제공되는 621 에르고룩스
소비자가격 : 158,000원
3단 계단식 디자인이 적용되어 언덕을 오를 때 지지력이 좋고, 회음부 압박을 줄여준다.
엉덩이를 전체적으로 커버할 만큼 유효 안장폭이 넓다.
2단의 계단식 디자인과 중앙부가 깊게 패인 621 M-D
소비자가격 : 158,000원
2단식 디자인으로 상체를 세우고 라이딩 하는 도심형 자전거에 적합하다.
도심형 안장으로 넓고 안정적인 쿠션을 제공한다.
액티브 2.1 기술로 허리 통증을 예방한다.
허리와 엉덩이가 편한 안장
일상 생활을 위해 근거리 주행을 하더라도 편안한 라이딩은 매우 중요하다.
사고로 인해 척추에 부상을 입었던 에스큐랩 CEO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안장을 개발하게 된 것이 지금의 에스큐랩 안장들이다.
회음부 압박과 허리 통증을 동시에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구조적으로 적용하다 보니 디자인이 일반적인 안장과 다른 어색함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한번 사용해 보면 많은 라이더들이 에스큐랩의 기술에 찬사를 보내며, 유럽에서는 실제로 척추 관련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들 뿐 아니라 생활 속 라이더들에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자전거를 탈 때 허리 통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라이더라면 에스큐랩의 액티브 기술이 적용된 안장은 추천할 아이템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아이엘인터내셔널 : https://www.citybik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