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
케이덱스(CADEX)는 초경량과 에어로 퍼포먼스를 위한 부스트(BOOST) 안장을 개발했고, 팀 제이코 알울라(Team Jayco-AlUla)의 프로 선수들도 애용하고 있다. 부스트의 퍼포먼스에 만족하지만 더 편안하고 서포트가 향상된 안장이 필요하다는 피드백을 바탕으로 케이덱스는 새로운 안장개발에 착수했고, 최근 그 결과물인 AMP 안장을 발표했다.
더 가벼워진 초경량 안장
AMP 안장과 부스트 안장을 비교하면 거의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다. 부스트의 퍼포먼스를 이어가기 위해 디자인이나 구조는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벼운 무게는 케이덱스만의 AFCT(Advanced Forged Composite Technology)로 제작된 베이스와 통합된 카본 레일 구조로 가능해졌다. 부스트 안장은 138g의 초경량 안장에 속하지만, AMP는 131g(실측 무게)으로 더욱 가벼운 안장으로 완성되었다.
AMP의 길이와 너비는 각각 245mm, 145mm이고, 참고로 부스트 안장은 246mm, 149mm이다. AMP가 약간 작은 편이며, 145mm 원사이즈로 출시된다.
카본 레일은 7*9mm 규격이며, AMP는 자이언트 유니클립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는다.
케이덱스 AMP (소비자가격: 42만원)
케이덱스 AMP는 AFCT로 제작된 일체형 카본 베이스와 레일 구조로 되어 있다.
AMP는 카본 레일의 위치와 베이스 형태로 인해 유니클립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는다.
AMP는 145mm 단일 너비 사이즈로 출시된다.
AMP 스펙 무게는 129g이며, 실측 무게는 131g이다.
편안한 승차감과 향상된 페달링 서포트
AMP 안장은 페달링을 하면서 허벅지 간섭을 줄이기 위해 넓어지는 구역이 약간 뒷쪽으로 옮겨졌다. 안장 위에서 움직일 공간이 조금 더 늘어나게 되면서 에어로 포지션에 집중한 부스트 안장과는 약간의 차이가 생겼다. 안장코도 숏핏 안장만큼 넓지 않아서 일반 안장과 비슷한 페달링 느낌을 준다.
AMP의 개발목적은 퍼포먼스는 유지하면서 편안함과 서포트를 추가하는 것이기에 부스트 안장의 기술과 더불어 베이스 형태를 바꿨다.
AMP 원피스 레일은 안장코와 베이스 뒤 쪽에 연결되어 있다. 안장코는 레일이 넓게 받쳐주는 형태여서 공격적인 포지션에서 몸을 단단히 받쳐준다. 그리고 후면부는 베이스 중간이 아닌 가장 끝부분에 둥글게 연결되어 좌골이 닿는 곳과 멀어서 지면 충격의 경로를 우회시켜 편안함을 제공한다.
AMP는 부스트의 ETPU 파티클 플로우 기술에 고밀도 EVA 폼이 더해졌다. ETPU 파티클 플로우 기술은 베이스와 커버 사이에 있는 포켓에 고운 TPU 입자를 넣어 라이더의 움직임에 따라 입자가 유동적으로 이동해 압력을 분산시킨다. 거기에 가볍고 얇은 고밀도 리액티브폼이 추가되어 잔진동을 잡아줘 뛰어난 승차감을 제공한다.
또, AMP는 민감한 부위의 저림과 통증을 줄여주기 위해 부스트보다 넓은 컷아웃으로 통기성을 높이고 압박을 줄였다.
다이나믹 사이클링 핏 디자인으로 숏핏이면서도 일반 안장처럼 높은 페달링 서포트가 가능하다.
베이스가 넓어지는 면이 후방으로 약간 후퇴하고, 급격한 경사면으로 떨어지는 구조로 허벅지 간섭을 줄였다.
일체형 레일은 베이스 끝부분에 넓게 접합되어 높은 강성을 유지한다.
레일이 안장코 부위를 넓게 받쳐주고 있어 하중이 실리는 업힐이나 에어로 포지션에도 단단하게 지지해준다.
파티클 플로우 기술로 작은 TPU 입자가 충격을 분산시켜준다.
AMP는 얇은 고밀도 리액티브 폼이 추가되면서 지면 충격에도 뛰어난 승차감을 제공한다.
편안함과 성능이 향상된, 케이덱스 AMP
길이가 짧고 폭이 넓은 숏 앤 와이드 안장은 에어로 포지션처럼 공격적으로 라이딩하는 라이더를 위해 개발된 안장이다. 실제 일반 안장과 같은 포지션으로 앉게 되면 숏 앤 와이드 안장은 엉덩이 뒷쪽에 체중이 더 실리면서 약간 앞으로 쏠리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코가 넓게 디자인된 경우는 허벅지가 닿는 불편함을 경험할 때도 있다.
케이덱스 AMP는 안장코가 날렵하면서 지지력이 좋고, 엉덩이를 감싸는 듯한 후면에서 허벅지로 이어지는 굴곡에 다이나믹한 설계를 적용해 허벅지 뒤 쪽 간섭이 적다. 숏핏 안장에 적응하지 못한 라이더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을 AMP는 해소했다.
AMP 안장을 눌러보면 얇으면서도 쿠션감이 느껴진다. 실제 안장에 앉아보면 촉감으로 느낀 쿠션감이 없고, 단단함이 느껴져 라이딩 중에 불편하지 않을까 예상했다. 그러나 일체형 레일의 접합 방식이나 파티클 플로우 기술, 리액티브 폼이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면서 예상 이상의 뛰어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다.
케이덱스 AMP는 초경량 무게와 함께 높은 페달링 서포트 및 편안함, 그리고 뛰어난 승차감을 제공하여 퍼포먼스 로드 라이더들에게 만족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 안장과 안장코 너비가 비슷해서 페달링 중에 허벅지에 닿는 느낌이 없다.
골반 서포트와 베이스 윙 설계로 페달링의 편안함과 효율을 높여준다.
레일 위치와 파티클 플로우 기술, 리액티브 폼은 뛰어난 승차감을 제공한다.
향상된 페달링 서포트와 클리어런스, 그리고 승차감이 더해진 케이덱스 AMP 안장
관련 웹사이트
케이덱스 사이클링 : https://www.cadex-cycling.c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