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PRO, 평속을 높여주는 기술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 개발은 최근에 큰 변화가 없어 보일 수도 있겠지만, 예전처럼 무게나 강성 등의 단순한 수치 만을 강조하기 위한 개발에서 전체적인 조화를 통한 스피드 향상으로 그 방향이 바뀌었다. 이런 이유로, 자전거의 개발은 더욱 복잡해졌고,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테스트를 통해 그 완성도를 높이는 중이다.
세계 최대의 자전거 제조사 중에 하나인 자이언트(GIANT)는 이와 같은 개발 방향에 맞추어, 지난 해 레이스 로드바이크인 프로펠(Propel)의 새로운 모델을 발표했고, 프로펠 어드밴스 SL(Propel Advanced SL)은 각종 대회에서 스프린트 뿐 아니라 업힐 경쟁에서 우승을 차지해 그 성능을 입증했다.
그리고, 프로펠 어드밴스 SL의 DNA를 이어 받고 가격경쟁력을 갖춘 '프로펠 어드밴스 PRO'는 하이엔드 로드바이크로 많은 라이더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스피드의 균형을 만들다.


자전거에 있어서 스피드는 매우 어려운 문제다. 평지, 업힐, 코너링, 가속, 드래프팅 등 다양한 요소에서 모두 좋은 성능을 발휘해야 전체적으로 스피드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무게, 강성, 에어로다이나믹, 순응성 등의 다양한 요소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고, 각 자전거 요소에 정확하게 적용될 때 자전거의 스피드는 조금씩 빨라진다.

자이언트는 새로운 프로펠을 개발하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설계, 프로토타입 제작, 테스트 라이딩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며, 빠른 스피드로 달리면서 업힐에서도 강한 가속, 그리고 컨트롤이 뛰어난 새로운 프로펠을 완성했다.
또한, 50mm 림 깊이의 새로운 휠셋을 함께 발표해 프로펠과 높은 퍼포먼스 균형을 맞추었다.

지난 해 새롭게 발표된 프로펠 어드밴스 SL은 스프린트와 업힐에서 모두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함께 발표된 50mm 림 깊이의 케이덱스 휠시스템은 새로운 프로펠과 뛰어난 균형을 만들어냈다.

프로펠 어드밴스 PRO 또한 새로운 프레임 설계와 50mm 휠시스템이 적용된다.


레이스 퍼포먼스 DNA


이번에 소개하는 프로펠 어드밴스 PRO 시리즈는 플래그십인 프로펠 어드밴스 SL의 레이스 퍼포먼스 특징을 그대로 이어 받았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설계를 바탕으로, 프레임 소재가 어드밴스(Advanced) 등급으로 한 단계 낮을 뿐, 포크도 어드밴스 SL(Advanced SL) 등급 카본으로 플래그십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플래그십의 레이스 퍼포먼스의 특징을 그대로 이어 받은 프로펠 어드밴스 PRO

포크는 어드밴스 SL 등급 카본으로 플래그십 모델과 동일하다.

이와 같은 프레임셋에 50mm 림 깊이로 새롭게 설계된 자이언트 SLR 1 50 카본 휠시스템이 세팅되는데, 플래그십의 케이덱스(CADEX) 50 휠시스템과 동일한 림 설계가 적용된 제품으로, 플래그십 레이스 퍼포먼스와 동일한 균형을 맞추었다.

프로펠 어드밴스 PRO 시리즈는 동일한 프레임셋과 휠셋을 바탕으로, 스램 포스 AXS와 라이벌 AXS, 시마노 울테그라 Di2 등의 중상급 그룹셋을 조합하여 완성된다.
플래그십 모델인 프로펠 어드밴스 SL 0와 비교해서 프로펠 어드밴스 PRO 0 Di2 모델은 절반 가격에 불과하지만, 그 성능은 가격만큼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다. 그만큼 어드밴스 PRO 시리즈는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시리즈로 인기를 끈다.

케이덱스 50 휠시스템과 동일한 림 설계의 카본 휠셋 SLR 1 50 휠시스템 적용

가격 대비 성능 만족도를 높인 프로펠 어드밴스 PRO 0 Di2 (소비자가: 7,450,000원)


향상된 성능과 높아진 승차감


새로운 프로펠은 에어로다이나믹 성능과 강성의 향상을 동시에 추구했다.
통합된 설계를 통해 기존 프로펠보다 에어로다이나믹에 있어서 40km/h 주행 시 6.2와트를 절감할 수 있었고, 뒤틀림과  페달링 강성을 모두 향상 시켰다. 그러면서, 시트튜브 및 시트스테이 설계의 변화를 통해 승차감을 높이는 것까지 성공했다.
거기에, 프레임셋의 무게도 기존보다 더 가벼워져서, 프로펠 어드밴스 PRO 시리즈는 7kg 중반의 무게로 만족도를 높여준다.

설계와 테스트의 반복을 통해 기존보다 6.2와트 절감할 수 있는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을 완성했다.

공기저항을 줄인 물통케이지가 기본 포함된다.

통합된 설계를 통해 자유로운 핏 조절이 가능하고, 무게도 기존보다 가벼워졌다.

완전한 인터널 케이블 설계지만, 스템과 핸들바가 분리되어 관리 및 조절이 편리하다.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과 함께 승차감도 개선시킨 시트튜브와 스테이 설계


제품 이미지


깔끔한 단색의 컬러를 적용한 프로펠은, 작은 사이즈도 탑튜브의 슬로핑이 거의 없고 기존보다 튜브가 가늘어서 시원한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PRO 0 AXS

짙은 보라색의 단색 컬러

35/48T 체인링, 파워할로우 파워미터 기본 적용

스램 포스 eTAP AXS 그룹셋, 10-28T 카세트

스램 포스 카본 레버

통합 설계된 카본 에어로 물통케이지 2개가 포함된다.

50mm 림 깊이의 자이언트 SLR 1 휠시스템과 케이덱스 레이스 타이어(700x25c) 기본 적용

자이언트 Fleet SL 안장

스피드 + 케이던스를 동시에 측정하는 라이드센스와 호환된다.

140mm 로터의 뒤 브레이크

160mm 로터의 앞 브레이크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제로 액세스
 (Giant Propel Advanced PRO 0 AXS)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SL 등급 카본, 오버드라이브 에어로 스티어러
핸들바 자이언트 컨택트 SLR 에어로 카본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SL 에어로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벡터, 카본
안장 자이언트 플릿 SL
레버 스램 Force eTap AXS
앞/뒤 디레일러 스램 Force eTap AXS
브레이크 스램 Force AXS 유압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Force, 12단, 10-28T
체인 스램 Force D1
크랭크셋 스램 Force, 35/48T, 자이언트 파워할로우 파뭐미터
BB 스램 DUB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SLR 1 50 카본 휠시스템
타이어 케이덱스 레이스 튜블리스, 700-25c
소비자가격 9,400,000원


라이딩 평속이 빨라지는 기술


가볍고 강성 높은 자전거의 기술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시절이 있었다. 그런 욕망은 소재의 변화로 이어지며 스틸에서 알루미늄, 그리고 카본까지 발전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카본의 가공 기술 발전을 통해 경량과 강성의 거의 한계점까지 다다랐던 자전거의 기술은, 라이딩 스피드를 높이는 기술이 단순히 경량과 강성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에어로다이나믹과 순응성의 조합을 통한 균형과 컨트롤이 자전거의 스피드를 높이는 데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
자이언트는 프로펠을 새롭게 발표하며, 이와 같은 최신 스피드 기술을 접목했고 라이딩을 해 보는 순간 그 속도감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프로펠 어드밴스 PRO 시리즈는 플래그십의 기본적인 성능을 따르면서 가격적인 매력을 갖춘 모델로, 최신 로드바이크의 스피드를 경험하고 싶은 라이더에게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