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
라이딩 중 소지품을 수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라이딩 중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탑튜브 백만한 게 없다.
오르트립(Ortlieb)이 최근에 출시한 퓨얼팩(Fuel-Pack)은 편리한 거치 시스템과 사용 방식으로, 출퇴근부터 바이크패킹까지 다양한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다.
그리고 퓨얼팩과 같은 거치 방식의 오스트랩 물통케이지 마운트(O-Strap bottle cage mount)는 미니벨로나 전기자전거와 같은 퍼스널 모빌리티에 유용한 아이템이 될 수 있고, 물통 거치가 부족한 자전거여행이나 바이크패킹 상황에서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 소개한다.
간편한 장착의 탑튜브백, 퓨얼팩
보통의 탑튜브백은 벨크로 스트랩을 이용해 탑튜브와 헤드에 감싸는 방식이다. 스트랩 너비의 차이가 있을 뿐, 오르트립의 탑튜브백 역시 동일한 거치 방식을 선보여왔다.
하지만, 퓨얼팩은 탄탄한 고무 소재의 스트랩과 마운트가 하단을 지탱하는 구조다. 두꺼운 소재의 페브릭이 아니라, 탄탄하고 마찰력 좋은 소재로 바닥면을 보강하여 마운트를 설계했다. 가방의 바닥면 대신 마운트와 탑튜브가 맞닿는 형태가 되다 보니 굴곡진 프레임 표면에 더욱 안정적으로 장착되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스템 쪽을 잡아주는 스트랩이 필요하지 않다.
합성 고무 소재의 스트랩은 자체의 탄력적인 성질과 고리형 탈착 방식으로 설계되어, 단단하게 고정하기 쉽고 스트랩 자체의 마찰력이 좋아 강한 고정력을 제공한다. 또한, 벨크로 스트랩보다 훨씬 간편하게 장착 및 탈착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스트랩의 길이는 18cm로 넉넉하여 다양한 형태와 두께의 프레임에 장착 가능하다.
그리고, 마운트를 고정하는 볼트가 물통케이지 아일렛에 호환되기 때문에, 탑튜브에 아일렛이 설계된 자전거에는 마운트 없이 바로 장착할 수도 있다.
소지품을 보관하는 가방 디자인은 역삼각형으로 헤드에서 주행자 방향으로 좁아지는 구조다. 필수 소지품을 충분히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되, 라이더의 무릎과 간섭을 최소화 한 설계다.
용량은 1L로 일반적인 탑튜브 백에 비해 여유있는 사이즈다. 휴대폰과 지갑, 보조배터리, 선블럭, 손수건 등 작은 크기의 소지품을 넣을 수 있는 정도며, 최대 적재 무게는 1kg이다.
강하고 편리한 장착성을 탑재한, 오르트립 퓨얼팩(Fuel-Pack)
크기 : 21 x 12 x 8.5cm
소비자가격 : 99,000원
방수 설계를 통해 비에 의해 내용물이 젖지 않는다.
가방의 바닥면이 단단하게 보강되었으며, 고무 스트랩으로 강한 고정력을 제공한다.
그래서, 2개의 스트랩만으로 강한 고정력을 얻게 된다.
스트립 길이는 약 18cm
앞에서 뒤쪽으로 좁아지는 형태로 용량은 확보하되 무릎과 간섭이 적다.
용량은 1L로 넉넉하며, 바닥의 커버를 들어올리면 마운트 부분이 보인다.
물통케이지 아일렛과 호환되는 마운트로 설계되었다.
톡스렌치(15T)로 볼트를 풀 수 있다.
탑튜브 상단에 아일렛이 설계된 자전거에 볼트를 이용해 바로 장착 가능
더욱 깔끔하게 가방을 장착할 수 있게 된다.
방수 성능 우수한 마그네틱 버튼 커버
커버의 개폐 방식은 마그네틱 버튼이다. 우측에 2개의 마그네틱이 설계되어 주행 중에도 쉽게 커버를 열 수 있고, 자성이 강해서 라이딩 충격에 열리지 않는다.
커버는 주행 중 한 손으로 열 수 있는 간편한 방식이지만 방수 성능은 높다.
전체적으로 완전 방수를 위한 원단과 심리스 고주파 접착 가공을 적용했고, 커버 주변으로 물기가 고이지 않고 흘러내리는 디자인이라 비 오는 날에도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다.
커버는 2개의 마그네틱 버튼이 적용되어, 한 손으로도 열 수 있고, 커버의 고정력은 높다.
커버가 완전히 가방을 덮는 설계
방수 원단과 고주파 심리스 가공으로 방수 성능을 높였다.
비 오는 날에도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
내 맘대로 물통 추가, 오스트랩 물통케이지 마운트
오스트랩 물통케이지 마운트(O-Strap bottle cage mount)는 퓨얼팩과 동일한 마운트 구조로,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으면서 단단한 고정력을 보여준다.
전기자전거나 킥보드 등 물통케이지 볼트가 없거나 원하는 곳에 물통을 장착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 좋다. 어떤 물통케이지와도 호환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고, 독립된 마운트 구조여서 다른 액세서리와 결합해 사용할 수도 있다.
장착 방식과 강한 고정력, 스트랩 길이 등 모든 조건이 퓨얼팩 마운트와 동일하다.
물통 케이지 볼트가 없어도 물통 휴대 가능, 오스트랩 물통케이지 마운트
소비자가격 : 25,000원 (물통케이지 제외)
독립된 2개의 마운트를 이용해, 어떤 물통케이지와도 호환된다.
마운트를 물통케이지 볼트에 고정하면 사용할 수 있다.
물통케이지를 사용할 수 없는 자전거에 편리하게 적용
장착 위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서, 미니벨로와 전동 킥보드 등에 활용하기 좋다.
물통을 꽂을 여유가 부족한 바이크패킹에도 추가 물통케이지를 더하기 편리하다.
포크에 꽂아도 라이딩 충격으로 흘러내리지 않을 만큼 고정력이 좋은 편이다.
편리하고 안정적인 마운트 시스템
간단한 소지품이라도 몸에 지니는 게 때론 부담될 수 있다. 크기가 작은 휴대폰, 지갑, 보조배터리 등의 소지품이라 하더라도 무게로 인해 저지나 재킷이 쳐지고 불편한 이물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전거여행이나 바이크패킹과 같은 어드벤처 상황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수납 시스템이 절실하다.
이럴 때, 오르트립의 오스트랩을 기반으로 한 탑튜브팩과 물통케이지 마운트는 매우 유용하다. 일상 생활의 간편한 수납부터 어드벤처 라이딩까지 가능한 기능성을 갖추었고, 자전거에 부족한 액세서리 마운트를 편리하게 해결해 준다.
관련 웹사이트
아이엘인터내셔널 : https://www.citybik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